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AT의 기준 ‘PSAT의 정석’ 출간…관심 끌어
상태바
PSAT의 기준 ‘PSAT의 정석’ 출간…관심 끌어
  • 이상연 기자
  • 승인 2019.12.02 21:55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SAT의 정석’ 기본편‧심화편 출간
수석 합격한 정한슬‧조해준씨 공저

[법률저널=이상연 기자] 수학에 ‘수학의 정석’이 있다면 PSAT에는 『PSAT의 정석』이 있다? ‘정석’(定石)은 사전적으로 ‘사물의 처리에 정하여져 있는 일정한 방식’을 의미한다. 『PSAT의 정석』은 PSAT의 해법을 ‘정석’처럼 접근방식을 제시하고 있어 앞으로 ‘수학의 정석=PSAT의 정석’이라는 등식이 성립될 수 있을지 관심을 끌고 있다.

이번에 출간된 『PSAT의 정석-기본편』(정한슬‧조해준 공저, 249면)과 『PSAT의 정석-심화편』(정한슬‧조해준 공저, 237면)은 PSAT에 대해 고민하는 수험생들에게 희소식이 될 참고서가 될 것으로 보인다.

PSAT은 기존의 단순 암기 지향형 시험에서 벗어나 실제 공직생활에서 접하게 되는 상황을 문제화하여 해결함으로써 공직 수행능력을 평가하고자 개발됐다. 실제 공직 적합성이 높다 보니 2021년부터 7급까지 확대되고 있다.

이에 따라 PSAT은 그저 한두 번 문제를 풀어본다고 해서 실력이 향상되는 유형의 시험이 아니다. 더욱이 PSAT은 투입한 노력 대비 산출이 명확하지 않은 형태의 시험이기 때문에 많은 수험생에게 더욱 부담스러운 공부로 여겨지고 있다.

그러나 PSAT에는 왕도가 없지만 ‘정도’는 있다. 그것은 지식을 쌓아가는 것이 아니라 올바른 풀이 방법에다 구체적 전략이 뒷받침돼야 정복할 수 있는 시험이다.

이런 PSAT의 특성에 맞춰 올바른 접근 방식으로 해법을 제시하기 위해 만든 책이 바로 『PSAT의 정석』이다. 특히 공저자 역시 PSAT 공부 과정을 거친 합격생이기 때문에 합격생의 시각과 사고(思考) 과정을 생생하게 담고 있다.

공저자의 이력이 화려하다. 정한슬 저자는 서울대 경제학부를 졸업하고 제33회 입법고시 일반행정 수석을 차지했다. 또는 그는 제61회 5급 공채 일반행정에도 합격해 양과 합격의 타이틀을 거머쥐었다. 조해준 저자는 서울대 농경제사회학부 졸업하고 제62회 5급 공채 서울직 수석을 꿰찼다.

‘PSAT 공신’으로 통하는 이들 공저자의 공부 비결이 고스란히 녹아 있어 이 책을 든 독자들은 합격의 꿈에 한 발짝 더 다가갈 것으로 보인다.

『PSAT의 정석-기본편』은 문제를 해결하는 기본적인 방법 터득에 초점을 두고 있다. 사전 지식이 필요 없는 기초 접근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특히 합격생의 사고 과정을 따라가며 기본기를 탄탄히 다질 수 있도록 했다.

책은 또 ‘기본편’답게 풀이 과정을 화려한 풀이나 기교를 일절 배제한 채, 가장 기본적이고 가장 효과적인 문제 해결의 방법만을 사용했다. 이러한 풀이 방식을 여러 문제를 통해 반복하도록 구성해 책의 내용을 다 정복했을 즈음이면 PSAT의 실력자가 될 수 있도록 했다.

『PSAT의 정석-심화편』은 기초 편에서 배운 내용을 토대로 자신만의 풀이 방법을 만들고 이것을 ‘체화’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책은 특히 단순히 고난도 문제의 공략을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난도가 높은 문제들을 어떤 식으로 접근해야 할지 전반적인 관점에서 설명하고 있다. 한 마디로 ‘고기를 잡아주기보다는 잡는 법을 알려주는 책’이라 볼 수 있다.

 

본서는 모든 기출문제를 ‘실전에서 자연스럽게 생각해낼 수 있는 풀이 방법’으로 풀이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으로 꼽힌다. PSAT은 고도의 긴장 상황에서 치러지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사용할 수 있는 풀이 방법이 중요하다. 그런 점에서 이 책은 사후적 풀이나 연산, 과도한 논리학적 지식과 같이 실전에서 사용하기 힘들 기술들을 배제했다.

이 책을 통해 저자들이 제시하는 문제 풀이를 하나하나 꼼꼼히 정독, 반복해 나간다면 어느덧 자신의 것으로 체화돼 ‘PSAT의 고수’가 되는 것도 시간문제일 것이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ㅇㅇ 2019-12-04 16:28:45
저런책보다 출제경험 있는 교수들의 책이 훨씬 좋을듯......

정한슬 2020-02-08 22:01:45
안녕하세요 ㅇㅇ님! 일단 읽어보세요!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