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유진의 PSAT 언어논리 알고리즘 (21) / 선지이해2
상태바
이유진의 PSAT 언어논리 알고리즘 (21) / 선지이해2
  • 이유진
  • 승인 2020.06.30 1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유진 박문각남부고시학원

안녕하세요, <국어 독해알고리즘>의 저자 이유진입니다. 수능에서 공무원 수험생에 이르기까지 많은 분들의 사랑을 받은 <국어 독해알고리즘>에 이어, <PSAT 언어논리 알고리즘>을 출간할 예정입니다. 출간에 앞서, 앞으로 이 칼럼을 통해 ‘가장 효율적이면서 이상적인 언어논리 접근과 훈련’에 대한 저의 고민과 판단을 공유하려 합니다.
제 커뮤니티(http://cafe.daum.net/naraeyoujin)에 시중 출간 전까지 초벌 원고를 공개하고 여러분의 피드백을 받을 생각이니 적극적인 참여 부탁드려요.
 

이번 장에서는 출제자가 지문의 내용을 왜곡하여 선지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언어 논리 영역에서 가장 높은 출제 비율을 가진 내용추론 유형의 문제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2. 비교

지문에 등장하는 대상의 특질에 대해 근거 없이 비교적 진술을 하거나 그 값을 왜곡하는 방식이다.

18PSAT 언어논리 나 23 > 다음 글에서 알 수 있는 것은

인간이란 말의 의미는 호모 속()에 속하는 동물이고, 호모 속에는 사피엔스 외에도 여타의 종()이 존재했다. 불을 가졌던 사피엔스는 선조들에 비해 치아와 턱이 작았고 뇌의 크기는 우리와 비슷한 수준이었다. 사피엔스는 7만 년 전 아라비아 반도로 퍼져나갔고, 이후 다른 지역으로 급속히 퍼져나가 번성했다. 기술과 사회성이 뛰어난 사피엔스는 이미 그 지역에 정착해 있었던 다른 종의 인간들을 멸종시키기 시작하였다.

사피엔스의 확산은 인지혁명 덕분이었다. 이 혁명은 약 7만 년 전부터 3만 년 전 사이에 출현한 사고방식의 변화와 의사소통 방식의 변화를 가리킨다. 이와 같은 변화의 중심에는 그들의 언어가 있었다. 그렇다면, 사피엔스의 언어에 어떤 특별한 점이 있었기에 그들이 세계를 정복할 수 있었을까?

사피엔스는 제한된 개수의 소리와 기호를 연결해 각기 다른 의미를 지닌 무한한 개수의 문장을 만들 수 있었다. 곧 그들의 언어는 유연성을 지녔다. 이로써 그들은 자기 주변 환경에 대한 막대한 양의 정보를 공유할 수 있었다. 사피엔스가 다른 종의 인간들을 내몰 수 있었던 까닭이 공유된 정보의 양 때문이었다는 이론이 널리 알려져 있기는 하다. 그러나 공유된 정보의 양이 성공의 직접적 원인은 아니라는 이론 또한 존재한다. 이에 따르면 사피엔스가 세계를 정복할 수 있었던 원인은 오히려 그들의 언어가 사회적 협력을 다른 언어보다 더 원활하게 해주었다는 데 있다. 사피엔스는 주변 환경에 대한 담화를 할 수 있었을 뿐 아니라 다른 사회 구성원에 대한 담화도 할 수 있었다. 그런 담화는 상호 간의 관계를 더욱 긴밀하게 했고 협력을 증진시켰다. 작은 무리의 사피엔스는 이렇게 더욱 긴밀한 협력 관계를 유지할 수 있었다.

위의 두 이론, 곧 유연성 이론과 담화 이론은 사피엔스의 정복을 부분적으로는 설명해 줄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 직접적 원인은 그들이 사용한 언어만이 존재하지도 않는 것에 대한 정보를 공유할 수 있게끔 해주었다는 데 있다. 직접 보거나 만지거나 냄새 맡지 못한 것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었던 존재는 사피엔스뿐이었다. 그들이 지닌 언어의 이와 같은 특성 때문에 사피엔스는 개인적인 상상을 집단적으로 공유할 수 있게 되었으며 공통의 신화들을 짜낼 수 있었다. 그 덕분에 그들의 사회는 서로 모르는 구성원들 사이에서도 협력 관계를 유지하고 복잡한 거대사회로 발전될 수 있었다.

