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만들기 프로젝트 kds (40)
상태바
경찰 만들기 프로젝트 kds (40)
  • 심정식
  • 승인 2019.11.12 14: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정식 경독사 [경찰독학사관] 스파르타 신림경찰학원 원장

2019년 2차 경찰채용시험 필기합격자 발표 후 각 지방청별 체력시험이 종료되고 현재 면접시험일정에 맞게 면접스터디를 잘 준비하셔서 최종합격의 영광을 경독사가 기원합니다. 올해 1차 경독사 출신 합격생들의 각 지방청별 합격수기를 올려드리겠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안녕하십니까! 2019년 1차 경기남부 최종합격생 배상철입니다.

저는 우선 수험기간이 길었습니다. 길어진 만큼 독서실에 나가도 시간때우기식 공부를 했고 핸드폰의 유혹을 떨쳐내기가 어려웠습니다. 그러다가 후배의 추천으로 경독사를 알게 되었고 관리를 받으면서 공부하다보니 합격하게 되었습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 합격수기를 쓰게 됐습니다.

경독사에 오고 나서 핸드폰을 제출하기 때문에 공부에 집중하는 시간이 늘어났습니다. 같은 경찰수험생끼리 있어서 그런지 경쟁의식도 생기고 열심히 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경독사에서 나눠주는 주간계획표를 잘 이용했던 것이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밑에 여백에 일주일간 나가야 할 진도를 적어두고 위에 칸에는 시간별로 할 과목명을 적고 그 밑에 칸에는 그날 나간 진도를 적었습니다. 계획표를 처음 써봤는데 한주한주 계획을 세우다보니 계획을 지키려고 노력한 거 같습니다. 계획표에 제 공부방법인 스톱워치로 순수공부시간을 체크해서 매일 적었습니다. 수험생들이 착각하는 부분이 학원에 12시까지 남아서 공부했다고 뿌듯해 하는 것입니다. 순수공부시간이 안 나온다면 효율이 떨어지는 공부방법이라 저는 시간을 체크해서 그날 점수를 매겼습니다. 이렇게 하니 진도도 계획표를 초과해서 나가게 되고 순수공부시간도 보장되었습니다. 그 덕분에 합격한 거 같습니다. 또한 오답노트도 좋은 효과를 받았습니다. 왜 작성하는지, 시간 낭비라 생각했지만 작성하다보니 틀린 문제는 계속 틀리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마지막에는 그 부분을 집중적으로 공부하는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귀찮고 시간 아깝겠지만 시험 당일에 보는 자료라 생각하고 꼭 작성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큰 틀은 이렇게 유지했고 세부과목 공부방법을 쓰겠습니다.

 

▣ 한국사(95)

한국사와 영어는 필수이기 때문에 매일 했습니다. 최진우 선생님 기본강의로 1회독하고 전한길 선생님 3.0 기출문제를 홀수 1회독 짝수 1회독을 하는 방법으로 했습니다. 회독이 끝나면 고종훈, 전한길, 최진우 모의고사를 매일 한 개씩 풀고 틀린 파트를 합격노트로 공부했습니다. 그리고 3.0 기출문제집 틀린 부분을 다시 풀었습니다. 이거와는 별개로 집가기 30분전에 합격노트를 10p씩 빠르게 회독을 했습니다. 아침 진도와 집가기 전 진도로 인해 회독이 늘었던 것이 좋았던 것 같습니다.

 

▣ 영어(70)

제가 영어는 기본 베이스가 부족해서 제석강 선생님 커리큘럼을 따라갔습니다. 기본강의, 합격노트강의를 듣고 합격노트 18과를 처음엔 3과씩 그다음에는 6과씩 9과씩 나누어서 회독을 빨리 돌렸습니다. 단어는 1800 책으로 시간을 처음에는 1시간 30분을 잡고 못 외워도 200개씩 보고 개수를 늘려갔습니다. 외워도 다음날 까먹다보니 차라리 눈에 많이 익히자는 식으로 공부를 한 것 같습니다. 독해는 자이스토리 실전편으로 하루 5개씩 한 것 같습니다. 수능 독해가 실제 시험에서도 나오기 때문에 꼼꼼하게 본거 같습니다. 한 달 남겨두고는 하프모의고사를 매일 풀었습니다.

 

▣ 형법(85), 형소법(90)

김중근 선생님 기본강의를 보고 기출문제집을 다 풀었습니다. 틀린 건 답을 지우고 그 다음 순환 때 홀수 번 다시 보고 짝수 번 다시 봤습니다. 시험 2주 전에는 총론을 두개로 나누고 각론을 두개로 나누어 일주일에 1회독을 돌렸습니다. 맞는 건 가볍게 보고 틀린 것 위주로 봤습니다. 60일 작전 진도를 똑같이 적용했습니다. 그리고 한 달 전부터 매일 모의고사 한 세트씩 풀었습니다. 형법, 형소법 둘 다 기출문제집이랑 모의고사, 60일 작전책으로 계속 돌렸습니다.

 

▣ 경찰학(95)

경찰학은 요즘 너무 방대하게 나오다보니 저는 요약서를 포기했습니다. 그 대신 공통과목과 마찬가지로 매일 했습니다. 교재는 장정훈 기본서, 기출문제집, 적중예상 문제풀이 순으로 했습니다. 기본서-문제집-기본서-문제집 틀린 것–기본서-적중예상문제풀이 이 순서로 기본서 회독을 많이 했고 모의고사를 한 달 남겨 놓고 하루한 개씩 풀었습니다. 틀린 파트 공부를 집중적으로 했고 안 외워지는 건 전부 두문자를 따놓았습니다. 두문자가 많아서 외우기 힘들었으나 회독이 늘어나니 자연스레 외워지고 시험장에서도 기억이 나는 효과를 보았습니다. 경찰학은 기본서 반복이 답인 것 같습니다.

필기 공부는 이렇게 했습니다.

 

▣ 체력 41점

악력 9점, 팔굽 8점, 윗몸 8점, 100m 7점, 1000m 9점이었습니다.

요즘 청마다 fm을 요구하기에 저는 수험생활 중 매일 다이어트를 하였습니다. 점심땐 수영을 하고 저녁에는 헬스를 두 시간 했습니다. 한 달 남겨 놓기까지 매일하고 한 달부터는 실기종목위주의 운동을 했습니다. 같이 학원 다니는 후배와 팔굽, 윗몸, 악력운동을 주 3회 했습니다. 저는 다리수술을 3번해서 실내종목 고득점을 노렸지만 자세가 너무 fm이라 학원측정 때보다 낮게 나왔습니다. 정자세로 연습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학원은 동방헬스로 다녔습니다.

부족하지만 제가 했던 것을 썼습니다. 도움이 될지는 모르겠지만 제가해본결과 끝까지 포기안하면 되는 거 같습니다. 불안함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고 공부도 안 되실 겁니다. 하지만 끝까지 공부만 완주하신다면 반드시 합격 하실 겁니다. 조금만 더 힘내셔서 꼭 좋은 소식이 있으시길 바랍니다.

네이버 블로그 “경독사”를 검색하시면 경찰시험에 관한 많은 정보와 소통할 수 있습니다. 경찰시험관련 궁굼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상담 및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