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만들기 프로젝트 kds (54)
상태바
경찰 만들기 프로젝트 kds (54)
  • 심정식
  • 승인 2020.02.25 1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정식 경독사 [경찰독학사관] 스파르타 신림경찰학원 원장

2020년 1차 경찰공무원 공개경쟁채용시험 공고가 2월 21일에 발표가 되었습니다. 작년에 이어 올해는 경찰공무원 채용인원이 대폭 증원 되었습니다 1차 채용시험 총 인원은 2.599명 선발을 합니다. 1차 시험인 필기시험이 끝나고 4차 면접시험 일정이 6월 15일부터 30일까지 진행됩니다. 각 지방청별 면접 유형에 대해 숙지하시고 본인에게 맞는 면접 전략을 잘 계획하셔서 2020년 경찰공무원의 꿈을 모두 이루시길 경독사가 응원하겠습니다. 경찰수험생 여러분에게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자료: 경찰청
자료: 경찰청

 

2019년 2차 경기남부 여경 최지혜 면접후기

◎ 개별면접

- 소장님이 술 강요한다면?

제 주량 안에서는 술을 마시도록 하겠습니다. 하지만 주량이 넘어갈 시에는 소장님께 제 주량을 말씀드리고 그만 마시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경찰청 내에서 현재 112캠페인을 시행중이기 때문에 그러한 캠페인이 잘 지켜질 것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 음주 단속하는데 옆팀 팀장이다

법을 집행하는 경찰관이기 때문에 더욱 엄중하게 단속하여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 안전띠 미착용으로 단속을 했는데 뒤에 아이와 가족이 타고 있다

최근에 전 좌석 안전띠 착용이 의무화 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는 교통사고가 일어났을 때 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더욱 단속을 하여 교통법규를 지킬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뒤에 아이가 타고 있기 때문에 경찰관에 대한 위압감이 생기지 않도록 운전자 분과 따로 이야기를 하겠습니다.

◎ 집단면접 주제 : 소년법 폐지(연령하한)에 대한 찬성VS반대

저는 소년법 폐지에 반대를 하면서 교화의 중요성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현재 소년범죄들의 생계형 범죄율이 93%이상으로 알고 있는데 특정 강력범죄에 대해서는 부분적으로 소년법 적용을 하지 않는 방안을 추진하되 그 외에 범죄에 대해서는 교화를 통해 올바른 성인으로 자라날 수 있게 도와주며 천종호 판사님께서 운영을 하시는 사법형 그룹홈에 대해 말씀드리며 이러한 청소년회복센터의 확대를 말씀드렸습니다.

-남부청 들어오면서 무슨생각했는지?

비가 와서 구두를 신고 오르막을 올라오는 길은 힘들었습니다. 하지만 다음엔 이 옷이 아닌 경찰관의 복장으로 방문을 할 생각을 하며 몸은 무겁지만 마음만은 가볍게 들어왔습니다.

- 자고있는거 깨웠더니 선생님 뺨때린 사건에 대해서 학생처리 어떻게 할 것인지?

저는 일단 보호자를 동행한 뒤에 학생과 얘기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보호자가 온 뒤에 학생이 그런 행동을 한 이유를 먼저 찾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무조건적인 강력처벌은 이후 반항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그런 행동에 대한 원인부터 파악하도록 하겠습니다.

- 용의자 / 피의자 / 피고인 구분하시오

용의자는 내사단계에서 칭하는 명칭이며, 수사를 개시했을 시 피의자, 공소제기 이후에 피의자가 피고인 신분으로 불린다고 알고 있습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