NCS직업기초능력평가(85) / 의사소통능력 (10) 독해(1)_세부내용의 일치(심화2)
상태바
NCS직업기초능력평가(85) / 의사소통능력 (10) 독해(1)_세부내용의 일치(심화2)
  • 황성욱
  • 승인 2020.09.24 1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직무능력표준(NCS,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은 지식·기술·태도 등의 내용을 국가가 체계화해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에 요구되는 것을 측정한다. 기업은 직무분석자료, 인적자원관리 도구, 인적자원개발 프로그램, 특화자격 신설, 일자리정보 제공 등을 원하고 기업교육훈련기관은 산업현장의 요구에 맞는 맞춤형 교육훈련과정을 개설하여 운영하기를 원한다. NCS는 능력 있는 인재를 개발해 핵심인프라를 구축하고 나아가 국가경쟁력을 향상하기 위해 필요하다. 국가는 2013년부터 '능력중심사회를 위한 여건 조성'을 핵심 국정과제로 확정해 공공기관 등에 활용하고 있는 만큼, 수험생들의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유비온>의 도움으로 ‘NCS 코너’를 마련, 연재하기로 한다. - 편집자 주 -
 

와우패스잡 취업적성연구소 황성욱 연구원(affectus@ubion.co.kr)
 

1. 세부내용의 일치(1) 선택지/보기사항과 글의 정보의 대응(심화2)

지난번에 이어 내용일치 유형 중 선택지/보기사항과 글의 정보를 대응하여 선택지/보기사항이 적절한지 파악하는 문제를 계속해서 풀어보기로 한다.

내용일치의 해결 과정

() 선택지/보기사항의 내용을 확인한다. 먼저 지문을 충분히 읽는 것이 아무래도 좋겠지만 실제 시험장에서는 시간이 부족한 탓에 가능한 독해 시간을 줄이는 것이 유리하다.

() 발문의 요구에 맞게 선택지보기사항의 ()적절함을 확인할 수 있는 정보를 선택한다.

() (지문의 내용이 선택지/보기사항의 내용과 대체로 일치하는 경우가 많지만 그렇지 않다면) 지문의 내용을 선택지/보기사항의 내용과 일치하는 의미와 표현으로 변형시켜 이해한다.

2. 문항예시

1. 다음 글의 내용과 부합하는 것은? (2020년 민간경력채용 언어논리 가책형 13)

조선 시대에는 왕실과 관청이 필요로 하는 물품을 공물이라는 이름으로 백성들로부터 수취하는 제도가 있었다. 조선 왕조는 각 지역의 특산물이 무엇인지 조사한 후, 그 결과를 바탕으로 백성들이 내야 할 공물의 종류와 양을 지역마다 미리 규정해두었다. 그런데 시간이 지남에 따라 환경 변화 등으로 그 물품이 생산되지 않는 곳이 많아졌다. 이에 백성들은 부과된 공물을 상인으로 하여금 생산지에서 구매해 대납하게 했는데, 이를 방납이라고 부른다.

방납은 16세기 이후 크게 성행했다. 그런데 방납을 의뢰받은 상인들은 대개 시세보다 높은 값을 부르거나 품질이 떨어지는 물품을 대납해 부당 이익을 취했다. 이런 폐단이 날로 심해지자 공물을 면포나 쌀로 거둔 후, 그것으로 필요한 물품을 관청이 직접 구매하자.”라는 주장이 나타났다. 이런 주장은 임진왜란이 끝난 후 거세졌다. 한백겸과 이원익 등은 광해군 즉위 초에 경기도에 한해 백성들이 소유한 토지의 다과에 따라 쌀을 공물로 거두고, 이렇게 수납한 쌀을 선혜청으로 운반해 국가가 필요로 하는 물품을 구매하는 정책, 대동법을 시행하자고 했다. 광해군이 이를 받아들이자 경기도민들은 크게 환영했다. 광해군은 이 정책에 대한 반응이 좋다는 것을 알고 경기도 외에 다른 곳으로 확대 시행할 것을 고려했으나 그렇게 하지는 못했다.

광해군을 몰아내고 왕이 된 인조는 김육의 주장을 받아들여 강원도, 충청도, 전라도까지 대동법을 확대 시행했다. 그런데 그 직후 전국에 흉년이 들어 농민들이 제대로 쌀을 구하지 못할 정도가 되었다. 이에 인조는 충청도와 전라도에 대동법을 시행한다는 결정을 철회했다. 인조의 뒤를 이은 효종은 전라도 일부 지역과 충청도가 흉년에서 벗어났다고 생각해 그 지역들에 대동법을 다시 시행했고, 효종을 이은 현종도 전라도 전역에 대동법을 확대 시행했다. 이처럼 대동법 시행 지역은 조금씩 늘어났다.

현종은 방납의 폐단을 없애기 위해 대동법을 전국 모든 지역에 시행하였다.

효종은 김육의 요청대로 충청도, 전라도, 경상도에 대동법을 적용하였다.

광해군이 국왕으로 재위할 때 공물을 쌀로 내게 하는 조치가 경기도에 취해졌다.

인조는 이원익 등의 제안대로 방납이라는 방식으로 공물을 납부하는 행위를 전면 금지하였다.

한백겸은 상인이 관청의 의뢰를 받아 특산물을 생산지에서 구매해 대납하는 것은 부당하다고 하였다.

