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S직업기초능력평가_의사소통능력 독해 내용 삽입(61)
상태바
NCS직업기초능력평가_의사소통능력 독해 내용 삽입(61)
  • 황성욱
  • 승인 2020.03.31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직무능력표준(NCS,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은 지식·기술·태도 등의 내용을 국가가 체계화해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에 요구되는 것을 측정한다. 기업은 직무분석자료, 인적자원관리 도구, 인적자원개발 프로그램, 특화자격 신설, 일자리정보 제공 등을 원하고 기업교육훈련기관은 산업현장의 요구에 맞는 맞춤형 교육훈련과정을 개설하여 운영하기를 원한다. NCS는 능력 있는 인재를 개발해 핵심인프라를 구축하고 나아가 국가경쟁력을 향상하기 위해 필요하다. 국가는 2013년부터 '능력중심사회를 위한 여건 조성'을 핵심 국정과제로 확정해 공공기관 등에 활용하고 있는 만큼, 수험생들의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유비온>의 도움으로 ‘NCS 코너’를 마련, 연재하기로 한다. - 편집자 주 -
 

와우패스JOB 취업적성연구소 황성욱 선임연구원(affectus@ubion.co.kr)
 

1. 내용 삽입

글을 구조적으로 이해하여 <보기>로 제시된 문장(문단)이 삽입되기에 가장 적절한 위치를 선택하는 유형은 다음의 방식으로 해결할 수 있다.

() 발문이 요구하는 바를 확인한다.

() 제시문의 내부로 들어가야 하는 글과 제시문의 문단별 중심내용을 확인하여 삽입 위치를 파악한다.

2. 문항 예시

1 다음 중 <보기>의 글이 들어가기에 가장 적절한 위치는?

결정을 개인적 결정과 집단적 결정으로 나눌 경우 시장의 결정은 개인적 결정에 속하는 반면, 민주주의적 결정은 집단적 결정에 속한다. 개인적 결정은 개인 한 사람 한 사람이 자신의 욕구에 기초하여 결정하는 것인 반면, 집단적 결정은 여러 사람들이 의견을 모아(독재체제의 경우에서 보듯 집단적 결정이 특정인에 의해 이루어질 수도 있다) 집단의 이름으로 하나의 대안을 선택하는 것이다. ()

시장에서는 소비자들과 생산자들이 가격과 품질을 고려하여 재화를 자발적으로 매매한다. 그들은 그 거래와 관련하여 당사자들 사이에 만장일치 합의를 본다. 누구든 시장에서는 육류를 사든 생선을 사든 그리고 그 비율을 얼마로 하건 마음대로 결정할 수 있다. 민주주의에서는 이러한 것을 투표로 결정하는데, 투표에 의해 많은 대안들 가운데서 어느 하나의 대안이 결정된다. ()

그런데 그 대안을 애초부터 원했던 사람은 투표 결과에 만족하겠지만 다른 대안을 원했던 나머지 사람들은 대부분 만족하지 않을 것이다. 즉 대부분의 개인들의 결정들과 투표에 의한 결정에는 괴리가 생긴다. 이것이 시장에 의한 결정과 민주주의에 의한 결정의 가장 근본적인 차이이며, 이로부터 많은 문제와 갈등이 발생한다. ()

그러나 이 경우 개인 간 선호의 차이가 크므로 투표 결과는 많은 투표자들에게 불만을 안길 것이다. 이는 민주주의, 즉 과반수 투표가 모두의 만족을 보장하지 못함을 의미한다. 이것은 딜레마이다. 집단적 결정 방식으로서의 민주주의가 가장 필요하다고 여겨질 때 민주주의 적용의 결과는 가장 불만족스럽다. () 선호의 차이로 인하여 합의가 원활하지 않은 경우 민주주의가 제대로 잘 작동되지 않는다는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다. ()

<보기>

어떤 문제를 개인이 아닌 집단이 처리하게 되었다고 하자. 그리고 구성원 간 의견 차이가 심하여 집단적 선택이 수월하지 않다고 하자. 긴 시간이 흘러도 전원의 의견이 일치하지 않을 경우 과반수 투표를 제안하는 사람이 생길 것이다. 대부분이 그 방법이 최선이라고 여기기 때문이다.

()

()

()

()

()

1. 정답 독해_내용 삽입

확인

제시문에서 <보기>의 내용이 삽입되기에 가장 적절한 위치 찾기

탐색과 가공

<보기>는 구성원들의 견해가 일치하지 않아 집합적 선택이 어려울 때 과반수 처리가 불가피하다는 내용이다. 4문단은 과반수 투표가 좋은 결과를 가져오지 못한다는 내용이므로, <보기>는 이 단락 앞에 나오는 것이 적절하다. 또한 4문단의 첫 단어인 그러나3문단 후반부의 내용과 자연스럽게 연결되지 않으므로 3문단과 4문단 사이에 다른 내용이 필요함을 추측하는 방식으로도 풀이할 수 있다.

