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집 중심의 공무원시험 공부법 _ 제11회
상태바
문제집 중심의 공무원시험 공부법 _ 제11회
  • 김동률
  • 승인 2020.01.07 15: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동률(아침의 눈)

7급 공무원시험 합격

<아공법 4.0>, <아공법 외전> 저자
 

□ 진도를 빨리 뽑아야 하는 이유

수험 초기의 독서, 특히 1회독에서는 내용을 완벽하게 이해하기보다는 이런 내용이 이 지점에 있구나, 그냥 익숙해지자, 하는 심정으로 읽으면 된다.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내용이 나오면 그냥 다음으로 넘길 줄도 알아야 한다.

적당히 이해됐으면 일단 무조건 앞으로 나아가야 한다. 뒤도 돌아보지 말고 진도를 쭉쭉 뽑는 게 더 중요하다. 수험생은 진도 나가는 맛으로 산다. 진도가 지체되면 학습 흥미도 반감된다.

꼭 깊이 있게 이해해야만 문제를 풀 수 있는 게 아니다. 어렵고 지엽적인 내용은 아무리 시간을 많이 들여도 이해의 종착역에 도착하지 못한다. 깊이 있게, 내 마음이 원하는 만큼 다 이해한다고 해서 무슨 대단한 내공이 생기는 것도 아니다. 합격을 위해 필요한 수준까지만 이해하면 된다. 우리에겐 딱 그 정도의 시간밖에 없다.

어떤 과목이건 일단 한 바퀴 돌고 와야 비로소 거시적인 안목이 생긴다. 전체적으로 한 과목을 조감해야 부분만 봤을 때 보이지 않던 것도 보인다. 전체를 조감하는 능력은 무슨 거창한 체계적·논리적 사고의 산물이 아니다. 문제집을 중심으로 몇 회독 하다보면 저절로 얻어지는 것이다.

전체를 보고난 후에는 무엇이 보이는가? 부분과 부분의 관계가 보인다. 부분은 부분으로만 존재할 때 온전하지 않다. 해당 부분이 전체에서 차지하는 위치를 알아야만 풀 수 있는 문제가 있다. 다른 부분을 알면 저절로 해결되는 문제도 존재한다.

부분이 아닌 전체를 위해 공부하다보면 알게 되는 게 있다. 시험 전까지 익혀야 할 ‘아주 중요한 기출쟁점’이 전범위에 걸쳐 무수히 산재되어 있다는 사실이다. 부분 최적화에 집착해서는 100년을 공부해도 이 시험을 끝낼 수 없다는 사실을 뼈저리게 느끼게 된다. 즉 수험에서 다루는 걸 전부 다 공부하는 건 불가능하다는 걸 알게 된다.

부분 최적화를 통해 전체 최적화를 달성하겠다는 생각은 지엽적인 공부를 자초한다. 완벽주의의 또 다른 발현이다. 전체를 보는 안목이 생기면 해당과목의 부분적인 것을 보는 눈도 바뀐다. ‘우선순위적 사고’가 시급하다는 것을 절감하게 된다.
 

□ 시험 전날 미리 챙겨둘 것

시험 전일 챙겨야 할 것은 아래와 같다. 시험 당일 아침에는 뭔가 ‘결정할 일’ 자체를 만들지 말아야 한다. 무조건 전날에 다 준비해두어야 한다. 아침부터 허둥지둥하면 시험문제 풀 때도 반드시 허둥지둥한다. 시험 전날 꼭 미리 챙겨두자.

신분증, 수험표, 컴싸(2), 필기도구, 시계, 화장지, 생수(2), 최종암기노트, 입을 옷, 시험장 주소

컴싸(컴퓨터용 사인펜)와 생수는 혹시 몰라서 2개 챙기는 것이다. 신분증과 수험표는 책가방 깊은 곳에 쏙 넣어두자. 화장지는 급한 신호(?)뿐만 아니라 시험장 책상이 더러울 경우 닦기 위해 준비한다. OMR 카드 마킹 전 손에 난 땀을 닦기 위한 목적도 있다.

입을 옷도 반드시 전날 미리 정해두자. 최종암기노트는 암기노트를 30분 정도의 학습분량으로 압축한 것이다. 시험 전날까지 삭제하지 못한 것만 담겨있다.

중요한 것은 문제풀이용 필기도구다. 평소에 쓰던 것을 가져가는 게 좋다. 시험장이라는 낯선 곳에는 무엇이든 내게 익숙한 것들만 가져가야 한다. 다만 연필이나 샤프로 주로 공부했던 수험생은 가급적 볼펜으로 바꾸길 권한다. 연필심과 샤프심은 긴장된 상황에서 더 잘 부러진다. 수험적합하지 않은 필기도구다.

시험지는 검은색 글씨로 인쇄된다. 따라서 볼펜은 검은색과 구분되는 파란색 정도가 좋다. 1차 문제풀이에서 다시 풀어야 할 문제 표시는 같은 파란색으로 하면 된다. 2차 문제풀이에서 다시 풀어야 할 문제는 빨간색으로, 3차 문풀에서는 컴싸를 쓰면 무난하다.

시계도 중요하다. 시험장에 시계가 100% 있으리란 보장도 없지만, 있다 해도 오차 가능성이 없으리란 보장도 없다. 또한 시험장 시계를 보면 주의가 분산된다. 머리를 들어 올려보다가 괜한 커닝 의혹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쓸데없이 블랙리스트로 찍혀 감독관의 눈길을 지속적으로 받게 된다. 시계를 책상 위에 올려놓고 ‘슬쩍’ 보는 게 시간을 1초라도 아낄 수 있다.

한편 시험장 주소를 검색해서 지도도 꼭 찾아보자. 시험장까지 최적의 이동수단을 미리 결정해야 한다. 자가 운전은 뇌를 피로하게 하므로 절대 금물이며, 가급적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이 변수가 없어서 좋다. 시험장에는 최대한 이른 시간에 도착하자.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