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만들기 프로젝트 kds (35)
상태바
경찰 만들기 프로젝트 kds (35)
  • 심정식
  • 승인 2019.10.08 13: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정식 신림스파르타 경찰학원 경독사 원장

지난달 2019년 2차 경찰채용시험 필기합격자 발표가 있었습니다. 각 지방청별 체력시험 및 면접시험일정이 발표되어 일정별로 소화하기에 시간이 빠듯해 보입니다. 올해 1차 경독사 출신 합격생들의 각 지방청별 면접후기를 올려드리겠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2019년 1차 101단 김정찬

▣ 개별면접

1. 버닝썬 사태 봤을 때 경찰이 가드에게 저지당하는 거 봤을 때 어떤 법 조항 근거로 들어갈 거냐?

-우선 경직법 제 7조에 나와 있는 긴급출입권을 근거로 하고 또한 영장이 없으니 사후영장 청구하겠다.

꼬리질문 — 근데 경찰관 막는 거 자체가 문제 아니냐, 이런건 어찌 할 거냐?

- 공정한 법 집행을 수행하러 온 공무원인 만큼 형법 136조 공무집행방해에 해당되실 수 있다고 고지하고 들어가겠습니다.

2. 당신은 인적성 검사에서 굉장히 신중한 사람으로 보여졌다. 이렇게 신중하면 오히려 업무를 갈팡질팡하고 버벅댈 수 있다고 생각 안하나?

- 경찰은 신중해야 더 좋다고 생각한다고 했어요.

꼬리질문- 리더습성도 많다고 나와 있다. 리더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이라 생각하냐?

-포용성, 공감능력

꼬리질문 2 –그러면 내가 상황질문 주겠다. 당신은 순찰차 앞에 타 있고 뒤에 후배 2명이 타 있다.

당신은 길에 대한 정보가 전혀 없고, 후배 둘은 길에 대한 정보가 있다. 후배 한 명은 좌회전, 한 명은 우회전 하자고 하는데 어디로 가겠냐?

- 저는 길에 대한 정보가 없으니 우선 두 명의 말을 다 들어 직진하겠습니다. 가는 길에 두 명의 의견과 정보를 종합해 경로를 선택하겠습니다.

3. 101단에서 내가 기여할 수 있는 점은?

- 해양 경비대 군 경험과 표창사례, 무도경험 섞어서 말씀드렸습니다.

꼬리질문- 101단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하나?

-저번 달에 청와대 방문 신청해서 방문하여 101단원들과 얘기 나눈 내용 말씀드렸습니다.

그리고 이어서 제가 봉사한 경험도 말씀드릴 질문이 있었는데 질문 내용은 정확히 기억나지 않습니다.

 

▣ 집단면접 주제: CCTV 설치에 대한 찬반

처음에 저는 수술실 CCTV 설치에 대해 반대한다고 말씀드리고 조원들이 다들 그 이야기로 진행하니까

수술실 CCTV 말고 그냥 CCTV로 찬반하라 하셨어요.(저는 반대 입장)

다른 분들은 인권침해, 잠재적 범죄자로 몰아간다, 오히려 더 위축된다 등 이야기를 해주셨습니다.

답변: 현재 한화테크윈에서 시행 중인 인공지능 CCTV, 드론 등을 활용하여 좋은 사례도 있지만 안 좋은 사례도 있기 때문에 보완될 점을 완벽 보완하고 CCTV를 활용하여야 인권보호를 할 수 있다.

추가질문 찬반 상관없이 그럼 어떤 것이 보완되어야?

-CCTV 사각지대도 논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대표적으로 사각지대는 목욕탕 등 탈의실이라고 생각한다.

이런 곳을 아까 말씀드린 AI CCTV를 활용하여 범죄가 일어났을 때만 범죄자의 알몸이 보이는 시스템을 활용하여 선택과 집중을 한다면 침해논란은 줄어들 것이다.

전체질문- 당신들은 101단원들이다. 앞에 생명이 위급한 사람이 쓰러지는 것을 봤고 당신은 근무 중인데 어찌 할 것인가?(다른 분들은 다 생명 구하러 가겠다 하여서 저는 조금 불안했습니다. 저만 답변 특이하게 하는 것인지..)

■ 답변: 저는 그분을 챙기는 것도 중요하지만 저의 경비에도 영향이 갈 수 있기 때문에 그곳이 만약 청와대 외곽이라면 무전으로 202경비단에게 인계할 것이고 내곽이라도 무전으로 101단원들에게 도움을 요청하겠습니다. (제가 이탈하면 근무에 허점이 생기고 그 틈으로 인하여 무슨 일이 일어날지 모르기 때문에)

이상 토론 마치겠습니다.

■ 토론 같이 하신 분들 전원 합격하셨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경독사”를 검색하시면 경찰시험에 관한 많은 정보와 소통할 수 있습니다. 경찰시험관련 궁굼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상담 및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