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지역인재 7급 수습직원 필기 합격자 줄어
상태바
올 지역인재 7급 수습직원 필기 합격자 줄어
  • 이상연 기자
  • 승인 2020.06.05 17:47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합격인원 167명…행정 101명‧기술 66명
선발인원 대비 1.27배수→1.15배수로 ↓

[법률저널=이상연 기자] 인사혁신처는 4일 2020년도 지역인재 7급 수습직원 필기시험 합격자 167명을 확정, 발표했다. 이 같은 합격자 수는 지난해(178명)보다 감소한 수치다. 올해 선발인원은 지난해보다 5명이 늘었지만, 필기 합격자는 줄어든 셈이다.

최종 145명(행정 90명‧기술 55명)을 선발할 예정인 이번 PSAT 필기 합격자는 총 167명으로 선발인원 대비 1.15배수로 지난해(1.27배수)보다 줄었지만, 2018년(1.10배수)보다는 증가한 수치다.

모집 분야별로 보면, 행정은 선발인원이 5명 증가했지만, 필기 합격자는 오히려 지난해보다 10명이 줄어든 101명이었다. 따라서 선발인원 대비도 1.31배수에서 1.12배수로 떨어져 면접의 부담이 줄게 됐다.

기술분야는 지난해(67명)와 비슷한 66명이 합격했으며 선발인원 대비 1.20배수로 지난해(1.22배수)와 비슷한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일부 수험생들 사이에선 올해 필기 합격자 수가 줄어든 것은 PSAT 성적이 낮기 때문이라는 분석을 내놓기도 했다.

하지만 이와 관련 인사혁신처 한 관계자는 “필기합격자는 지역별 인원 등 여러 가지를 고려해 종합적으로 결정하기 때문에 선발인원 배수가 매년 일정하지 않다”며 “PSAT 성적이 낮아서 선발인원 배수가 줄어든 것은 결코 아니다”고 강조했다.

오히려 올해 지역인재 응시자들의 PSAT 성적이 지난해보다 대체로 높아진 것으로 파악됐다. 이번 지역인재 응시한 김 모씨는 법률저널과의 통화에서 “올해 PSAT의 전체적인 난도는 지난해보다 3문제 내외로 낮아진 것으로 보인다”며 “필기 합격선도 차이가 있겠지만 전반적으로 상승한 것 같다”고 말했다.

또 다른 응시생 이 모씨는 “올해 지역인재에서 행정이나 기술 모두 PSAT 성적이 다소 오른 것 같다”며 “올해 PSAT 성적이 오른 것은 시험이 지난해보다 2개월 이상 늦어지면서 공부할 수 있는 기간이 길어졌기 때문인 것 같다”고 말했다.

실제 이번 지역 응시자 중 PSAT 고득점자도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행정에서는 총점 285점(평균 95점), 기술에서도 총점 270점(90점)이 나왔다.

지난달 5월 16일 2020년도 5급 공채 및 외교관후보자, 지역인재 7급 수습직원 선발시험이 치러졌다. 이 가운데 지역인재 7급 수습직원 선발 필기시험 합격자가 4일 발표됐다. 올해는 지난해보다 선발배수가 줄어 필기합격자들은 면접 부담을 덜게 됐다. 사진은 이날 한 고사장의 모습. /인사혁신처
지난달 5월 16일 2020년도 5급 공채 및 외교관후보자, 지역인재 7급 수습직원 선발시험이 치러졌다. 이 가운데 지역인재 7급 수습직원 선발 필기시험 합격자가 4일 발표됐다. 올해는 지난해보다 선발배수가 줄어 필기합격자들은 면접 부담을 덜게 됐다. 사진은 이날 한 고사장의 모습. /인사혁신처

2020년도 지역인재 7급 수습직원 선발시험 응시원서 접수 결과, 119개 대학에서 추천한 481명이 접수해 평균 3.3대 1의 경쟁률을 나타났다. 지난해는 120개 대학에서 추천한 510명이 접수해 평균 3.6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최근 경쟁률은 △2015년 5.9.:1 △2016년 6.4.:1 △2017년 5.1.:1 △2018년 3.8:1 △2019년 3.6:1 등이었다.

지역인재 7급 수습직원 선발시험은 공직 사회의 지역대표성과 다양성을 높이고, 지방대학 활성화를 위해 2005년에 도입했으며 2012년부터는 9급까지 확대 시행되고 있다.

선발은 지역별 균형선발을 위해 특정 시․도 소재 대학 출신이 합격자의 10% 이상을 초과하지 않도록 하고 있다.

지역인재 7급 수습직원 필기시험은 5급 이상 공채시험의 제1차 필수과목 중 언어논리, 자료해석, 상황판단 영역으로 한다.

필기시험 합격자는 헌법 과목 점수 60점 이상 획득자 중 PSAT 성적순으로 결정한다. 각 과목(PSAT) 만점의 40%이상 득점한 사람 중 선발예정인원의 150%의 범위에서 시험성적 및 면접시험 응시자 수 등을 고려하여 고득점자 순으로 합격자를 결정한다. 선발예정인원을 초과하여 동점자가 있을 때에는 그 동점자를 모두 합격자로 하며 이 경우 동점자의 계산은 소수점 이하 둘째자리까지 한다.

