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경호처 7급 공채, 지원자 전년도와 비슷
상태바
대통령경호처 7급 공채, 지원자 전년도와 비슷
  • 이상연 기자
  • 승인 2020.07.07 22: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호‧통신분야 총 800명 내외 지원
1차 PSAT 7월 25일…발표 8월 중

경호처 대비 법률저널 PSAT 전국모의고사 시행

[법률저널=이상연 기자] 2021년도 대통령경호처(경호처) 7급 정기공채 지원자 규모는 지난해와 비슷한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 3일 원서접수를 마감한 결과, 경호와 정보통신 분야 총 지원자는 800명 내외라고 경호처 관계자는 밝혔다. 이는 지난해보다 지원자 수는 소폭 감소했지만, 경쟁률은 선발인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1차 시험은 지난해부터 PSAT으로 대체돼 인사혁신처의 민간경력자시험과 동일한 문제로 같은 날 치러진다. PSAT는 언어논리, 자료해석, 상황판단 영역이며, 과목별 문항 수는 25문항이다. 시험시간은 영역별로 60분 동안 치러진다.

PSAT 합격선에 관해 경호처는 공개하고 있지 않지만, 지난해의 경우 ‘70점 내외’로 알려졌다.

경호처는 최종선발 시 1차시험(PSAT)성적을 포함하기 때문에 점수가 중요하다. 다만 시험 차수별로 최종성적에 반영하는 비율이 다르므로 1차시험 성적에서 합격선에 걸쳐 있는 수험생이라면 이후 시행하는 논술, 체력, 면접에서 역전할 기회가 남아 있다.

수험표 출력은 오는 20일부터 가능하며 25일 시험 당일 신분증과 함께 반드시 지참해 응시해야 한다.

경호처는 응시자격요건을 심사해 응시자격요건 미달자에 한해 개별적으로 통보한다. 응시연령, 공인영어성적 등 응시자격요건은 6일부터 17일까지,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은 10월 5일부터 8일까지 심사한다.

응시자격요건을 갖추지 아니한 자는 해당 시험이 응시가 불가하며 자격 확인 등에 필요한 문서를 위조‧변조한 경우에는 당해 시험을 무효로 하거나 합격 결정을 취소하며 관련 법령에 따라 향후 5년간 각종 공무원 채용시험에 응시할 수 없다.

1차 합격자 발표는 8월 중이며, 경호처 인재채용사이트 로그인 후 ‘마이페이지’에서 개별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1차 합격자 대상 2찬 체력검정 및 인성검사는 8월∼9월중 실시할 예정이며 시험장소 등 세부계획은 추후 공지한다.

체력검정 당일 오전 인성검사를 실시하며 체력검정 종목은 △배근력 △윗몸일으키기 △제자리멀리뛰기 △10m 왕복달리기 △달리기(남자 1.2km, 여자 0.8km) 등이다.

2차 합격자는 9월 중 발표할 예정이며 경호처 인재채용사이트 로그인 후 ‘마이페이지’에서 개별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2차 합격자를 대상으로 하는 3차 심층면접은 9월∼10월 중 시행할 예정이며 평가요소는 기본자길 및 공직적합성, 의사표현의 정확성과 논리성, 예의‧품행 및 성실성, 창의력‧의지력 및 발전가능성, 영어구사 능력 등이다.

3차 합격자는 10월∼11월 중이며 3차 합격자 대상으로 신체검사 등 추가로 진행한다. 최종합격자는 12월 중 발표할 예정이다.

한편, 법률저널에서는 그동안 5급 공채 PSAT 전국모의고사에서 쌓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경호처 PSAT 전국모의고사를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2회 시행한다.

법률저널 PSAT 전국모의고사는 민경채 및 경호처 7급 공채를 준비하는 수험생들에게 효과적으로 대비할 수 있도록 했다.

PSAT은 민경채 및 경호처 7급 공채에서 첫 관문이자 필기시험인 만큼 가장 중요한 시험단계다. 또한 PSAT은 시험 당일의 컨디션이 매우 중요한 시험이기 때문에 현장 적응력이 필수다.

5급 공채에서도 수험생들이 법률저널 PSAT 전국모의고사에 몰리는 것도 이 같은 이유에서다. 올해 법률저널에서 시행했던 5급 공채 PSAT 전국모의고사는 1만8천여 명이 응시할 정도로 열기가 뜨거웠다.

이에 따라 법률저널의 민경채 및 경호처 7급 PSAT 전국모의고사는 실제 시험장 환경과 똑같은 고사장에서 실전연습을 통해 PSAT 적응력을 최대한 높일 수 있도록 했다.

이번에 실시하는 민경채 및 경호처 7급 PSAT 전국모의고사는 7월 12일(일)과 18일(토) 2회에 걸쳐 시행된다. 시험장소는 12일 언남고, 18일 천일중이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현장 모의고사뿐 아니라 온라인도 동시에 시행한다. 이미 5급 공채 및 법학적성시험(LEET)에서 온‧오프 동시 시행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이번 민경채 및 경호처 PSAT도 온‧오프 동시에 진행한다.

시험 시간은 실제 시험과 똑같이 진행하며 접수는 법률저널 홈페이지를 통해 할 수 있으며 매회 300명 선착순 마감한다. 온라인은 시험 당일 오전 8시까지 신청할 수 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