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학년도 법학적성시험 D-14, 실전 모의고사 열기 더 뜨거워
상태바
2021학년도 법학적성시험 D-14, 실전 모의고사 열기 더 뜨거워
  • 이성진
  • 승인 2020.07.05 17: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일 실제고사장에서 실전방식으로 제6회모의고사 성황리 마쳐
일부답안 가채점 결과, 언어이해 영역 18.2점...추리논증 23.1점
오는 12일 최종 제7회 모의고사도 실제고사장서...현재 접수 중

오는 19일 실시하는 2021학년도 법학적성시험(LEET·리트)을 14일 앞두고 수험생들의 법학적성시험(로스쿨) 진학 열기가 한여름의 더위만큼이나 뜨거웠다.

법률저널이 주관한 제6회 법학적성시험 전국모의고사가 5일 실제 시험장인 서울 경기고, 성내중, 세륜중, 오금중학교와 일부 대학의 로스쿨준비반에서 일제히 실시된 것. 또 같은 시간대에 온라인 모의고사도 함께 치러졌다.

세륜중 모의고사장을 찾은 한 수험생은 “이젠 불과 2주일밖에 남지 않아 초조감이 더해지고 있다”며 “그동안 닦아온 실력도 점검하고 실제 적응력도 키울 겸 처음으로 법률저널 모의고사를 응시하게 됐다. 어느 고사장을 실제 배정받을지 알 수 없는 상황에서 강남, 송파주변의 실제 고사장의 동선도 익힐 수 있었고 또 실제 같은 분위기와 실전을 방불케 하는 내용의 모의고사 덕분에 심적으로도 많은 도움이 된 듯하다”며 응시소회를 밝혔다.

또 다른 응시생 역시 “한양대학교 고사장을 선순위로 선택해 뒀는데 6일 어느 고사장을 배정받을지 매우 궁금하다”면서도 “송파 일대 중등학교 고사장을 배정 받을 수도 있다는 가정을 대비해 응시했는데, 지난 회차에 이어 오늘 시험도 여러모로 유익한 기회였다”고 말했다.
 

법률저널이 주관한 제6회 법학적성시험 전국모의고사가 5일 실제 시험장인 서울 경기고, 성내중, 세륜중, 오금중학교와 일부 대학의 로스쿨준비반에서 일제히 실시된 것. 또 같은 시간대에 온라인 모의고사도 함께 치러졌다. 오는 12일 마지막 제7회 모의고사도 실제 고사장에서 실시될 예정이다.
법률저널이 주관한 제6회 법학적성시험 전국모의고사가 5일 실제 시험장인 서울 경기고, 성내중, 세륜중, 오금중학교와 일부 대학의 로스쿨준비반에서 일제히 실시된 것. 또 같은 시간대에 온라인 모의고사도 함께 치러졌다. 오는 12일 마지막 제7회 모의고사도 실제 고사장에서 실시될 예정이다. / 사진은 5일 세륜중 고사장의 모습
법률저널이 주관한 제6회 법학적성시험 전국모의고사가 5일 실제 시험장인 서울 경기고, 성내중, 세륜중, 오금중학교와 일부 대학의 로스쿨준비반에서 일제히 실시된 것. 또 같은 시간대에 온라인 모의고사도 함께 치러졌다. 오는 12일 마지막 제7회 모의고사도 실제 고사장에서 실시될 예정이다. / 사진은 5일 세륜중 고사장의 모습

이날 모의고사는 지난 5회차보다 언어이해영역은 조금 어렵고 추리논증영역은 비슷하거나 좀 더 쉬웠다는 반응들이었다.

1교시 언어이해와 관련해 응시생들은 평이하고 쉬운 듯하면서도 시간이 다소 부족했다는 의견들이었다. 특히 익숙한 철학, 윤리 외의 종교지문이 출제돼 신선하고 분야별 난이도도 적절히 배분됐다는 견해, 경제분야보다 경영분야가 출제돼 이색적이라는 견해들이 있었다. 다만 핵심주제 파악과 선지간의 연결을 찾기가 제법 까다로웠다는 일부 반응도 있었다.

2교시 추리논증에 대해서는 다소 평이하지만 지문들이 길어 시간이 부족했다는에 입을 모았다. 1문부터 10문까지 난도가 높은 반면 그 외 문제들은 지난 회차와 비슷한 수준이었고 특히 논리게임에서 시간소요가 많았다는 평가였다.

A 응시생은 “지문이 길지만 나름 좋았다”면서 “논리게임 문제는 실제 시험에서는 쉽게 출제되는 경향으로 변하고 있는 듯한데, 법률저널 모의고사는 여전히 어려운 듯하다”고 전했다.
 

B 응시생은 “일부 문제는 기출과 지극히 비슷한 반면 행정법 적용 및 해석 등의 문제가 유독 많았던 것 같다. 실전 대비용으로 참고할 만 했던 것같다”고 말했다.

시험 직후 성내중 응시생 중 일부 답안지(150명)를 가채점한 결과도 유사하게 나왔다. 원점수 평균은 언어이해 18.2점, 추리논증 23.1점으로 지난 5회차 보다 언어는 1.9점이 하락했고 추리는 동일했다.

한편 법률저널 주관 리트 전국모의고사는 오는 7월 12일까지 계속된다. 로스쿨 진학 준비생들의 진로를 돕고 특히 리트 실력 점검과 제고를 위한 것으로 제1회(온라인) 5월 31일(일) ▲제2회(온라인) 6월 7일(일) ▲제3회(온·오프 동시, 이하 동일) 6월 14일(일) ▲제4회 6월 21일(일) ▲제5회 6월 28일(일) ▲제6회 7월 5일(일)에 이어 ▲제7회 7월 12일(일)에도 실제 시험과 동일한 시간대로 진행한다.

오프라인 모의고사는 서울 성내중, 세륜중, 송파중, 오금중 등 서울지구 실제 시험장에서 실시한다.
 

특히 지난해와 같이 2,500만 원의 장학금 규모를 지급해 향학 열기를 고취할 예정이다. 선발대상은 4~7회 모두 응시자 중 면학장학생은 ‘법조공익재단법인 사랑샘’의 협찬과 심사로 8명을 선발하고 총 1,000만원의 장학금과 장학증서가 수여된다. 사랑샘 미래상(1명)에는 200만원의 장학금과 장학증서가 수여되며 사랑샘 희망상(2명) 각 150만원, 사랑샘 인재상(5명) 각 100만원의 장학금과 장학증서가 지급된다.

성적우수자는 18명을 선발하고 총 1,500만원의 장학금과 장학증서를 준다. 법률저널 미래상(1명)에는 200만원의 장학금과 장학증서가 수여되며, 희망상(2명)은 각 150만원, 인재상(5명)은 각 100만원, 이룸상(10명)은 각 50만원의 장학금과 장학증서가 지급된다. 이를 위한 신청접수가 본지 홈페이지를 통해 진행 중이다.

1~5회 시행된 성적 및 6회 가채점 통계 자료는 ‘법률저널 공식 LEET 카페’(https://cafe.naver.com/lecleet)에서 확인할 수 있다.

참고로 총 12,244명이 지원한 2021학년도 법학적성시험은 7월 19일 전국 9개 지구에서 일제히 치러진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