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S 직업기초능력평가_자기개발능력(31)
상태바
NCS 직업기초능력평가_자기개발능력(31)
  • 김민수 기자
  • 승인 2019.08.27 0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직무능력표준(NCS,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은 지식·기술·태도 등의 내용을 국가가 체계화해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에 요구되는 것을 측정한다. 기업은 직무분석자료, 인적자원관리 도구, 인적자원개발 프로그램, 특화자격 신설, 일자리정보 제공 등을 원하고 기업교육훈련기관은 산업현장의 요구에 맞는 맞춤형 교육훈련과정을 개설하여 운영하기를 원한다. NCS는 능력 있는 인재를 개발해 핵심인프라를 구축하고 나아가 국가경쟁력을 향상하기 위해 필요하다. 국가는 2013년부터 '능력중심사회를 위한 여건 조성'을 핵심 국정과제로 확정해 공공기관 등에 활용하고 있는 만큼, 수험생들의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유비온>의 도움으로 ‘NCS 코너’를 마련, 연재하기로 한다. - 편집자 주 -

 

NCS직업기초능력평가_자기개발능력(2) 자아인식능력

와우패스JOB 취업적성연구소 황성욱 선임연구원(affectus@ubion.co.kr)

 

1. 자아인식능력이란?

자아인식능력은 자신의 흥미, 적성, 특성 등을 이해하고 자기정체감을 확고히 하는 능력을 말한다. 직업인에게 자아인식이란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자신이 어떤 분야에 흥미가 있고, 어떤 능력의 소유자이며, 어떤 행동을 좋아하는지를 종합적으로 분석하는 것이다. 직장인으로서 자아인식은 개인과 팀의 성과를 높이는데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2. 문항예시

문1. 다음 중 올바른 자아인식을 통해 가져올 수 있는 효과라고 볼 수 없는 것은?

① 자아정체감 ② 성장욕구 증가

③ 자기개발 방법 결정 ④ 타인과 구분되는 능력

⑤ 개인의 성과 향상

 

해설

유형: 자기개발_자아인식의 효과 정답 ④

▶ 정답 Quick View

올바른 자아인식을 통해 얻을 수 있는 효과는 자아정체감, 성장욕구 증가, 자기개발 방법 결정, 개인/팀 성과 향상의 네 가지로 볼 수 있다.
 

해설

유형: 자기개발_자아인식의 효과 정답 ①

▶ 정답 Quick View

(D)의 영역은 아무도 모르는 자아이므로 이에 해당하는 이 대리는 고립형으로서 인간관계에 소극적이며 혼자 있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이라 할 수 있다.

 

3. 학습방법

자아인식능력의 이론적 기초는 산업인력공단에서 제공한 영역별 매뉴얼 또는 워크북을 통해 기본적인 학습을 마치면 충분하다. 앞서 소개한 자기인식 모델 ‘조해리의 창’과 관련한 문제가 상대적으로 출제빈도가 높은 편이므로 유심히 살펴보도록 한다. 대체로 상식선상에서 해결가능한 문제가 출제되므로 큰 부담을 가질 필요는 없으며, 필요 시 중요 개념만 확인하는 선에서 학습 분량을 최소화하면 된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