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104)
상태바
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104)
  • 김석훈
  • 승인 2019.09.10 12: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석훈 아모르이그잼 한국사

[ 가로열쇠 ]

1. 고려 후기 친원파들이 고려를 원나라의 지방 행정 조직인 행성(行省: 행중서성)으로 편입하려고 획책한 사건.

3. 고구려인 대조영이 698년 고구려 유민과 말갈족들과 함께 동모산 아래 구국에서 건국한 나라. 초기에는 진(晉)이라는 국호를 사용하였으나, 713년부터 이 국호를 사용하였다.

5. 조선시대에 각 관청에서 사역을 시키기 위해 지방에서 중앙으로 뽑아 올린 관노비.

6. 고구려 말기의 장군. 고구려 부흥 운동의 지도자로 고구려 멸망 후 나당전쟁이 벌어지자 670년 신라의 사찬 설오유와 함께 압록강을 건너 말갈군을 격파하였다.

9. 고려시대 북방의 국경 지대인 양계(兩界)의 주와 진에 설치한 지방군. 5도에 설치한 주현군과 달리 상비군의 성격이 강했다.

11. 고려시대 불교 사원에 지급한 토지.
 

 

[ 세로열쇠 ]

1. 중국의 천자(天子)가 주관하는 조회에 변방의 제후(諸侯)들이 신하의 예로 들어오는 것을 의미한다.

2. 조선 성종 때 서거정 등이 중심이 되어 편찬한 우리나라 역대 시문선집.

4. 고려 예종 때 왕명으로 집대성한 도참서.

6. 고려 인종 때 송나라 사신의 한 사람으로 고려에 왔던 서긍이 지은 책. 개경에서 보고 들은 것을 그림을 곁들여서 기록하였다.

7. 통일신라 9주(州) 가운데 하나로 치소는 지금의 광주광역시이며 15개군 43개 현을 관할하였다. 후삼국 시대인 892년 견훤이 이 지역을 장악한 후 자립하였다.

8. 고려 제3대 정종 때 거란의 침입을 대비해 조직한 광군을 통할하던 관청.

10. 고려, 조선 시대에 토지의 실제 경작 상황을 파악하기 위해 실시한 토지측량 제도.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