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지방직 면접 대비 특집 (12) - 2019 성남시 일행직 9급 면접 복기
상태바
2019 지방직 면접 대비 특집 (12) - 2019 성남시 일행직 9급 면접 복기
  • 이유진
  • 승인 2019.10.22 09: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유진 박문각남부고시학원

* 남부고시 국어 이유진 강사의 다음 카페에서 합격생들이 정성스럽게 복기해준 내용 중 선별한 것입니다. 학생들의 답변 내용은 부분적으로 공개하였습니다.

공지사항에는 15~20분이라고 나왔었는데, 당일 면접장에서는 면접 시간 10~15분이라고 하셨습니다. 저는 12분가량 한 듯합니다. 면접관님들은 남자 두 분이셨고, 면접을 보는 조를 나누어서 한명씩 들어갔습니다. 준비해 간 답변이 길었는데 준비해 간 답변보다는 요약해서 말했습니다. 보통 자기소개 시키시던데, 저한테는 자기소개를 시키지 않으셨습니다.

 

<사전조사서>

역경극복사례와 극복 과정을 구체적으로 쓰시오.(관련 질문은 받지 않았습니다)

Q. 공무원 지원동기

A. 제가 공무원에 지원하게 된 계기는 대학교 때 국회에서 인턴으로 일하며 얻은 경험 때문입니다. 저는 그곳에서 국민을 위해 직접 설득하러 오시는 많은 공무원분들을 보며 공무원의 업무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주민들의 민원해결이나 의견 수렴을 위해 공청회나 포럼을 여는 등의 다양한 노력을 하시는 것을 보고, 공무원의 업무가 국민들이 일상생활에서 불편함을 겪지 않도록 봉사하는 가치 있는 일 이라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저 또한 지역주민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경청하고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는 전문성을 갖춘 공무원이 되고 싶다고 생각하였습니다.

☞ 후속질문: 개인적인 지원 동기는?

A. 봉사하고 싶어서입니다. 왜냐하면 봉사를 좋아하기도 하고. 네팔 해외봉사 때 수도, 전기 등 생활환경의 어려움을 깨달았습니다. 그곳에서 생활편의의 중요성을 깨달았고. 우리나라에서도 이러한 점에서 불편함을 겪지 않도록 국민을 위해 봉사하고 싶습니다.

Q. 공무원 6대 의무는 무엇인가?

A. 성실, 복종, 청렴, 품위유지, 비밀엄수, 친절.

☞ 후속질문: 그 중 가장 중요한 공무원의 의무는?

A. 봉사의 의무라고 생각합니다. 공무원은 국민들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업무를 담당하여 불편함을 겪지 않도록 봉사하고 또한 국가의 공익을 추구 하는 공직자이기 때문입니다.(6대 의무는 잘 말하고 봉사의 의무라고 했네요. 복기 하면서 틀린 것을 알았습니다.)

Q. 어느 부서에서 일하고 싶은지?

A. 여성가족과입니다. 그 이유는 제가 맞벌이부부의 육아 문제나 출산율 저하와 같은 사회문제에 관심이 있기 때문입니다.

☞ 후속질문: 내가 다른 사람들 보다 뛰어난 역량은?

A. 저는 사회복지를 전공했습니다.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는 편이고 사람들과 두루두루 잘 지냅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경청함으로써 도울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Q. 10년 후의 내 모습은 어떨까?

A. 저의 목표는 금전적인 문제나 육아문제로 부담이 있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경청하고 도울 수 있는 방법을 조언해드리는 등의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사람이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가족복지 분야에서 전문성을 갖춘 공무원이 되고 싶습니다. 그렇기 위해서는 관련 뉴스를 계속 관심 있게 찾아보고. 관련 업무처리지침을 잘 숙지하여 민원들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면서 그들에게 필요한 정책을 조언해 드리는 사람이 되겠습니다. 그렇게 하면 10, 20년 후의 내 모습은 사람들에게 전문성 있는 공무원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Q. 성남시에 대한 이미지를 말해보라.

A. 개방되고 소통된 이미지, 발전된 이미지입니다. 청사가 매우 개방되어 있어서 시민들이 오갈 수 잇다는 점, 인터넷 중심으로 민원 창구가 개발되어 있다는 점에서 개방되고 소통하는 이미지가 들었습니다. 또한 성남시 하면 실리콘밸리가 떠오르다보니 IT산업 중심으로 계속 발전하는 이미지가 떠오릅니다.

☞ 후속질문: IT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한 방안

A. 먼저 현재 판교 중심의 인프라가 잘되어 있는 것을 홍보함으로써 기업들을 더 유치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합니다. 그리고 아직 개발이 잘 되어있지 않은 수정, 중원지역에 인프라를 구축함으로써 기업을 유치해야 합니다. 그렇게 된다면 지역 발전도 되고, 성남시의 전체가 한국의 실리콘밸리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Q. 악성민원인이 있는데 그가 주장하는 내용이 맞다. 하지만 시의 규정에는 옳지 않다. 이러한 상황에서 어떻게 행동 하겠는가?

A. 일단 그러한 상황에서도 관련된 지침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저는 그 매뉴얼에 따라서 행동하겠습니다. 그리고 민원인의 답답한 마음을 이해하고 규정이 안타까운 면이 있다는 것에 공감해 드리겠습니다.

Q. 마지막으로 할 말은?

A. 저는 창의적인 사람입니다. 국회에서 일을 하면서 사회문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 보고 개선점을 찾아 비서관님께 제안하고 논의해 본 적이 있습니다. 저는 그때 노인장기요양에 대한 문제 상황을 발견하였습니다. 비록 개정까지 연결 되지는 않았지만 노인 복지에 대하여 진지하게 고민하고 새로운 방식을 고안하였던 경험이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앞으로 성남시에서 계속적으로 주민의 불편함을 찾아 없애도록 함께 고민하고, 주민들의 어려움을 잘 듣는, 소통하고 친절한 공무원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