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9-11-18 18:16 (월)
경찰 만들기 프로젝트 kds (29)
상태바
경찰 만들기 프로젝트 kds (29)
  • 심정식
  • 승인 2019.08.20 1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정식 신림스파르타 경찰학원 경독사 원장

2019년 1차 해양경찰청 공채 합격수기를 올려드립니다. 2019년 3차 해양경찰청 공채 3차 시험 원서접수가 8월 27일부터 시작합니다. 일반경찰 2차 8월 31일 시험을 목표로 최선을 다하고 계시는 경찰수험생분들께 해양경찰시험도 놓치지 않았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경독사 출신 해양경찰 합격생 역시 일반경찰을 준비하던 수험생이였습니다. 해양경찰학 과목 변경으로 기존 일반경찰채용 과목을 바탕으로 좋은 결과를 얻었던 것 같습니다. 해양경찰합격수기를 바탕으로 각 과목별 공부방법에 대해 경독사 출신 합격생의 리얼 합격수기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19년 1차 중부지방해양경찰청에 합격한 김지호라고 합니다.

먼저 제가 총 경찰 공부한 연수는 5년이고 15년 2차 충남지방청에 필기 합격하고 부러진 손 때문에 악력 과락을 하고 16년부터 갑자기 인원이 줄면서 합격을 계속 못하고 영어가 점점 어려워져서 필기도 점점 붙기 어려워졌었어요. 윌비스에 계시던 차장님 만나서 17년 2차까지 계속 윌비스 학원에서 차장님한테 욕도 먹고 혼도 나고 맞기도 하고 하면서 버티다가 집안 사정도 어렵고 알바를 시작했고요.

알바하면서 시험 공부하면서 18년 2차에 다시 충남청으로 필기 합격을 하였고 역시 부러졌던 손은 악력 시험에서 도움을 주지 못했고 오래달리기가 6초 모자라서 8점으로 들어오게 되어 총 환산 0.5 점정도 모자라는 1.1배수에서 역시 면접에서 뒤집지 못하고 최종 불합격을 했습니다.

떨어져도 그냥 그렇더라고요. 오래 공부한 탓에 난 떨어지는 운명이다. 18년 3차 시험을 준비하고 응시했는데 영어도 너무 어렵고 정말 경찰학 문제가 너무 지저분하게 나오는 것이, 아 정말 경찰이 내 길이 아닌가 하고, 포기하려했었어요.

마침 한화에 다니던 친동생이 한화 시설직 쪽으로 자리가 났다며 면접을 보라고 친 동생이 추천하는 곳이라 99프로 면접 합격하고 취업될 거라고 그래도 나름 대기업이라는 곳에 취업한다는 것에 경찰을 포기해도 괜찮을 것 같다 생각이 들었었어요.

하지만 서류조차 탈락시켜버려 저는 기분은 나빴지만 다시 공부를 하려 학원을 끊어 수업을 들으며 공부했고요 이미 대학동에서는 제가 최불자라는 사실이 알려져서 대학동에 와서 공부하기에는 무언가 창피하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리고 원장님 학원에 있을 때 알게 되었던 이번에 같이 붙게 된 배소현 동생이 알려준 덕분에 해양경찰을 알게 되었고 같은 경찰이고 근무 여건, 조건이 육경보다 더 좋게 와 닿은 해경으로 꼭 붙고자 공통위주로 열심히 공부했고 이번에 필기 국사 90점, 영어 90점, 법과목은 5년 공부한 것 치고 창피하지만 형법 50점, 형소법 80점, 해경학 55점으로 필기 합격하고 체력도 30만점에 23점, 가산점 5점으로 최종 합격했습니다.

서론이 길었습니다. 제가 공부했던 방법으로 가장 큰 도움이 되었던 것은 수동적이었던 저는 아침 일찍 나오지 않으면 욕하고 신림동 귀신 될 거냐는 원장님 말씀이 많이 와 닿았고 덕분에 아침 일찍 와서 공부하고 밤늦게 귀가하는 습관을 가지게 된 것 같아요.

국사 공부법은 어떤 강사분이든 좋아요. 단권화 하는 것이 중요한 거 같아요. 강의 듣고 스토리 기억하고 기출 강의 들으면서 모르는 지문들 어려운 지문들 보는 필기노트나 요약서에 옮겨서 그 부분 찾아서 기출지문 적어놓으면 다음에 볼 때에는 기출지문까지 보는 효과가 나고 2회독 효과를 낼 수 있어요. 그리고 마지막에는 그동안에는 무시했었는데 한국사도 모의고사 보고 채점, 답확인만 하는 것이 아니라 강의를 들으며 그 안에 책에 없는 세부적인 스토리도 아는 것이 중요하더라고요.

영어는 양익 쌤 적극 추천합니다. 양익쌤 문법 요약서 적중문법 133 저. 이거 30분이면 다 볼수 있게끔 회독 정말 많이 했어요. 그리고 문법 다 맞고 단어는 제석강 1800제든 뭐든 타이핑을 쳐서 한 장에 100개씩 들어가게 해서 하루에 6장씩 600개 정도 외운 다기 보다는 그냥 보고 넘기는 정도로 많은 회독을 통해 외웠었습니다.

독해는 이동기 하프 매일같이 풀면서 독해 해석해주는걸 꼼꼼히 들었어요. 영어 실력 많이 올랐지만 영어를 잘 가르치는 강사는 문법이나 단어를 잘 가르치는 강사가 아니라 독해를 잘하는 강사, 어려운 구문을 꼼꼼히 잘 해석해주는 강사가 훌륭한 분이라 생각해요.

법은 사실 공부 처음할 때는 비중을 많이 뒀는데 5년 공부하면서 생각해본 것은 그냥 막판 1~2개월 두고 3법 20회분 모의고사 이거만 뽑아서 풀고 틀린 거 고치고 보고 들어가도 괜찮을 거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물론 저는 해경 형법은 50 나왔지만 박스형 문제가 11문제가 좀 넘어서 핑계를 대겠지만 저는 법보다는 공통에 더 집중을 했던 것 같아요.

마지막으로 제 가산점은 5점입니다. 해경은 필기 체력보다 가산점이 제일 중요해요. 꼭 따세요.

대형면허 : 1점

유도 2단 : 1점

실용글쓰기 : 1점

동력수상레저면허 : 1점

워드 1급 : 1점

네이버 블로그 “경독사”를 검색하시면 경찰시험에 관한 많은 정보와 소통할 수 있습니다. 경찰시험관련 궁굼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상담 및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