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변협 “변호사시험 합격자 수 결정 유감”
상태바
대한변협 “변호사시험 합격자 수 결정 유감”
  • 안혜성 기자
  • 승인 2020.04.24 16:59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법률시장 상황·로스쿨 교육 형해화 등 도외시” 비판
‘로스쿨 평가특별위’ 출범해 평가 및 순위 공개 계획

[법률저널=안혜성 기자] 대한변호사협회가 제9회 변호사시험 합격자 수 결정에 대한 유감의 뜻을 표명했다.

법무부는 24일 제9회 변호사시험 합격자 수를 1768명으로 결정, 명단을 발표했다. 이는 지난해에 비해 77명이 증가한 규모로 응시자 대비 합격률도 50.8%에서 53.3%로 소폭 상승했다.

이에 대해 대한변호사협회(협회장 이찬희)는 성명을 내고 “이번 합격자 수는 예년에 비해 4.6% 증가한 수치이자 로스쿨 정원의 88.4%에 해당할 만큼 과도하다”며 “로스쿨의 교육 형해화, 법률시장의 수급 상황, 법조유사직역의 통폐합 미실현 등 현실을 도외시한 결정”이라고 비판했다.

대한변협은 “로스쿨은 다양한 학문적·사회적 배경을 지닌 사람들에게 전문적인 법률 교육을 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이들이 다양한 분야에서 차원 높은 법률서비스를 쉽게 제공하도록 하고자 도입됐으나 송무 이외의 분야에 대한 교육이 부족할 뿐 아니라 다양한 분야로의 진출을 위한 교육은 사실상 전무하다”고 지적했다.

“로스쿨 제도의 근본적 개선 없이 변호사시험 합격자 숫자만 늘릴 경우 그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이 부담하게 될 뿐만 아니라 변호사들에게도 고통만을 가중시킬 뿐”이라는 것.
 

대한변호사협회가 제9회 변호사시험 합격자 수 결정에 대해 “로스쿨의 교육 형해화, 법률시장의 수급 상황, 법조유사직역의 통폐합 미실현 등을 도외시한 결정”이라며 유감을 표명했다. 사진은 지난해 4월 22일 변호사회관 앞에서 개최된 유사직역 철폐 및 법률시장 정상화 촉구 집회.
대한변호사협회가 제9회 변호사시험 합격자 수 결정에 대해 “로스쿨의 교육 형해화, 법률시장의 수급 상황, 법조유사직역의 통폐합 미실현 등을 도외시한 결정”이라며 유감을 표명했다. 사진은 지난해 4월 22일 변호사회관 앞에서 개최된 유사직역 철폐 및 법률시장 정상화 촉구 집회. / 법률저널 자료사진

대한변협은 “변호사시험 합격자 수가 급격히 증가하면서 대한변협이 주관하는 합격자 연수 과정마저 올해는 정상적으로 운영되기 어렵다”며 “정부 예산 및 교육 장소가 확보되어 있지 않은 상황에서 과도한 합격자 수 증가는 변호사시험 합격자 연수의 형해와, 파행을 가져올 뿐”이라고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이어 “국민 여론도 이와 다르지 않다”며 한국법제연구원의 설문조사 결과를 언급했다. 한국법제연구원이 지난 2019년 로스쿨 제도 개선 필요성에 대해 국민 4,444명에게 설문 조사를 실시한 결과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59.5%였으며 필요하지 않다는 의견은 6.8%에 그쳤다.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는 응답자의 23.3%는 ‘로스쿨 입학 기준 강화’, 23.1%는 ‘변호사시험 합격 기준 강화’, 16%는 ‘실무 능력 양성’을 개선 사항으로 꼽았다.

대한변협은 “로스쿨 교육의 질을 높이고, 로스쿨에 대한 국민적 신뢰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엄정한 외부기관의 평가, 그 평가에 따른 제도 개선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입학부터 교육, 이후 변호사시험에 이르기까지 제대로 교육되고 평가되고 있는지 다각도로 살펴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대한변협은 각계각층의 인사가 고루 참여하는 로스쿨 평가특별위원회를 출범시켜 내년부터 로스쿨을 평가할 계획이다. 특히 로스쿨 출신 변호사와 재학생도 참여시키는 등 다양한 목소리를 반영해 적절한 평가기준과 절차를 마련할 예정이며, 평가의 실효성을 확보하기 위해 매년 다양한 항목에 따라 평가를 진행하고 평가된 25개 로스쿨은 수치화해 순위를 공개할 방침이다.

대한변협은 “법무부와 로스쿨도 무조건적으로 변호사시험 합격자 수를 증가시키는 데 사활을 걸 것이 아니라 철저한 로스쿨 평가 및 개선이 로스쿨 문제에 대한 근본적 해결책이라는 점을 깨닫고 이에 동참해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변호사 300명 이하만 선발 2020-04-25 09:49:48
맞습니다
변호사시험 합격자수는 300명 이하로 줄여야 합니다

바람오타루 2020-04-24 22:00:24
법원협 나가뤼 ~ ㅋㅋ 내년에도 시위 징징 그만 ~
아니다 걍 오타루 ㄱㄱ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