필기합격자를 대상으로 하는 서류전형이 진행되며 서류 제출은 6월 8일부터 12일까지다. 서류전형 합격자는 7월 31일 발표할 예정이다. 서류전형은 제출된 서류를 통해 추천자격 기준에 적합 여부를 서면으로 심사하여 적격‧부적격을 결정한다. 서류전형은 추천자격요건(나이, 학과성적, 영어능력검정시험,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등)을 충족하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것으로서 점수를 부여하지는 않는다.

면접시험은 8월 20일 치러지며 최종합격자는 9월 4일 발표할 예정이다. 면접시험은 직무수행에 필요한 능력과 적격성을 검증하기 위해 5개 평정요소에 대해 각각 상‧중‧하로 평정하여 불합격 기준에 해당하지 않는 자 중 평정 성적이 우수한 자 순으로 합격자를 결정한다.

평정요소는 공무원으로서의 정신자세, 전문지식과 그 응용능력, 의사표현의 정확성과 논리성, 예의‧품행 및 성실성, 창의력‧의지력 및 발전 가능성이다.

합격자 결정시 고려사항은 지역별 균형을 위하여 필기시험과 면접시험에서 특정 광역자치단체에 소재하는 학교의 출신비율이 합격자의 10%를 초과하지 않도록 합격자 수를 조정한다. 최종합격자의 수습근무 포기 등으로 수습직원 선발예정인원에 미달시 수습근무 시작 전까지 추가로 합격자를 결정할 수 있다.

수습직원은 아직 공무원으로 임용되지 않은 상태에 있으므로 국가공무원법상의 공무원은 아니나, 직무상 행위를 함에 있어서는 공무원으로 간주된다. 수습근무 기간 중에는 인사혁신처 소속으로 근무하게 된다.

네이버 카페 주소: https://cafe.naver.com/lecpsat
네이버 카페 주소: https://cafe.naver.com/lecpsat

수습직원에게는 임용예정직급인 일반직 7급 1호봉에 해당하는 보수가 지급된다. 수습근무기간을 마치고 공무원으로 임용된 이후에는 수습근무기간이 호봉에 반영된다.

수습근무 직무교육은 중앙행정기관에서 고유업무를 부여받아 1년간의 수습근무를 하게 되며, 각 부처에 배치되기 전에 약 4주 정도 공직 적응을 위한 기본 소양 및 직무수행 관련 실무교육을 받게 된다. 이외에도 수습직원의 능력발전을 위하여 지방현장수습 등 필요시 교육을 이수해야 한다.

수습근무 기관 지정은 기본 교육을 마친 수습직원들에 대해 각 중앙행정기관 등의 결원(예상결원 포함), 인력운영 사정과 수요 및 수습직원의 전공분야, 경력, 적성, 희망, 필기시험과 기본교육 성적 등을 종합 고려하여 중앙행정기관 등에 수습직원을 적절히 배정한다.

수습직원은 업무수행 결과에 대하여 수습종료 40일 전에 평가를 받게 되며, 이때 평가 결과는 1년간의 수습기간 종료 후 공무원으로의 임용 여부를 결정할 때에 중요한 심사기준이 된다.

수습근무 시작 전 또는 기간 중이라도 수습직원으로 선발된 자가 병역의무의 수행, 질병의 치료 등 불가피한 사유로 수습근무를 시작하거나 계속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수습근무를 유예하거나 정지할 수 있다. 진학이나 학업을 계속하기 위한 목적 등으로 수습근무를 유예하거나 정지하는 것은 인정되지 않는다.

수습근무 중 소속장관은 수습근무 기간 중이라도 수습직원에게 공직적격성이 없다고 판단되면 인사혁신처장과 협의하여 수습근무를 그만 두게 할 수 있다.

수습근무를 종료시키기 위해서는 수습직원이 신체‧정신상의 장애로 직무수행이 불가능하거나 수습근무 성적평가 결과 업무수행 능력이 현저히 부족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또는 수습직원이 직무의 내외를 불문하고 그 체면 또는 위신을 손상하는 행위를 한 경우 등 수습직원에게 수습근무를 계속하기 어려운 사유가 있어야 한다.

정규공무원 임용은 소속장관이 수습근무 기간 만료되기 1개월 전까지 인사혁신처장과 협의하여 수습직원을 정규 공무원으로 임용할 것인지의 여부를 결정한다. 수습기간 종료 후 의무적으로 정규 공무원으로 임용하는 것이 아니라 수습근무성적 평가 결과에 따라 임용여부가 최종 결정된다.

정규 공무원으로 임용이 결정된 수습직원은 일반직 7급 공무원으로 경력경쟁 채용되며, 채용시험 및 시보임용은 면제된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기훈 2020-06-06 02:53:17
적당히 합시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