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S 직업기초능력평가_조직이해능력(30)
상태바
NCS 직업기초능력평가_조직이해능력(30)
  • 김민수 기자
  • 승인 2019.08.20 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직무능력표준(NCS,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은 지식·기술·태도 등의 내용을 국가가 체계화해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에 요구되는 것을 측정한다. 기업은 직무분석자료, 인적자원관리 도구, 인적자원개발 프로그램, 특화자격 신설, 일자리정보 제공 등을 원하고 기업교육훈련기관은 산업현장의 요구에 맞는 맞춤형 교육훈련과정을 개설하여 운영하기를 원한다. NCS는 능력 있는 인재를 개발해 핵심인프라를 구축하고 나아가 국가경쟁력을 향상하기 위해 필요하다. 국가는 2013년부터 '능력중심사회를 위한 여건 조성'을 핵심 국정과제로 확정해 공공기관 등에 활용하고 있는 만큼, 수험생들의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유비온>의 도움으로 ‘NCS 코너’를 마련, 연재하기로 한다. - 편집자 주 -

 

NCS직업기초능력평가_조직이해능력

와우패스잡 취업적성연구소 김현중 연구원(cumte19@ubion.co.kr)

 

1. 경영이해능력이란?

조직이해능력이란 국제적인 추세를 포함하여 조직의 체제와 경영에 대해 이해하는 능력을 말한다. 경영전반에 걸쳐 조직 간의 관계를 이해하는 능력을 기초 교육을 통해 습득할 수 있습니다. 조직이해능력은 경영이해능력, 체제이해능력, 업무이해능력, 국제감각 등으로 구별된다.

경영이해능력은 직업인이 자신이 속한 조직의 경영 목표와 경영 방법을 이해하는 능력이다. 해당 능력에서는 경영이해능력의 기본적인 지식 습득 여부를 평가하는 유형, 의사결정유형, 경영전략, 경영참가제도 등을 활용하여 상황을 분석하거나 특정상황에 적용하는 유형 등이 출제된다. 브레인스토밍, SWOT, 본원적 경쟁전략, 경영참가제도 등 조직이해능력에 관련된 기초적인 지식을 익힐 필요가 있다.

 

2. 문항예시

아래는 경영이해능력에서 자주 등장하는 SWOT에 대한 문항이다.
 

해설

유형 : 경영이해능력_경영전략

정답 ④

 

‣ 콕 집어서 이것만!!

SWOT 분석은 경영이해능력에서 자주 출제되는 내용이다. 출제 유형으로는 주어진 요소들이 S/W/O/T 중 어디에 해당하는지 분류하는 유형, 주어진 요소에 부합하는 대응전략을 찾는 유형 등이 있다. 주어진 요소 중 내가 가지고 있는 것은 SW, 시장이 가지고 있는 것은 OT라고 생각하고 접근하면 문제를 좀 더 쉽게 해결할 수 있다.

 

‣ 정답 Quick View

주어진 환경을 파악하고 이를 분석하여 사업이나 조직을 경영하는 데 있어 올바르게 적용하는 능력을 측정하는 문항이다.

④ ‘우리 아이 건강 챙기기’ 캠페인을 통해 비싼 제품가격에 정당성을 부여함으로써 약점을 보완하고 저렴한 프랜차이즈 베이커리가 경쟁자로 난립하는 위협요인을 극복할 수 있다.

 

‣ 오답 Review

① 이미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보유한 상태로 가격할인을 감행하면서까지 브랜드 홍보 전략을 실행할 필요는 없다.

② 타사와 자사의 제품차별화가 되지 않는 상황이므로 타사를 벤치마킹하더라도 약점을 보완할만한 신제품 개발은 어렵다.

③ 수익성 향상은 해당 기업이 당면한 과제가 아니다.

 

3. 학습방법

위 문항은 SWOT 분석에 대한 전형적인 문항이다. SWOT 분석은 조직이해능력 뿐만 아니라 문제해결능력에서도 자주 출제된다. 기본적인 이론을 익히고 적용할 수 있도록 미리 연습이 필요하다. 특히 상황이 제시되었다면 각 요소들이 SWOT 중 어디에 해당하는지 분석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각 요소를 반영한 적절한 전략을 도출할 수 있어야 한다.

주의해야 할 것이 있다. 문항 내에서 주어진 정보 외에는 고려하면 안 된다. 특히 문항의 3번 선택지에서 등장하는 ‘수익성’은 S나 T에 나타나지 않는 항목으로 별도로 고려할 필요가 없는 부분이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