1. 정답 의사소통_세부내용의 일치

정답 Quick View

() 광해군이 국왕으로 재위할 때 공물을 쌀로 내게 하는 조치가 경기도에 취해졌다. 광해군이 공물로 거둔 쌀로 국가의 필요 물품을 구매하자는 대동법을 경기도에서 시행하자 경기도민들이 크게 환영했으며, 이를 확대 시행할 것을 고려했으나 실현되지 않았다(2문단).

오답 Review

(×) 현종은 전라도 전역에 대동법을 확대 시행했을 뿐, 전국적으로 시행한 것은 아니다(3문단).

(×) 김육의 주장을 받아들여 강원도, 충청도, 전라도까지 대동법을 확대 시행한 것은 (효종이 아니라) 인조였다.

(×) 광해군은 이원익 등의 제안에 따라 대동법을 처음 경기도에서 실시하였으며(2문단), 인조는 김육의 주장을 수용하여 강원도, 충청도, 전라도까지 대동법을 확대 시행하였다(3문단). 본문에서 방납이 전면 금지되었다는 언급은 없다.

(×) 한백겸은 이원익과 함께 방납의 폐단이 심하므로 대동법을 시행하자고 제안하였다. 방납은 백성이 자신에게 부과된 공물을 상인으로 하여금 생산지에서 구매해 대납하게 하는 것이다(2문단).

2. 다음 글의 내용과 부합하지 않는 것은? (2019년 민간경력채용 언어논리 나책형 11)

기원전 3천 년쯤 처음 나타난 원시 수메르어 문자 체계는 두 종류의 기호를 사용했다. 한 종류는 숫자를 나타냈고, 1, 10, 60 등에 해당하는 기호가 있었다. 다른 종류의 기호는 사람, 동물, 사유물, 토지 등을 나타냈다. 두 종류의 기호를 사용하여 수메르인들은 많은 정보를 보존할 수 있었다.

이 시기의 수메르어 기록은 사물과 숫자에 한정되었다. 쓰기는 시간과 노고를 요구하는 일이었고, 기호를 읽고 쓸 줄 아는 사람은 얼마 되지 않았다. 이런 고비용의 기호를 장부 기록 이외의 일에 활용할 이유가 없었다. 현존하는 원시 수메르어 문서 가운데 예외는 하나뿐이고, 그 내용은 기록하는 일을 맡게 된 견습생이 교육을 받으면서 반복해서 썼던 단어들이다. 지루해진 견습생이 자기 마음을 표현하는 시를 적고 싶었더라도 그는 그렇게 할 수 없었다. 원시 수메르어 문자 체계는 완전한 문자 체계가 아니었기 때문이다. 완전한 문자 체계란 구어의 범위를 포괄하는 기호 체계, 즉 시를 포함하여 사람들이 말하는 것은 무엇이든 표현할 수 있는 체계이다. 반면에 불완전한 문자 체계는 인간 행동의 제한된 영역에 속하는 특정한 종류의 정보만 표현할 수 있는 기호 체계다. 라틴어, 고대 이집트 상형문자, 브라유 점자는 완전한 문자 체계이다. 이것들로는 상거래를 기록하고, 상법을 명문화하고, 역사책을 쓰고, 연애시를 쓸 수 있다. 이와 달리 원시 수메르어 문자 체계는 수학의 언어나 음악 기호처럼 불완전했다. 그러나 수메르인들은 불편함을 느끼지 않았다. 그들이 문자를 만들어 쓴 이유는 구어를 고스란히 베끼기 위해서가 아니라 거래 기록의 보존처럼 구어로는 하지 못할 일을 하기 위해서였기 때문이다.

원시 수메르어 문자 체계는 구어를 보완하는 도구였다.

원시 수메르어 문자 체계는 감정을 표현하는 일에 적합하지 않았다.

원시 수메르어 문자를 당시 모든 구성원이 사용할 줄 아는 것은 아니었다.

원시 수메르어 문자는 사물과 숫자를 나타내는 데 상이한 종류의 기호를 사용하였다.

원시 수메르어 문자와 마찬가지로 고대 이집트 상형문자는 구어의 범위를 포괄하지 못했다.

2. 정답 의사표현_세부내용의 일치

문항 Tip

지문의 핵심을 파악하려면 수메르어 문자 체계의 기호는 사물과 숫자로, 문자 체계는 완전/불완전한 체계로 구분되고 있음에 유의해야 한다.

정답 Quick View

고대 이집트 상형문자는 완전한 문자 체계라고 하였으므로 구어의 범위를 포괄하는 기호 체계였다.

오답 Review

수메르인들이 문자를 만들어 쓴 이유는 거래 기록의 보존처럼 구어로는 하지 못할 일을 하기 위해서였기 때문이다.

수메르어 기록은 사물과 숫자에 한정되었다고 하였으므로 감정 표현에 적합하지 않았음을 알 수 있다.

  ③ 수메르어 기호를 읽고 쓸 줄 아는 사람은 얼마 되지 않았다.

원시 수메르어 문자는 1, 10, 60 등에 해당하는 기호를 통해 숫자를 나타내거나 사람, 동물, 사유물, 토지 등에 해당하는 기호를 통해 사물을 나타내는 등 두 종류의 기호를 사용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