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S직업기초능력평가(70) / 문제해결능력 모듈형 문항(1)
상태바
NCS직업기초능력평가(70) / 문제해결능력 모듈형 문항(1)
  • 황선욱
  • 승인 2020.06.03 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직무능력표준(NCS,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은 지식·기술·태도 등의 내용을 국가가 체계화해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에 요구되는 것을 측정한다. 기업은 직무분석자료, 인적자원관리 도구, 인적자원개발 프로그램, 특화자격 신설, 일자리정보 제공 등을 원하고 기업교육훈련기관은 산업현장의 요구에 맞는 맞춤형 교육훈련과정을 개설하여 운영하기를 원한다. NCS는 능력 있는 인재를 개발해 핵심인프라를 구축하고 나아가 국가경쟁력을 향상하기 위해 필요하다. 국가는 2013년부터 '능력중심사회를 위한 여건 조성'을 핵심 국정과제로 확정해 공공기관 등에 활용하고 있는 만큼, 수험생들의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유비온>의 도움으로 ‘NCS 코너’를 마련, 연재하기로 한다. - 편집자 주 -
 

와우패스JOB 취업적성연구소 황성욱 선임연구원(affectus@ubion.co.kr)
 

1. 모듈형 문항(1)

NCS 직업기초능력평가에서 출제되는 문항은 다른 적성시험에서 출제되는 문항과 일정하게 닮아 있다. 지식 그 자체를 묻는 필기시험과는 달리 지식을 수용하고 활용하는 기초능력을 평가하는 시험군에 속하는 만큼 계통상 유사성이 있을 수밖에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서로 다른 목표를 구현하기 위해 기획되고 출제된 시험이므로 일정한 차이 역시 존재한다.

NCS 직업기초능력평가를 대비하는 수험생에게 있어 다른 적성시험과 구별되는 직업기초능력만의 특성과, 적성시험으로서 공유할 수밖에 없는 특성을 이해하여야 하는 것은 어찌 보면 본질적이고 당연한 일이다. 직업기초능력평가는 다른 적성시험에 비해 역사가 짧아서 그간 축적된 문항이 많지 않아 초기에는 다른 시험과 비교하여 이해하는 일이 불가피했다.

그 과정에서 직업기초능력평가의 어떤 문항은 모듈형이라고 불리기도 하고, 또 어떤 문항은 ‘PSAT이라고 규정되기도 했다. 이들을 정확히 구분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모듈형 문항은 산업인력공단이 기초직업능력 10개 영역에 해당하는 모듈 프로그램을 제작하여 배포한 데서 비롯되었고, 산업인력공단이 제공하는 매뉴얼 안에서 다수 추출된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NCS 직업기초능력평가는 계속하여 변화하고 개선 중인 시험으로 모듈형 문항 역시 그 범위를 한정짓기는 어렵다. PSAT형의 문항과 비교되는 것은 사실이지만 두 유형이 완전히 나눠지는 것도 아니다. 정확히 표현한다면 모듈형 문항의 성격이 강한가, 혹은 PSAT형 문항의 성격이 강하느냐를 표현할 수 있을 뿐이다.

2. 문항예시

1. ○○은행 B팀은 직무교육으로 문제해결과정을 수강하고 있다. 첫 번째 강의의 주제는 문제와 문제점의 차이 구별하기이다. 강의의 주요 내용은 아래와 같다. 강의를 듣고 팀의 문제와 문제점을 분석하고 이에 대해 토론하였다. 문제와 문제점에 대한 팀원들의 의견 중 옳은 것을 고르면?

<문제와 문제점의 차이 구별하기>

문제란 어떻게 되면 좋은가(should be)’에 해당하는 목표와 어떻게 되고 있는가(as-is)'에 해당하는 현재 상황과의 차이를 말한다. 목표는 예상실적, 소비자 요구수준, 기술표준, 때로는 과거실적 등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난다. 현재 상황은 목표에 따른 현재수준으로 볼 수 있다. 문제점은 문제와는 다른 개념이다. 문제점이란 무엇이 문제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대답으로 문제를 발생시킨 원인을 말한다. 문제와 문제점을 정확하게 분석하는 것은 문제해결절차의 첫 단계이다.

<토론 상황>

김 과장A상품의 연간 매출목표를 200억 원으로 예상하고 있었습니다. 막상 결산월에 집계해보니 180억 원 정도이더군요. 전년도에 비하여 나쁜 실적은 아니지만, 문제가 발생한 것이지요. 예상매출과 결산매출의 차이인 20억 원이 바로 우리 팀의 문제점입니다.

이 대리아닙니다. 우리 팀의 문제점은 20억 원이 아니라 최고매출을 올렸던 재작년 실적에 못 미친다는 점입니다.

박 차장제가 보기에는 둘 다 강의를 이해하지 못했군요. 예상매출과 결산의 차이가 발생한 것이 우리 팀의 문제입니다. 이제 문제점을 찾아야 해요.

