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지방직 7급 공무원시험 ‘거주지제한無’, 어딘가 보니...
상태바
올 지방직 7급 공무원시험 ‘거주지제한無’, 어딘가 보니...
  • 김민수 기자
  • 승인 2020.03.11 11:24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충남, 제주 거주지 구분 없어
올해부터 서울시, 지방직문제 동일

[법률저널=김민수 기자] 오는 10월 17일에는 지방직 7급 선발 필기시험이 예정된 가운데 서울시를 포함해 충청남도, 제주시의 일부 직렬은 거주지제한 없이 원서접수를 할 수 있다.

먼저 서울은 3회 시험에서 총 273명을 선발하는 가운데 공개경쟁채용으로 205명을 채용할 계획이다. 특히 모집단이 큰 일반행정의 경우 ’19년 3회 133명 → ’20년 150명으로 선발인원이 증가했다.
 

지난해 10월 지방직 7급 시험이 율전중학교 시험장에서 치러졌다. 시험을 치르기 위해 응시생들이 시험장에 들어서고 있다. / 법률저널 자료사진
지난해 10월 지방직 7급 시험이 율전중학교 시험장에서 치러졌다. 시험을 치르기 위해 응시생들이 시험장에 들어서고 있다. / 법률저널 자료사진

충남도 전국 모집으로 일반행정 2명을 뽑으며 지역제한 없이 지원할 수 있다. 참고로 지난해 충남 일행(전국)은 평균 86.21점을 넘어야 합격할 수 있었다. 다만 지난해 지방직 7급 필기시험은 공통과목이 쉽게 나온 탓에 대구 87.85, 부산 86.43 등 다수 지역에서 합격선이 상승한 바 있다.

제주는 올해 감사직을 신설한 가운데 공채로 3명을 선발할 계획이다. 신설된 감사직은 국어(한문 포함), 영어, 한국사, 헌법, 행정법 과목은 인사혁신처에서, 회계학, 경영학 과목은 도 자체출제로 진행한다.
 

본지 취재결과
본지 취재결과

올해 서울시 3회 시험은 일부 과목을 인사처에서 출제하며 지방직, 서울시 모두 같은 문제로 시험이 치러진다. 인사처에서 출제하는 과목은 국어(한문 포함), 영어, 한국사, 헌법, 행정법, 행정학, 경제학원론, 지방자치론, 지역개발론, 물리학개론, 생물학개론, 화학개론, 응용역학 등이다.
 

서울시 위탁출제 시험과목(노란색 음영표시가 인사처 출제) / 자료: 서울시
서울시 위탁출제 시험과목(노란색 음영표시가 인사처 출제) / 자료: 서울시

지방직 7급 시험은 올해 시험을 마지막으로 내년부터 한국사, 영어가 검정제로 대체되고 필기 과목도 5과목에 불과하다. 때문에 내년부터는 국가직·지방직 9급 최종합격자들과 국가직 7급 PSAT(공직적격성평가)을 꺼리는 준비생 등 여러 수험생이 지원할 것으로 점쳐진다.

다만 PSAT 도입이 변수다. 앞서 행정안전부는 지방직 7급 PSAT 도입에 관한 여부를 2021년 전에 최종적으로 결정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에 지방직 7급이 2021년부터 5과목 체제를 유지할 것인지, 아니면 PSAT+전공과목 체제로 갈 것인지는 더 지켜볼 일이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ㅇㅇ 2020-03-24 19:05:16
7급에 Psat적용하면 9급 흙수저들만 더 힘들지. 적용하지 않는게 무조건 좋은거다. 7급psat이라서 더 쉬울줄 아나? 물론 난도는 5급보다 낮겠지만 이건 상대평가다. 7급 psat이라고 쉬울거란 기대는하지말자! 그리고 5급학원 강사들이 말했듯이 psat은 재능빨이 너무 심하다. 오죽하면 강사들이 그리 말했겠는가?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