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S 직업기초능력평가_문제해결능력(42)_문제해결능력 실전②
상태바
NCS 직업기초능력평가_문제해결능력(42)_문제해결능력 실전②
  • 김민수 기자
  • 승인 2019.11.12 14: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직무능력표준(NCS,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은 지식·기술·태도 등의 내용을 국가가 체계화해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에 요구되는 것을 측정한다. 기업은 직무분석자료, 인적자원관리 도구, 인적자원개발 프로그램, 특화자격 신설, 일자리정보 제공 등을 원하고 기업교육훈련기관은 산업현장의 요구에 맞는 맞춤형 교육훈련과정을 개설하여 운영하기를 원한다. NCS는 능력 있는 인재를 개발해 핵심인프라를 구축하고 나아가 국가경쟁력을 향상하기 위해 필요하다. 국가는 2013년부터 '능력중심사회를 위한 여건 조성'을 핵심 국정과제로 확정해 공공기관 등에 활용하고 있는 만큼, 수험생들의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유비온>의 도움으로 ‘NCS 코너’를 마련, 연재하기로 한다. - 편집자 주 -

 

NCS직업기초능력평가_문제해결능력_문제해결능력 실전

와우패스JOB 취업적성연구소 김현중 연구원(cumte19@ubion.co.kr)

 

1. 문제해결능력 실전

문제해결능력은 크게 사고력, 문제처리능력으로 구별된다. 사고력은 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기초적인 능력이고, 문제처리능력이란 목표와 현상을 분석하고 분석결과를 토대로 문제를 도출하여 최적의 해결책을 찾아 실행․평가․처리 등 일련의 활동을 수행하는 실전능력이다.

문제해결능력을 평가할 때 두 가지 능력을 구별하지 않고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문항도 많이 등장한다. 이러한 유형은 두 가지 유형으로 구별할 수 있다. 평가대상에 따라 구별해보면 ① 제시된 정보를 제대로 이해했는지, ② 제시된 정보를 상황에 적절하게 적용할 수 있는지 평가한다. 즉, 해당 유형에서는 이해와 적용을 평가한다. 이번에는 적용형 문항을 살펴본다.

적용형 문항이란 문제에서 제시된 기준을 상황에 적용하여 특정결론을 도출하는 문항을 말한다. 특정결론은 매우 다양한 형태로 나타난다. 금액, 점수, 시간, 시각, 순위 등 다양하지만 이를 도출해내는데 공통적으로 필요한 것은 기준이다.

기준은 여러 가지 형태로 구별할 수 있지만, 여러 상황 또는 대안 중 하나를 고르는 유형에서는 대개 반드시 갖추어야 할 기준(절대조건)과 상대적으로 판단해야 하는 기준(상대조건)으로 나타난다. 상대조건을 따져보면 1순위일지라도 절대조건을 갖추지 못했다면 그 대안은 선택하지 말아야 한다. 기본적인 내용이지만 정답을 찾는데 실수하기 쉬운 부분이다. 예를 들어 수영강사를 채용하는데 다른 것보다 중요한 것은 수영을 할 수 있어 수강생을 가르칠 수 있어야 한다(절대조건). 그 외의 조건이 아무리 화려하더라도 수영을 할 수 없는 사람을 채용해서는 안 된다.

기준을 적용할 때는 실전이건 연습이건 주어진 문제지를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아래 문항과 같은 경우 해설처럼 표를 새로 그리기보다는 표의 여백에 점수의 합을 기록하는 것이 효율적인 방법이다. 이렇게 진행하여야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가장 빠른 방법은 머리로만 계산하는 방식이지만 추천하지 않는다. 기록이 있어야 풀이의 검토가 가능하다. NCS직업기초능력평가에서 좋은 성과를 얻는 전략 중 기본은 최대한 많이 풀고, 내가 손을 댄 문제는 반드시 정답을 찾는 것이다. 따라서 속도도 중요하지만 정확성도 중요하므로 짧게나마 검토로 실수한 부분은 없는지 점검할 필요가 있다.

 

2. 문항예시

다음은 적용형 문항의 대표적이 예로 와우패스잡에서 발행한 NCS통합마스터에 수록된 문항이다. 위에서 설명한 부분을 염두에 두고 문항을 풀어보자.

문. ○○공사는 △△시 지사를 신규지역으로 이전하려고 한다. 적합성 기초조사를 거쳐 다섯 개의 건물로 후보지를 압축하였다. 갑 대리는 <최종후보지 선정기준>에 따라 후보지 중 두 곳을 골라 최종후보지로 보고하려고 한다. 갑 대리가 선정한 최종후보지로 타당한 것은?
 

① A건물, C건물

② A건물, D건물

③ A건물, E건물

④ B건물, C건물

⑤ C건물, D건물

 

문제해결능력_문제해결 실전

정답 ③

선정 기준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1. 면적 기준 : 300m² 이상 - 미달하는 경우 선정할 수 없음

2. 선발 기준 :

(1) 원칙 : 평가점수 합계 높은 순

(2) 감점 : 임대료 점수가 평균보다 낮은 경우 2점 감점

(3) 동점 기준 : 고객 접근성 점수 - 공공서비스 집약도+치안/생활안전성 점수 높은 순으로 순위 결정

후보지별 평가점수를 정리해 보면
 

임대료 항목에서 C건물은 평균보다 낮으므로 2점 감점해야 한다.

최종후보지는 2곳이다. 평가항목 점수의 합계가 높은 순이므로 합계점수가 가장 높은 A건물은 최종후보지이다. 합계점수가 동률인 D건물과 E건물의 경우 공공서비스 집약도와 치안/생활안전성 합산 점수가 D건물은 15점, E건물은 16점이므로 E건물이 우선순위이다.

따라서 최종후보지로 선택해야 하는 곳은 A건물과 E건물이다.

 

TMI 조건의 종류

위와 같이 후보지를 선정하거나 여러 해결안 중 가장 적절한 것을 고르는 것과 같은 선택이 필요한 상황일 경우 선택의 기준을 아래 2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① 절대조건 : 해당 조건을 충족해야 선택의 대상이 될 수 있는 자격조건으로 해당문항에서는 전용면적에 관한 것이다. 필요조건을 충족하지 못한 경우 순위조건이 우수하더라도 선택할 수 없으므로 주의를 요한다.

② 상대조건 : 일정기준을 근거로 판단할 때 바람직한 방향으로 충족도가 높을수록 선택하는 조건으로 합산점수가 여기에 해당한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