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153)
상태바
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153)
  • 김석훈
  • 승인 2020.08.25 16: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석훈 아모르이그잼 한국사

[ 가로열쇠 ]

1. 구름을 관장하는 신. 우리나라의 경우 단군신화에 풍백(風伯), 우사(雨師)와 함께 소개된다.

5. 조선시대의 화폐. 인조 때 김육 등의 건의로 처음 주조되었으며, 숙종 때에는 전국적으로 유통되었다.

7. 통일신라 시대의 승려로 당나라 유학 후 돌아와 때가 아님을 깨닫고 평생 수도에만 전념한다. 가지산파의 개조로 일컬어진다.

8. 개성에 있던 고려 시대의 사찰. 의천의 청원으로 인예태후(문종비)가 창건하였으며 천태종의 기반이 되는 사찰이었다.

9. 고려시대에 교육을 장려하기 위해 국가에서 설치한 육영재단.

12. 발해의 최고 행정기관이 정당성을 관장하는 장관으로 수상의 역할을 하였다.
 

* 정답은 다음 주 월요일에 카페와 법률저널 홈페이지를 통해 동시에 게재됩니다.
* 정답은 다음 주 월요일에 카페와 법률저널 홈페이지를 통해 동시에 게재됩니다.

[ 세로열쇠 ]

2. 조선 후기에 이제마가 창시한 의학이론으로 사람의 체질을 태양인, 태음인, 소양인, 소음인의 네 가지로 나누고 각각의 특성에 따라 병을 치료하였다.

3. 고려 초기의 승려. 광종 때 중국으로 건너가 송나라의 천태종을 중흥시킨 고승이다.

4. 고려 시대의 지방 행정 구역인 5도에 파견된 장관.

6. 동경대전 「포덕문」에서 사용한 ‘나라 일을 돕고 백성을 편안하게 한다’는 뜻의 천도교 교리.

10. 조선시대 봇짐이나 등짐을 지고 지방의 장시를 돌아다니며 판매를 하던 관허 상인.

11. 고려 시대의 무신. 1179년 정중부 등을 제거하고 실권을 장악한 후, 자신의 신변을 보호하기 위해 도방을 설치하였다. 1183년 30세의 젊은 나이에 병사하였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