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105)
상태바
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105)
  • 김석훈
  • 승인 2019.09.17 12: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석훈 아모르이그잼 한국사

[ 가로열쇠 ]

1. 관료의 근무 성적을 평가한 뒤, 그 결과에 따라 포상이나 징계를 하는 것을 말한다. 당상관의 고유 권한이었다.

4. 조선 제26대 왕 고종의 생부로 아들 고종이 어린 나위로 즉위하자 대원군이 되어 10년간 섭정하였다.

5. 개성에 있던 고려 시대의 사찰. 천태종의 기반이 되는 사찰로 의천은 이곳에서 교선 통합 운동을 벌였다.

6. 후백제의 제2대 왕. 견훤의 장남으로 부왕을 금산사에 유폐하고 왕위에 올랐으나, 일리천 전투에서 고려군에 패배하였다.

8. 고구려의 음악가로 거문고를 제작하였으녀 거문고 연주의 대가로 전해진다.

11. 북주, 수나라의 장군이다. 수양제의 고구려 원정 때 30만 별동대를 이끌었으나 을지문덕에게 살수에서 대패하였다.
 

[ 세로열쇠 ]

1. 고대 경남 창원 지역에 위치한 8개의 나라. 3세기 초에 금관가야를 침입하였으나 신라군에 의해 격퇴되었다.

2. 춘궁기에 국가가 농민에게 양곡을 대여해 주고 수확기에 갚게 한 고구려의 구휼제도.

3. 기원전 2333년 고조선을 건국한 임금. 고조선의 정치적 지배자를 이르는 명칭이기도 하다.

4. 고려 때 개경 근처에 있던 사찰. 문종 때 완공되었으며, 왕실의 원찰(願刹)로 기능하였다.

7. 5세기 무렵 대흥안령 산맥에서 내몽골 지방에 있었던 유목국가. 고구려 장수왕은 유연과 더불어 이 지역을 분할, 점령하였다.

9. 조선 전기 궁중에서 국가의 공식적인 행사에 불렸던 시가문학.

10. 외교문서의 일종으로 중국의 황제에게 올리는 글. 조선 시대에는 예문관에서 담당하였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