사피엔스의 뇌 크기는 인지혁명 이후에야 현재 인류의 그것과 비슷해졌다.

유연성 이론과 담화 이론에 따르면 공유한 정보의 양이 사피엔스 성공의 직접적 원인이었다.

사피엔스가 다른 인간 종을 몰아내기 시작한 것은 그들이 이주를 시도한 때부터 약 4만 년 후였다.

담화 이론에 따르면, 자기 주변 환경에 대한 정보가 사회 구성원들에 대한 정보보다 사피엔스에게 더 중요하였다.

사피엔스가 다른 인간 종을 멸종시킬 수 있었던 원인은 상상이나 신화와 같은 허구를 사회적으로 공유할 수 있는 능력에 있었다.

선지 에 활용 사피엔스의 언어가 사회적 협력에 유리한 언어라는 앞 문장의 근거로 주변 환경에 대한 담화를 넘어 다른 사회 구성원에 대한 담화도 가능했다고 하였던 것이다. ‘A뿐만 아니라 B도 가능했기 때문에 유리했다는 것이 ‘A보다 B가 중요함을 보장하지는 않는다.

[정답]

사피엔스 언어만이 존재하지 않는 것에 대한 정보를 공유할 수 있게 해 주었고 나아가 개인의 상상을 집단적으로 공유하여 공통의 신화를 짜낼 수 있게 되었다. 그로 인하여 서로 모르는 구성원들 사이에서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보다 복잡한 거대 사회로 성장할 수 있었다. 결국 사피엔스가 다른 인간 종의 멸종을 가져온 출발점은 존재하지 않는 것을 공유하는 능력에서 비롯되었다.

[오답해설]

인지혁명은 약 7만 년 전부터 약 3만 년 전 사이에 이루어진 사고방식의 변화와 의사소통 방식의 변화를 가리킨다. 그런데 사피엔스의 뇌 크기가 현재 인류의 뇌 크기와 비슷해진 것이 인지혁명 이후인지에 대해서는 언급되지 않아 알 수 없다.

유연성 이론에 따르면 공유한 정보의 양이 사피엔스 성공의 직접적 원인이다. 하지만 담화 이론은 사피엔스의 언어가 사회적 협력을 원활하게 해준 것이 원인이라고 본다.

사피엔스는 7만 년 전 아라비아 반도로 퍼져나갔고, 이후 다른 지역으로 급속히 퍼져나가 다른 종의 인간들을 멸종시켰다고 하였다. 하지만 사피엔스가 다른 인간 종을 몰아내기 시작한 것이 그들이 이주를 시도한 때부터 약 4만 년 후인지에 대해서는 언급되지 않아 알 수 없다.

담화이론에 의하면, 사피엔스는 주변 환경에 대한 담화를 할 수 있었을 뿐 아니라 다른 사회 구성원에 대한 담화도 할 수 있었다고 하였다. 하지만 자기 주변 환경에 대한 정보가 사회 구성원들에 대한 정보보다 사피엔스에게 더 중요한지에 대해서는 언급되지 않아 알 수 없다.

14PSAT 언어논리 A 05 > 다음 글에서 알 수 없는 것은?

