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142)
상태바
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142)
  • 김석훈
  • 승인 2020.06.10 1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석훈 아모르이그잼 한국사

[ 가로열쇠 ]

1. 위화도회군으로 권력을 장악한 이성계와 신진사대부들이 주도해 1391년(공양왕 3)에 실시한 토지제도로 조선 초기 양반관료사회의 경제 기반을 이루었다.

3. 고구려 제17대 소수림왕 5년(375)에 처음으로 창건한 절. 전진(前秦)에서 온 승 순도(順道)를 위해 건립하였는데 기록상 등장하는 최초의 절이다.

5. 신라시대 임금을 의미하던 칭호. 삼국유사에 따르면 제17대 내물에서 제22대 지증까지 6명의 임금이 이 명칭을 사용하였다.

7. 고조선 건국 이전의 도읍지. 환웅이 태백산 신단수 아래 세웠다는 도시이다.

8. 1236년(고종 23) 간행된 고려시대의 의서.

9. 고려 제4대 왕인 광종이 스스로 황제라 칭하고 수도인 개경을 고쳐 부른 이름. 황제가 사는 도성(都城)이라는 뜻이다.
 

* 정답은 다음 주 월요일에 카페와 법률저널 홈페이지를 통해 동시에 게재됩니다.
* 정답은 다음 주 월요일에 카페와 법률저널 홈페이지를 통해 동시에 게재됩니다.

[ 세로열쇠 ]

1. 과일 나무 아래를 지날 수 있다는 데서 유래한 토종말. 고대 동예의 특산물이었다.

2. 통일신라 시대의 승려로 인도와 중앙아시아를 여행한 경험을 바탕으로 여행견문록인 왕오천축국전을 남겼다.

4. 조선시대 문과의 예비시험인 소과의 별칭. 생진과라고도 한다.

6. 1909년(융희 3) 9월 청나라와 일본이 간도의 영유권 등에 관해 맺은 조약. 일본은 안봉성 철도 부설권을 얻는 대가로 간도를 청의 영토로 인정하는 내용의 조약을 체결하였다.

7. 중국 당나라 시기 중국 동해안 일대에 설치된 신라인의 집단거주지역.

8. 삼국시대부터 조선 후기까지 존재한 농민들의 공동체 조직. 삼국시대와 고려시대에는 불교신앙 활동 조직이었으며 고려 후기부터는 공동 노동 조직으로 변모하였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