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2020 대비 다이제스트 스포츠지도사’
상태바
[신간] ‘2020 대비 다이제스트 스포츠지도사’
  • 이성진
  • 승인 2019.08.28 12: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출로 만든 스포츠지도사, 한권으로 끝내자

수험전문 출판사인 에듀콕스가 전문 및 생활 스포츠지도사 자격증 취득을 희망하는 수험생을 위해 『2020 다이제스트 단권화 스포츠지도사』를 출간했다.

스포츠지도사는 지도분야에 따라 전문 스포츠지도사와 생활 스포츠지도사로 나뉘며 생애주기별 대상에 따라 장애인, 노인, 유소년 스포츠지도사로 나뉜다.

2020 다이제스트 단권화 스포츠지도사는 스포츠심리학, 운동생리학, 스포츠사회학, 운동역학, 스포츠교육학, 스포츠윤리, 한국체육사 등을 기출문제의 철저한 분석으로 이론화하였으며 각 과목이 끝난 후 실력점검을 위한 핵심문제가 수록되어 있다. 기출문제의 경우 2019년부터 5개년 문제가 수록되어 있으며 이론 자체가 해설을 중심으로 편제되어 있으므로 기본적인 공부를 한 수험생이라면 쉽게 풀 수 있다.

스포츠지도의 핵심은 스포츠를 가르치고 배우는 것으로, 본서는 특히 스포츠내용을 제대로 가르치고 가르친 결과로 스포츠를 제대로 배우는 일에 관한 것이다. 학습자의 교육력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지도자의 역량이 중요하다. 따라서 스포츠지도자의 티칭(코칭)에 필요한 전문적인 내용과 리더십을 개발하고, 역량을 증진하려는 기초적인 디딤돌이 필요하다.
 

지도자의 스포츠교육리더십 역량은 학생에게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되고 훌륭한 지도자는 스스로 스포츠교육리더십 역량을 점검하고 개발하려는 의지와 노력이 필요하다. 스포츠지도자가 학습자를 지도하려면 체육 및 스포츠와 관련된 다양한 지식을 알고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해당 종목과 관련된 지식은 물론이고, 각 동작에 대한 설명 및 시범 능력 그리고 교육력 향상을 위한 효율적인 교육방법을 정확히 이해하고 지도할 수 있어야 한다.

스포츠지도자의 스포츠교육리더십 역량은 다양하게 나타나며 어느 한 가지 최상의 스포츠교육리더십을 찾기란 힘들다. 그것은 각 학습자 고유의 특성과 환경과의 맥락에 있어서 어느 한 스포츠교육리더십 유형이 동일하게 적용하여 성과를 내리라는 보장이 없기 때문이다. 스포츠 현장에서 우수한 리더십을 인정받고 있는 지도자들도 오랜 기간에 걸친 시행착오와 끊임없는 노력 그리고 도전 정신으로 이루어낸 결과다.

따라서 미래의 스포츠 지도자는 스포츠관련 학문지식의 습득과 더불어 학생 및 환경의 특성을 이해하려는 노력을 바탕으로 그들을 이끌어갈 수 있는 역량을 개발하는데 한층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본서는 스포츠지도사 교과의 내용(사회학, 교육학, 심리학, 생리학, 역학, 체육사, 윤리)을 분석하여 시험에 대비하는데 손색이 없도록 가급적 기출문제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스포츠지도자에게는 전문성 증진의 교재로, 예비 수험생에게는 자격 준비서로서도 손색이 없도록 하였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