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115)
상태바
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115)
  • 김석훈
  • 승인 2019.11.26 1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석훈 아모르이그잼 한국사

[ 가로열쇠 ]

1. 조선 성종 때 신숙주⋅정척 등이 왕명을 받아 오례의 예법과 절차 등을 그림을 곁들여 편찬한 책.

3. 지금의 강화도에 설치한 신라 하대의 군진. 후일 고려 태조의 군사적 기반이 되었다.

5. 조선 후기 숙종 때 후궁인 희빈 장씨가 머물던 처소. 창경궁에 위치한 전각으로 1701년(숙종 27) 무고의 옥의 배경이 되기도 하였다.

7. 고려 제26대 왕. 충렬왕과 원 세조 쿠빌라이의 딸인 제국대장공주 사이에서 태어났다. 왕위에 오른 후에는 정방을 폐지하고 사림원을 설치하는 등 개혁정책을 펼쳤다.

8. 신라 경덕왕 때에 집사부 중시(中侍, 시중)를 지낸 재상. 불국사와 석굴암을 창건하였다고 알려져 있다.
 

[ 세로열쇠 ]

1. 국내성 동쪽 산 중턱에 자리잡은 동굴. 고구려 사람들은 이곳에서 주몽과 유화부인의 제를 올렸다.

2. 조선 세종 때 왕명으로 편찬된 동양 최대의 의학사전.

4. 신라 제26대 왕. 진흥왕의 손자로 숙부 진지왕의 뒤를 이어 왕위에 올랐다.

6. 경기도 화성시에 위치한 삼국시대의 산성. 삼국시대에 신라가 중국으로 통하는 무역항이었다.

7. 충북 북부에 있는 시. 5세기 고구려 장수왕의 남하 정책으로 고구려 영토에 속하였으며 중원 고구려비를 설치하였다.

8. 고려시대의 무신. 최의를 살해해 최씨의 무단정치를 타도하고 왕권을 회복시키는 공을 세웠으나 그의 외교정책이 원종의 미움을 받자 임연 일파에게 살해되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