오 사원제가 생각하기에는 예상매출과 결산매출의 차이가 생긴 이유가 문제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올해 초반 저희상품 구성이 다른 은행에 비하여 복잡했기 때문이라고 판단됩니다.

김 과장 박 차장 김 과장, 이 대리 ④김 과장, 오 사원 박 차장, 오 사원

1. 정답 문제해결_문제처리능력

강의 내용을 살펴보면 문제는 목표와 현재 상황과의 차이를 말하는 것이고, 문제점은 문제가 발생시킨 원인이다. 이를 근거로 B팀의 토론을 살펴보면 A상품의 예상매출(목표)과 결산매출(현재 상황)이 차이가 나는 현상이 문제가 된다. 문제가 발생한 원인이 문제점이므로 A상품 구성이 다른 은행에 비하여 복잡했다는 점이 문제점이다.

따라서 옳은 설명을 한 팀원은 박 차장과 오 사원이다.
 

2. 커피를 판매하는 전 세계적인 프랜차이즈인 S사는 최근 몇 년 사이에 회사의 매출이 급격히 줄어들고 국내 토종 프랜차이즈들에게 그 자리를 위협받고 있다. 귀하는 이러한 상황을 타개하기 위한 전략회의에 참석하였는데, 참석자들 중에는 회의의 원칙에 어긋나는 발언을 하는 사람이 있다고 판단되었다. 다음 중 원칙에 어긋난 발언을 한 사람은 누구인가?

사회자우리 커피는 그동안 고급스러운 커피의 대표주자로 업계 선두를 달리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국내 새롭게 론칭된 C사와 E사에게 그 자리를 위협받고 있습니다. 우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브레인스토밍해 봅시다.

A소비자들이 발길을 멀리하기 시작한 것은 국내 토종브랜드들이 각종 국내 사회공헌과 같은 애국심 마케팅과 우리 커피에 대한 된장녀 인식으로 인한 심리적인 요인이 큽니다. 수익금의 일부를 국내 결식아동을 위하여 기부를 하면 소비자들의 인식을 바꿀 수 있을 것입니다.

B방금 B께서 말씀하신, 된장녀 인식으로 인한 심리적 요인은 가격이 비싸다는 점에서 기인하는 것 같습니다. 우리도 국내 토종브랜드처럼 가격을 인하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C, 우리 커피가 타 브랜드에 비해 가격이 비싼 편입니다. 하지만 가격을 인하하면 커피의 질이 낮다는 인식을 줄 수 있어 장기적으로는 판매 상승에 큰 도움을 주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무턱대고 가격을 인하하는 것은 안 됩니다. 대신 개인컵을 가져왔을 때 가격의 일부를 할인해 주는 제도를 도입한다면 가격이 비싸다는 고정관념을 없애 줄 것입니다.

D세 분 말씀을 듣다 보니 떠오른 생각입니다만, 개인컵 할인과 기부를 통한 사회공헌에 대한 내용을 SNS를 통하여 홍보 마케팅을 실시하고 한 달 후 고객 설문조사를 통하여 이에 대한 평가를 한다면 고객의 인식 변화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A  B  C  D  없음

2. 정답 문제해결_문제처리능력

브레인스토밍의 특징은 개방에 있다. 비판은 커뮤니케이션의 폐쇄와 연결된다. 평가단계 이전에 결코 비판이나 판단을 해서는 안 되며 평가는 나중까지 유보한다.

* 브레인스토밍의 4대 원칙

. 비판엄금(Support)

브레인스토밍의 특징은 개방에 있다. 비판은 커뮤니케이션의 폐쇄와 연결된다. 평가단계 이전에 결코 비판이나 판단을 해서는 안 되며 평가는 나중까지 유보한다.

. 자유분방(Silly)

무엇이든 자유롭게 말한다. 이런 바보 같은 소리를 해서는 안 된다는 등의 생각은 하지 않아야 한다.

. 질보다 양(Speed)

질에는 관계없이 가능한 많은 아이디어들을 생성해 내도록 격려한다. ()이 질()을 낳는다는 원리는 많은 아이디어를 생성해 낼 때 유용한 아이디어가 들어 있을 가능성이 더 커진다는 것을 전제로 한다. 브레인스토밍 활동을 할 때는 시간을 정해주거나 아이디어의 개수를 정해주기도 한다. 이는 두뇌를 긴장시켜 빠른 시간에 많은 아이디어를 생성하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 결합과 개선(Synergy)

다른 사람의 아이디어에 자극되어 보다 좋은 생각이 떠오른다. 서로 조합하면 재미있는 아이디어가 될 것 같은 생각이 떠오른다. 서로 조합하면 재미있는 아이디어가 될 것 같은 생각이 들면 즉시 조합시킨다. 얻은 힌트를 헛되게 해서는 안 된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