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137)
상태바
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137)
  • 김석훈
  • 승인 2020.05.06 1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석훈 아모르이그잼 한국사

[ 가로열쇠 ]

1. 일제강점기 공산주의 독립운동가이자 한글학자로 1940년 조선독립동맹의 주석으로 추대되었고 광복 후에는 북한 정권 수립에 참여하였다.

3. 1883년(고종 20) 설립된 근대식 인쇄소. 최초의 근대 신문인 한성순보(漢城旬報)를 발간하였다.

6. 조선 후기의 문신이자 실학자로 《임원경제지》를 지은 서유구의 아버지이다.

8. 조선시대에 천문, 지리, 역법 등에 관한 일을 담당하던 관청. 고려 말 이래로 서운관이라 불리던 것을 세조 때 개칭한 것이다.

10. 조선시대에 수도의 행정과 치안을 담당하던 한성부의 최고 관직으로 품계는 정2품이다.

11. 고려 태조 때 설치된 진휼기관. 춘궁기에 백성들에게 곡식을 빌려주었다가 추수기에 상환하도록 하였다.
 

* 정답은 다음 주 월요일에 카페와 법률저널 홈페이지를 통해 동시에 게재됩니다.

[ 세로열쇠 ]

2. 고려⋅조선 시대 왕의 조지 내용이 합당하지 못할 경우 이를 봉함하여 되돌려 공박하는 제도.

4. 조선시대 역대 왕의 업적 가운데 선정만을 모아 편찬한 편년체의 사서.

5. 고려시대의 정무 집행기관. 상서도성과 상서 6부로 구성되었다.

7. 1751년(영조 27) 9월 11일 영조가 도성수비에 대하여 내린 명령. 는 훈련도감⋅어영청⋅금위영의 3군문에 소속되어 평시에는 훈련을 받고, 유사시에는 지정된 위치에 올라가서 수도를 방어하도록 한 것이다.

9. 고려⋅조선시대의 물가조절 기관. 풍년이 들어 곡가가 떨어지면, 국가는 곡물을 사들여서 곡가를 올리고, 흉년이 들어 곡가가 폭등하면 곡물을 풀어서 곡가를 떨어뜨린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