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133)
상태바
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133)
  • 김석훈
  • 승인 2020.04.08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석훈 아모르이그잼 한국사

[ 가로열쇠 ]

1. 을미사변 이후 신변에 위협을 느낀 고종과 왕세자(훗날의 순정)가 1896년 2월부터 약 1년간 왕궁을 떠나 러시아 공사관에 옮겨 거처한 사건.

3. 조선 중기의 문신. 병자호란 때 척화론자로 오달제, 홍익한과 함께 청나라에 잡혀가서 고문을 받았으나 끝내 굴하지 않고 처형되었다.

4. 일제강점기 조선물산장려회 회장, 신간회 회원 등을 역임한 독립운동가.

5. 도교의 사신의 하나로 남쪽을 관장하는 신령.

6. 신라 때 문장가 최치원이 중국 당나라 법장화상(法藏和尙)의 영적 생애를 서술한 책.

8. 조선 후기의 실학자 유득공이 한국⋅중국⋅일본의 사서 24종을 참고하여 발해의 역사를 기록한 책.
 

* 정답은 다음 주 월요일에 카페와 법률저널 홈페이지를 통해 동시에 게재됩니다.
* 정답은 다음 주 월요일에 카페와 법률저널 홈페이지를 통해 동시에 게재됩니다.

[ 세로열쇠 ]

1. 고려와 조선 시대에 궁중과 상류층에서 연주되던 전통음악. 향악(鄕樂)에 대비되는 궁중음악의 총칭이다.

2. 고려 중기의 문신 이인로(李仁老)의 시화집. 이 책은 이인로가 69세로 사망하기 직전에 지은 것이다.

3. 고려 시대의 농업 방법. 전체 토지를 3등분으로 나누어 1/3은 휴경지로 하고, 2/3는 농사를 짓는다. 다음 해에는 작년에 농사를 짓던 부분인 2/3 중 1/3을 휴경지로 하고 나머지 1/3과 작년의 휴경지는 농사를 짓는다.

4. 고조선의 관직. 위만조선에 소속된 성읍국가의 지배자였다. 대표적인 인물로는 우거왕 때의 역계경(歷谿卿)과 노인(路人)이 있다.

7. 신라의 무장으로 흥덕왕 때 청해진을 설치하여 당나라와 신라, 일본을 잇는 해상무역을 주도하였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