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103)
상태바
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103)
  • 김석훈
  • 승인 2019.09.03 12: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석훈 아모르이그잼 한국사

[ 가로열쇠 ]

1. 천제 해모수와 하백의 딸 유화부인의 아들로 고구려를 건국한 고주몽의 시호(諡號).

2. 몽골어로 인질을 뜻하는 말. 고려에서는 주로 인질로 보낸 왕자와 귀족의 자제를 가리킴.

4. 충청남도 부여군에 백제 시대의 산성. 성왕 때 웅진에서 사비로 도읍을 옮긴 후 멸망할 때까지 백제의 도읍지였던 성이다.

6. 고려 태조가 직접 지은 신하의 예의와 도디를 밝힌 책.

7. 조선시대 붕당의 한 분파. 동인이 서인에 대해 취한 입장 차이로 강경파와 온건파로 나뉘었는데, 이때 강경파를 형성한 붕당이다.

8. 조선시대 사림이 주장한 인과 덕을 바탕으로 하는 정치로 무력에 의해 다스리는 패도정치와 대비되는 개념이다.

10. 조선 세종 때 왕명으로 편찬된 동양 최대의 의학사전이다.
 

 

[ 세로열쇠 ]

1. 1270년(원종 11) 원나라가 고려의 서경에 설치한 통치기관. 1290년(충렬왕 16년) 고려의 끈질긴 요구로 반환되었다.

3. 통일신라 시대의 유학자인 설총이 꽃을 의인화하여 국왕을 훈계하기 위해 지은 설화집. 풍왕서(諷王書)라고도 한다.

5. 신라 제33대 왕. 백성들에게 정전(丁田)을 지급하고, 국가의 제사를 담당하는 전사서를 설치하였으며, 신하들이 경계해야 할 것을 밝힌 백관잠을 저술하였다. 당나라에서 공자와 제자들의 화상을 들여와 국학에 안치하였다.

7. 조선 후기의 실학자 박제가가 1778년(정조 2)에 청나라의 풍속과 제도를 시찰하고 돌아와 그 견문한 바를 쓴 책.

9. 명나라의 유학자 왕수인에 의해 형성된 양명학 사상의 하나. 모든 인간의 마음 속에 있는 천리(良知)를 지극히 다한다(致)는 뜻이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