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지방직 면접 대비 특집 (9) - 2019년 지방직 간단 면접 복기 모음
상태바
2019 지방직 면접 대비 특집 (9) - 2019년 지방직 간단 면접 복기 모음
  • 이유진
  • 승인 2019.10.01 0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유진 박문각남부고시학원

2019년 지방직 간단 면접 복기 모음

* 남부고시 국어 이유진 강사의 다음 카페에서 합격생들이 정성스럽게 복기해준 내용 중 선별한 것입니다. 학생들의 답변 내용은 부분적으로 공개하였습니다.

 

① 대구시 일행직

대구의 경우 응시번호 순서대로 6명씩 조를 이루었습니다.

사전조사서 주제와 집단토론 주제 그리고 각 조의 담당면접관들을 제비뽑기로 뽑습니다.

- 사전조사서 주제

1. 대구의 지방분권 활성화방안에 대해 적으시오.

2. 최근 읽은 뉴스나 책에 관하여 적으시오.

20분간 사전조사서를 작성하고 나면 집단토론 종이를 나눠 주십니다.

- 집단토론 주제: 미세먼지 대책

그리고 조별로 이동해서 30분간 집단토론을 진행합니다. 집단토론이 끝나면 각 조 1번부터 20분간 개별면접에 들어갑니다.

- 개별면접 질문: 최근에 한 봉사 활동, 최근에 남을 도운 경험, 반장 경험을 구체적으로 언제 한 것인지(자소서 내용), 원칙과 융통성 중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대구 시정에 대해 아는 것, (사전조사서) 본인이 적은 지방분권 활성화 설명하기, 대구 경북 상생, 대구시 홈페이지나 sns 사용한적 있는지, 청탁 대처, 하고 싶은 업무와 관련경험, 대구시에 지원한 이유, 공무원징계가 과하다고 생각하지 않는지(이중징계), 의도하지 않았으나 남에게 피해를 주어 책임을 진 경험, (사전조사서) 책에 관한 질문

저는 이번에 박문각 국어 강사이신 이유진 선생님의 카톡 스터디를 이용했습니다. 선생님의 빠른 피드백으로 많은 도움을 얻은 것 같습니다. 예상 질문을 적어서 선생님께 보내면 선생님께서 피드백을 해주셨는데 제가 생각하지 못한 포인트를 짚어주셔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 카톡에 올려주신 녹음 내용도 시간날 때 들으면서 면접 방향성을 잘 설정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유진 선생님!

 

➁ 인천시 일행직

- 집단토의 주제: 지구온난화문제가 심각한데, 2도 상승에서 1.5도씨 상승으로 낮출 방안

자료 동시에 나눠주고 10분 검토 후 다 같이 면접장으로 이동했고, 조별로 들어가 파티션에서 동시에 진행하였습니다. 한조에 10명씩.

손들어서 자유발언하는 방식이었습니다. 저희 조는 인당 2번 정도 하고 시간이 조금 더 남았다고 한 명 더 신청 받아서 한 분이 마지막 발언 하셨습니다.

집단토의가 끝나면 돌아와 대기하다가 집단토의 때와 같은 면접관분들(3명)과 1대1 면접합니다.

- 개별면접 질문: 자기소개, 과거 경력을 바탕으로 일행지원 사유, 본인의 어떤 점이 공직에 도움이 될지, 52시간제에 대한 생각, 희망업무, 인천시 하면 생각나는 색깔, 인천 정책 중 좋았던 것, 최근 뉴스 중 가장 관심 있게 본 것, 마지막 하고 싶은 말.

개별 면접은 한 10분 정도 한 것 같습니다. 준비기간이 13일이라 강의도 듣고 책도 보고 인터넷으로 정책도 많이 찾아봤습니다. 대답 써놓고 많이 읽어보고 키워드 떠올리면서 준비했어요.

면접 준비 기간이 너무 짧아서 엄청 걱정했는데... 면접강사 강의보다 유진쌤 스터디가 더 알차고 좋았습니다. 수강생 분들 꼭 유진쌤 스터디 받으세요!

 

➂ 부산시 일반행정직

- 스피치주제: 차량 중심 정책의 문제점과 사람 중심 보행도시를 만들기 위한 정책으로 어떤 것이 있는지, 그 추진방안을 제시해 보시오.

- 개별질문: 자기소개, 다른 사람을 도와준 경험, 동아리나 학생회 경험, 다른 사람과 갈등을 겪은 경험과 그때 어떻게 해결했는지, 전공과 관련해서 어떤 부서에 들어가서 어떤 정책을 펼치고 싶은지, 자소서에 쓴 좌우명과 관련하여 사례, 보람있던 일은 무엇인지, 힘들었거나 좌절했던 경험, 자신이 원하지 않는 부서에 들어간다면

작년엔 3분 스피치였는데 올해는 2분 진행했습니다. 복기해 보니 스피치 빼고는 거의 경험형 질문이었네요!

인강생들 면접까지 챙겨주셨던 유진쌤!

단톡방에 올려주셨던 파일들 버스 안에서나 자투리 시간에 활용할 수 있어서 정말 좋았습니다. 그리고 카톡으로 꼼꼼하게 피드백 해주셔서 감사했어요!

 

➃ 경상북도 일행직

면접관님은 3분 계셨습니다.

- 집단토론 주제: 대나무숲 익명 실명

- 개별질문: 희망하는 부서/과, 하고 싶은 사업, 전공은 다른데 왜 일행직 지원했냐, 자기소개 준비, 지원한 지역 왜 지원했냐, 지역에서 하고 있는 사업 정책과 모순점, 성격 장점 단점, 4차 산업이란, 스마트팜이란, 사물인터넷이란, 지원한 지역이 발전할 수 있는 강점, 갈등해결경험, 악성민원대처, 부당한 지시 대처, 위법한 지시 대처, 일본 불매운동 개인적 생각, 비정규직에서 정규직 전환 생각, 최저임금 생각, 저출산 고령화 원인 해결방안, 지역 관광지 소개, 청년실업원인과 현재 청년실업정책 문제점 및 청년실업 해소 방안, 공무원 6대 or 8대 의무, 공무원 4대 금지의무, 도정목표 4개, 도정 시행 계획, 전통시장 살리는 방법

 

➄ 전라남도 사서직

1. 자기소개

2. 공무원이 되려는 이유? 공무원으로서의 목표, 인생목표가 무엇인가?

3. 도서관은 초과근무나 주말근무가 많은데 알고 있나?

4. 가정에 일이 있는데 상사가 퇴근 전에 일을 시키면 어떻게 할 것인가?

5. 근무 중에 가장 강도 높은 성희롱을 당한다면?

6. 성희롱 상대가 상사라면?

7. 도서관 말고 다른데서 봉사해 본 경험이 있나?

8. 소통이 중요한데 갈등해소 경험

9. 공무원 노조란? - 가입 범위 - 활동 범위

10. 공무원이 전문성을 키울 수 있는 방안이 뭐라고 생각하는가?

11. 접해본 도서관 프로그램들 중 근무하게 되면 도서관에서 적용시켜 보고 싶은 프로그램이 있나?

유진 선생님 스터디가 도움 많이 됐습니다! 과제 내고 피드백 받은 걸 토대로 수정하면서 어떻게 생각하고 말해야 하는지 감을 잡을 수 있었습니다. 정말 감사해요!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