조선은 국가적인 차원에서 산림을 보호하고 목재를 안정적으로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특히 가장 중요한 목재인 소나무를 보호하기 위하여 소나무의 사적인 벌목을 금지하는 금산(禁山)을 곳곳에 지정하였다. 양인(良人)들도 조상들의 분묘를 중심으로 한 일정한 구역 내에서 타인의 경작, 채취, 건축, 묘지조성 등을 금지시키는 분산수호권(墳山守護權), 그 범위 내에 있는 산림 특히 소나무를 기르고 독점할 수 있는 금양권(禁養權)을 가질 수 있었다. 이러한 권리를 통해 이들은 그 구역을 사양산(私養山)이라 칭하면서 여기에서 나는 버섯, , 약용식물 등의 여러 경제적 산물을 배타적으로 소유하였다.
그런데 산림의 경제성이 증대됨에 따라 18세기에는 목재를 불법적으로 베어가는 투작(偸斫)이 광범위하게 확산되었다. 특히 사양산은 금산에 비해 통제가 약하였기 때문에 투작의 피해가 더욱 클 수밖에 없었다. 투작은 신분을 가리지 않고 시도되었다. 힘 있는 사족(士族)들은 본인이 소유한 사양산의 경계를 넘어 투작하거나 친족의 나무를 도둑질하여 팔았다. 또한 이들은 몰락한 양반 또는 돈 많은 평민들의 사양산이나 분묘 주변에서 다수의 인원을 동원하여 강제로 투작하는 늑작(勒斫)을 행하기도 하였다. 지방 향리층의 투작에는 정해진 숫자를 초과해 벌목하는 난작(亂斫)이 많았다. 그러나 사족이나 향리층의 투작은 평민층의 투작에 비하면 그 비중이 높지 않았다. 평민층의 투작은 한 사람의 소규모 투작에서 수십 명이 작당하는 대규모 투작까지 그 종류와 규모가 다양하였다. 일례로 충청도 임천에서는 산주가 출타한 틈을 타 인근 마을에 사는 평민들이 작당하고 27명을 동원하여 소나무 200여 그루를 투작하기도 하였다.

이러한 투작 현상을 확대시키는 데 일조한 것은 목상(木商)들의 활동이었다. 목상들은 운반이 편리하며 굵고 큰 금산의 나무를 선호하였는데, 이들에 의해 유통된 목재는 개인 소유 선박인 사선의 제작에 주로 사용되었다. 이에 따라 수군의 병선 제작이나 관선 제작이 어려움을 겪을 정도였다. 목상의 활동으로 인해 피해를 입은 것은 사양산의 소나무도 예외는 아니었다. 선박 한 척을 만드는 데 많을 경우 400여 그루의 소나무가 필요하였기 때문에 목상들은 닥치는 대로 나무를 구매하여 유통시켰다. 이에 목상들에게 판매하기 위한 소나무를 확보하기 위하여 금산이나 사양산을 가리지 않고 무차별적인 투작이 행해졌다. 투작은 가난한 평민들이 손쉽게 큰돈을 만질 수 있는 수단이었으나 그로 인해 전국의 산림은 크게 황폐해져 갔다.

금산보다는 사양산에서 투작하기가 더 쉬웠다.

수군의 병선이나 관선을 제작할 때 금산의 소나무가 사용되었다.

목상들의 활동은 전국의 산림을 황폐하게 만드는 데에 일조하였다.

사족의 투작보다 향리층의 투작이, 향리층의 투작보다 평민층의 투작이 더 큰 사회문제를 초래했다.

사족들은 자신들의 분산수호권 범위 내에서 산출되는 약용식물을 다른 사람이 가져갈 수 없게 하는 권리가 있었다.

선지 에 활용 (A or B) < C A < B & B < C

[정답]

제시문의 사족이나 향리층의 투작은 평민층의 투작에 비하면 그 비중이 높지 않았다를 보면, 평민층의 투작이 사족 및 향리층의 투작보다 더 큰 사회문제를 초래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향리층의 투작이 사족의 투작보다 더 큰 사회문제를 초래하였는지에 대해서는 제시문에 언급되지 않아서 알 수 없다.

[오답해설]

① 「사양산은 금산에 비해 통제가 약하였기 때문에 투작의 피해가 더욱 클 수밖에 없었다라는 문장에서 사양산이 금산에 비해 투작이 용이했음을 알 수 있다.

목상들이 유통시킨 목재가 사선 제작에 주로 사용되었고, 이에 따라 수군의 병선 제작이나 관선 제작이 어려움을 겪었다. 따라서 수군의 병선이나 관선을 제작할 때 금산의 소나무가 사용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목상들이 닥치는 대로 목재를 사들여 유통하였고, 목상들에게 판매할 소나무를 확보하기 위하여 금산과 사양산을 가리지 않는 무차별적 투작이 행해졌다는 내용을 미루어 보았을 때, 목상의 활동이 산림 황폐화에 일조하였음을 알 수 있다.

양인들도 조상들의 분묘를 중심으로 분산수호권과 금양권을 가졌으며, 그 일대 사양산의 약용식물을 배타적으로 소유했다. 양인들도 가지고 있었던 권리인 만큼 힘 있는 사족들에게도 이러한 권리가 존재했음을 추론할 수 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