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전연습’ 위한 마지막 ‘스페셜 PSAT 적성시험’ 시행
상태바
‘실전연습’ 위한 마지막 ‘스페셜 PSAT 적성시험’ 시행
  • 이상연 기자
  • 승인 2020.04.25 14: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월 5일‧9일 2회 시행…시험장 분위기로 ‘실전연습’
본접수 27일 오전 11시…수용인원 제한, 마감유의
마스크 착용‧발열체크 후 입장…실별 수용인원 축소

[법률저널=이상연 기자] 법률저널에서는 2개월 이상 PSAT 현장감을 잃었던 수험생들을 위해 시험장 분위기와 같은 실전연습을 위해 ‘스페셜 PSAT 전국모의고사’를 시행한다.

특히 이번 스페셜 PSAT 전국모의고사 지난 11일부터 시작된 ‘PSAT 감(感)’ 유지를 위한 온라인 전국모의고사의 연장선에서 현장에서 경험해 볼 수 있는 최종 실전연습이자 마무리 전략인 셈이다.

법률저널에선 코로나19 사태에도 불구하고 수험생들의 PSAT 감 유지와 실전연습을 통해 최상의 컨디션으로 끌어올리기 위한 목표로 오랫동안 철저하게 기획, 준비해 왔다.

4월 한 달 동안은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 PSAT’으로 PSAT 감 유지에 초점을 뒀다. 이어서 본시험 3주 전부터는 실제 시험장과 똑같은 환경에서 실전연습으로 마무리할 수 있도록 ‘현장 PSAT’을 준비했다.

코로나19 여파로 그동안 집이나 독서실 등에서 소위 ‘집 PSAT’으로 문제를 풀어보지만, 전국단위 채점이나 성적의 준거로 삼을 수 없는 깜깜이 시험에 수험생들은 조바심이 날 수밖에 없었다. 또 실제 시험장에서의 긴장감을 느낄 수 없다 보니 집중력 저하로 공부의 효율성도 떨어졌다.

PSAT은 기본적인 문제풀이 기술을 익히고 기출문제의 구조를 파악한 후에는 실전 감각을 마지막까지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특성이 있다. 따라서 실전처럼 꾸준한 연습을 통해 스스로 체화해야만 시험 당일에도 자신의 실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다.

또한, PSAT은 본시험 당일까지 몸 상태를 얼마나 끌어올리고 심리적 안정감과 자신감을 유지하느냐에 따라 시험의 결과가 뒤바뀔 수도 있다. PSAT은 순발력과 순간 집중력이 굉장히 중요한 시험이기 때문이다.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현장 적응력을 높이는 것도 하나의 방편이다. 수많은 수험생이 <법률저널 PSAT 전국모의고사>에 몰리는 것도 현장 적응력을 높여 시험 당일 심리적 안정을 유지할 수 있다는 점 때문이다.

게다가 주어진 90분이라는 시간 이내에 어떤 문제를 넘기고 어떤 문제를 풀 것인지에 대한 전반적인 시험 운영 능력을 기를 수 있고, 이를 통해 자신만의 풀이 전략을 체득하면 우수한 성적을 거둘 수 있다.

이번 ‘스페셜 PSAT 전국모의고사’는 PSAT 감을 되살리는 동시에 실제 시험장과 같은 긴장감으로 시험을 치르는 사전 리허설의 성격이 짙다. 또 실제 시험과 동일하게 마스크를 착용하여 응시해봄으로써 시험 당일 최상의 방법을 발휘할 수 있는 방법을 탐색할 수 있다.

이번 스페설 PSAT 전국모의고사에 사용될 문제는 모두 신작이며, 지난 2월부터 최고의 실력을 갖춘 합격생들이 수차례 검수를 거친 완성도 높은 문제로 구성됐다.

스페셜 제1회 시험장은 △언남고 △송파중 △가락중 △송파중으로 확정됐으며, 제2회 시험장은 현재 △세륜중 △삼성고로 예정돼 있지만, 상황에 따라 추가될 수 있다. 25일 현재 삼성고 시험장은 잔여석이 100여 석 정도뿐이라 곧 마감을 앞두고 있다.

본접수는 27일 오전 11시부터 법률저널 홈페이지를 통해 할 수 있으며, 시험장별 수용인원 제한으로 조기에 마감될 수 있다. 마무리 전략으로 현장 연습을 원하는 수험생들은 서둘러 접수해야 한다. 시험장별 마감은 결제순으로 마감됨을 유의해야 한다. 사전 접수로 신청했더라도 결제를 하지 않으면 응시하지 못할 수도 있다.

시험장소 출입 및 집행은 국가의 방역 수칙에 준수하여 진행된다. 시험장 주(主) 출입구를 단일화하고 외부인의 출입을 엄격히 통제한다. 모든 출입자는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하고 손 소독제를 바른 후 발열 검사를 거쳐 입장하도록 한다. 발열 검사 결과 37.5℃ 이상인 경우 귀가 조처한다.

수험생들이 안심하고 시험에 집중할 수 있도록 시험실별 수용인원을 예년의 25~30명 수준에서 20명으로 대폭 축소해 수험생 간 거리를 최대한 넓혔다.

또한, 시험시행 1일 전에 시험실 및 복도, 화장실 등 주요 시험시설에 대해 전문업체를 통한 방역소독을 하며, 시험이 종료된 후에도 동일하게 방역소독을 한다.

손 소독제도 시험장 현관 입구뿐만 아니라 여러 곳에 비치하여 수험생들이 쉬는 시간마다 손 소독을 할 수 있도록 하고, 화장실에도 비누를 비치하여 편리하게 손 세척을 하도록 하는 등 수험생들이 청결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조치한다.

수험생은 시험실에서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해야 하며, 시험시간 중에도 시험에 지장이 없는 범위에서 시험실 환기를 시행하기 때문에 추위에 대비한 외투를 준비해야 한다.

현장 응시에 부담을 가진 수험생들을 위해 ‘온라인’으로도 응시할 수 있다. 모니터 상에서 직접 문제를 풀거나, 사전에 출력해서 인쇄물로 풀 수 있다. 다만, 인쇄물로 풀더라도 답안은 온라인상에 입력해야 한다.

‘온라인 모의고사’도 현장 모의고사처럼 시간도 동일하게 적용한다. 온라인 모의고사 응시자는 신청란에 있는 <응시자 유의사항>을 반드시 읽고 착오가 없도록 해야 한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