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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CS직업기초능력평가_의사소통능력 독해-글의 수정(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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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CS직업기초능력평가_의사소통능력 독해-글의 수정(64)
  • 황성욱
  • 승인 2020.04.21 17:1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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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직무능력표준(NCS,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은 지식·기술·태도 등의 내용을 국가가 체계화해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에 요구되는 것을 측정한다. 기업은 직무분석자료, 인적자원관리 도구, 인적자원개발 프로그램, 특화자격 신설, 일자리정보 제공 등을 원하고 기업교육훈련기관은 산업현장의 요구에 맞는 맞춤형 교육훈련과정을 개설하여 운영하기를 원한다. NCS는 능력 있는 인재를 개발해 핵심인프라를 구축하고 나아가 국가경쟁력을 향상하기 위해 필요하다. 국가는 2013년부터 '능력중심사회를 위한 여건 조성'을 핵심 국정과제로 확정해 공공기관 등에 활용하고 있는 만큼, 수험생들의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유비온>의 도움으로 ‘NCS 코너’를 마련, 연재하기로 한다. - 편집자 주 -

와우패스JOB 취업적성연구소 황성욱 선임연구원(affectus@ubion.co.kr)

1. 글의 수정

글의 수정을 요구하는 문제는 크게 문서의 일부를 바르게 수정하는 유형과 작성 개요 및 보고서를 작성수정하는 유형으로 나뉜다.

해당 유형의 문제를 풀이할 때는 제시문의 내용이 일관적으로 전개되는지, 효과적인 구조를 구성하는지 등을 파악하며 독해하여 보충하거나 수정해야 하는 지점을 잘 포착하는 것이 중요하다.

2. 문항 예시

1 다음 개요의 일부를 수정하려고 할 때 잘못 수정한 것을 고르시오.

주제 : 한류의 현황과 앞으로 나아갈 방향에 관한 연구

1장 서론 : 전세계적 한류 열풍의 원인을 규명하고 한류의 경제적 효과 언급

2장 이론적 배경

2.1 한류에 대한 인식

2.2 한류의 경제적 효과

3장 한류의 발전과 현황 및 성과

3.1 한류의 발전

3.1.1 한류문화의 발전 단계

3.1.2 국가별 한류문화의 발전

3.2 한류의 현황

3.2.1 한류로 인한 문화적 친근감

3.2.2 국가별 한류의 현황

4장 한류 현상으로 인해 양산된 문제점과 지속화 방안

4.1 한류의 문제점

4.1.1 콘텐츠 업계의 경쟁력 부족

4.1.2 콘텐츠의 다양성 부족

4.1.3 콘텐츠의 단순획일화

4.2 한류의 지속화를 위한 대책

4.2.1 문화콘텐츠의 질적 수준 제고

4.2.2 트랜드와 전통의 조화

4.2.3 한류 인터넷 포털 개발

4.2.4 반한류 정서에 대응

4.2.5 마케팅 강화 및 활용 확대

5장 결론

서론에서 한류의 원인을 규명하기보다 현황을 살피고 한류가 우리에게 가져온 효과에 대해 언급한다.

3장의 하위항목을 고려하여 볼 때 성과관련 언급은 없으므로 이 표현은 삭제한다.

4.1 한류의 문제점에 정부의 재정지원이 부족함을 언급한다.

4.1.3의 콘텐츠의 단순획일화는 4.1.2의 항목과 비슷하므로 삭제한다.

4.2장의 대책은 4.1에서 제시된 문제점을 통해 보완할 방안들이므로 4.1에 반한류와 콘텐츠의 지속성에 대한 항목을 삽입하는 것이 적절하다.

1. 정답 독해_글의 수정

개요를 수정할 때 가장 먼저 고려할 사항은 주제를 표현하는 데 개요의 짜임새가 논리적으로 전개되고 있는가이다. 또한 서론, 본론, 결론의 단계가 논리적이고 유기적으로 연결되어야 한다. 의 경우 정부의 재정지원 문제를 언급하려면 4.2장에 이에 대한 대책 또한 언급해야 한다.

2. J사에 근무하는 홍 대리는 회사에서 고객서비스 업무를 담당하고, 회사에서 블랙 컨슈머에 대한 대처방안을 보고할 것을 지시받았다. 다음은 홍 대리가 작성한 보고서의 목차로, 이에 대하여 이 과장은 몇 가지 수정할 내용을 지적하였다. 이 과장의 지적 중 적절하지 않은 것은?

<블랙 컨슈머 유형과 대처방안>

. 서론

. 블랙 컨슈머의 이해

1. 블랙 컨슈머의 개념

2. 블랙 컨슈머의 정의

. 블랙 컨슈머의 악성적 행동 사례

1. 식품 허위신고

1) 식품 내 이물질

2) 식품의 변질

3) 식품의 유통기한 조작

2. 공산품 허위신고

1) 휴대폰 및 전자제품

2) 신발, 의류 및 일반물품

3) 기업의 블랙 컨슈머 대응 실태

. 블랙 컨슈머 발생 예방 방안

1. 정부

2. 기업

. 결론 및 제안

본론 21과 중복되는 제목이니 바꾸거나 삭제하는 편이 좋겠어.

본론 1-3)은 블랙 컨슈머의 행동 사례라고 볼 수 없으니 빼는 것이 좋겠어.

본론 의 제목은 보고서의 제목과 맞지 않으니 예방보다 대처방안으로 수정하도록 하게.

본론 는 기업과 정부 뿐만 아니라 소비자의 역할도 중요하니 이를 삽입하도록 하게.

본론 1에는 소비자 교육을 통한 인식 제고항목을 포함하게.

2. 정답 독해_글의 수정

블랙 컨슈머의 예방 방안은 소비자보다는 정부나 기업측에서 연구하는 것이 타당하며 소비자 교육이라는 항목은 적절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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