2. K건축회사의 김사원은 국내 아파트 설계를 위해 아파트의 주거환경을 조사하여 최부장에게 보고하였다. 최부장은 김사원의 보고서 A의 위치에 사례를 더 넣었으면 좋겠다는 추가 의견을 보내왔다. 다음 중 A의 위치에 들어갈 사례로 가장 적절한 내용은?

아파트 주거환경은 일반적으로 공동체적 연대를 약화시키는 것으로 인식되어 왔다. 그러나 오늘날 한국사회의 아파트 단지에는 도시화에 따른 공동체적 연대의 약화를 예방하거나 치유하는 집단적 노력이 존재한다. 물론 아파트의 위치나 평형, 단지의 크기 등에 따라 공동체 형성의 정도가 서로 다른 것은 사실이다. ( A )

더 심각한 문제는 사회문화적 동질성에 입각한 아파트 근린 관계가 점차 폐쇄적이고 배타적인 공동체로 변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한 대책이 소셜 믹스(social mix)’이다. 이는 동일 지역에 다양한 계층이 더불어 살도록 함으로써 계층 간 갈등을 줄이려는 정책이다. 그러나 이 정책의 실효에 대해서는 회의적 시각이 많다. 대형 아파트 주민들도 소형 아파트 주민들과 이웃되기를 싫어하지만 저소득층이 대부분인 소형 아파트 주민들 역시 부자들에게 위화감을 느끼며 굳이 같은 공간에서 살려 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우리나라에서는 사회통합적 주거환경을 규범적 가치로 인식하여, 아파트 단지 구성에 있어 대형과 소형, 분양과 임대가 공존하는 수평적 공간 통합을 지향한다. 부자 동네와 가난한 동네가 뚜렷이 구분되지 않는 주거환경을 우리 사회가 규범적으로는 지향한다는 것이다.

아파트를 둘러싼 계층 간의 공간 통합 혹은 공간 분리 문제를 단순히 주거환경의 문제로만 보면 근본적인 해결이 어려울 수 있다. 현대인에게 아파트는 주거공간을 넘어 부의 축적 수단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기 때문이다.

아파트 부녀회의 자원 봉사자들이 단지 내 경로당과 공부방을 중심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주민들 사이의 교류를 활성화시킨 사례

대형 고급 아파트 단지에서는 이웃에 누가 사는지 잘 모르는 반면 중소형 서민 아파트 단지에서는 학부모 모임이 활발한 사례

소형 아파트 단지에서 부동산 가격이 하락세를 보이던 시기에 부녀회를 중심으로 담합하여 아파트의 가격을 유지하려 노력했던 사례

재건축 예정인 아파트 소유자의 상당수가 거주 목적이 아닌 투자 목적으로 아파트를 소유하고 있다는 조사 결과

오래된 아파트일수록 층간 소음으로 인한 갈등이 커서 이웃 간 반목이 심해 공동체 형성에 지장을 준다는 사례

2. 정답 독해_내용 삽입

확인

제시문의 특정 위치에서 요구하는 내용 찾기

탐색과 가공

빈칸 A에는 공동체 형성이 아파트의 위치나 규모에 따라 다르게 형성되는 사례가 필요하다. 즉 대형 아파트 공동체와 소형 아파트 공동체의 차이점이나 아파트가 위치한 지역이 다른 경우 공동체 형성이 달리 이루어지는 경우에 대한 사례가 첨가되어야 한다. 따라서 대형 아파트와 중소형 아파트의 문화 차이를 설명하는 A에 삽입되기에 가장 적절하다.

3. 학습방법

발문에서 적절한 삽입 위치를 묻는 경우 지문 독해 시 글의 흐름에 집중하며 전개방식을 파악해야 한다. 특정 내용이 생략된 경우 전후 맥락의 흐름이 매끄럽지 않고 비약이 발생하므로 빈칸의 전후 내용이 유기적으로 연결되는지에 집중하며 독해할 때 풀이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또한 제시문의 특정 빈칸에 가장 적절한 내용을 선택해야 하는 경우 제시문 전반과 관련 있는 내용이 아닌 표시된 특정 위치에 적절한 내용을 찾아야 하므로 빈칸이 요구하는 내용과 제시문을 보완할 수 있는 내용을 잘 분별해야 한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