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지방직 면접 대비 특집 (3)-2019 남양주시 일행직 9급 면접 복기
상태바
2019 지방직 면접 대비 특집 (3)-2019 남양주시 일행직 9급 면접 복기
  • 이유진
  • 승인 2019.08.20 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유진 박문각남부고시학원

* 남부고시 국어 이유진 강사의 다음 카페에서 합격생들이 정성스럽게 복기해준 내용 중 선별한 것입니다. 학생들의 답변 내용은 부분적으로 공개하였습니다.

사조서 주제는 '공직자로서 내가 가지고 있는 전문성을 구체적 사례와 함께 쓰시오'였습니다. 저는 두 가지 정도로 나눠서 썼습니다. 15분이 은근히 촉박하더라고요. 30분에 사조서 걷고, 2시까지 쉬는 시간 가진 뒤에 면접 시작했습니다. 총 13명 정도씩 10조로 나뉘어서 면접이 진행되었습니다. (**시사/행정용어/공직관 관련 질문 X, 대부분 인성/경험 관련 질문)

면접관은 총 세 분이셨고, 세 분 다 인상 좋으셨습니다. 오래 면접 하느라 지치셨을까 걱정되기도 했는데 생각보다 그런 모습은 별로 없었습니다. 질문 전에 제일 왼쪽에 계신분이 그냥 편하게 대화하듯이 보면 된다고 너무 긴장하지 말라고 해주셨어요. 세 분이서 순서대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차례대로 준비하신 질문들 해주셨어요.

Q. 남양주시 지원하면서 공부 많이 했을 텐데, 남양주시가 가지고 있는 가장 큰 문제가 무엇이고, 해결하기 위한 방법이 무엇이 있는가?

A. 남양주시의 문제는 교통 문제입니다. ~ 다산 신도시 출퇴근 교통문제 등 언급

해결책은 지금 정책상 진행 중이지만 철도 사업으로 해결이 될 것 같다 ~ (사실 너무 뻔한 답이긴 했으나 가장 핵심 사업이라서 이야기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았고, 면접관님이 그걸 지금 남양주에서 하고 있는거죠. 뭐 이렇게 대답해 주셨습니다)

 

Q. 그럼 교통문제 말고 본인이 생각하는 남양주의 문제는?

A. 개인적으로 얼마 전에 홍유릉에 갔는데 주차공간이 부족했습니다. 알기로는 근처 사무실들이 주차장으로 쓰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앞으로 확장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Q. 남양주에 농촌이 많다 ~ 이런 얘기 하시면서 남양주의 경제 상황이 어떤 것 같은가? 경제가 많이 발전한 도시 같은가?

A. 남양주시가 딱 보기에 경제가 발전한 도시라는 느낌은 솔직히 없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분명히 예전보다 발전하고 있고, 가능성이 높은 도시라고 생각합니다. 답변에 근거 추가~~

Q. 그럼 경제를 살리기 위한 방법이 뭐가 있는가?

A. 아무래도 아직까지는 남양주에서는 서울로 출퇴근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남양주 내에 기업이 들어올 수 있도록 하면 좋겠습니다.

Q. 기업 유치를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나?

A. 제가 전문적으로 잘은 모르지만 기업들이 들어올 수 있도록 지자체 규모에서 기업 지원 방안을 준비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Q. 홍보대행사에서 일을 하셨네요. 홍보라는 분야가 앞으로도 굉장히 유망한 분야인 것 같은데 공직으로 전환한 이유는?

A. 저는 사명감과 보람을 추구하며 살고 싶었고 ~ (제가 대행사 경험이 있어서 그쪽 분야에 대해 질문하신 게 많았습니다. 공직에 대한 질문이나 그 외 사회이슈 질문은 전혀 없었습니다.)

 

Q. 사조서를 보면 소통 능력을 써주셨는데 홍보를 하다 보면 다양한 사람들이랑 소통을 하겠죠? 근데 서로의 이해관계가 얽혀서 그걸 중간에서 조정하고 설득하는 일이 쉽지 않았을 거예요. 그런 어려움 없었는지? 또 어려움은 어떻게 해결했는지?

A. 일단 제가 일할 때 이벤트에 당첨된 분이 다짜고짜 전화해서 화를 내신 적이 있습니다. 차분하게 전후사정을 파악하고 오해를 풀었습니다. ~ 그리고 기자들과 일할 일이 많은데 가끔 악질적인 기자들이 있었습니다~~ 자세한 내용 생략

 

Q. 본인의 장점과 단점 한 가지씩

A. 장점은 긍정적인 마인드 + 구체적 사례~, 단점 성격이 급함 + 구체적 사례~

 

Q. 본인이 시청에서 일한다면 가고 싶은 부서는? 홍보로 가고 싶은가?

A. 제가 조금이나마 경력을 쌓은 부분이라 가고 싶긴 하지만 자치분권과 지역 공동체 팀에도 관심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Q. 홍보대행사에서 일하면서 전문적으로 배운 일은 없는가? 공직에서 활용할 수 있는 일이 있나?

A. 보도자료 작성하는 일을 많이 했다. 보도자료 쓰는 업무는 남들보다 좀 더 잘할 수 있습니다.

 

Q. 홍보대행사에서 일하면 다양한 업체에서 각자 자기 일이 중요하다고 주장하며 빨리 처리해달라고 하는 경우가 많았을 텐데, 본인의 해결책은? (굉장히 구체적인 상황을 설정하여 질문해 주셔서 살짝 당황, 본인이 이런 상황을 잘 알고 계신 듯한 느낌이었습니다)

A. 일단은 제가 우선순위를 파악해 볼 것입니다. 먼저 제 선에서 빨리 처리할 수 있는 건 빨리하고, 나머지는 급한 정도를 파악해서 조금 여유를 둘 수 있는 건 미리 양해를 구해서 시간을 벌겠습니다.

 

Q. 대행사 업무 특성상 일이 많아서 시간 싸움이 되게 많은 편일 텐데 본인이 평소 시간 관리를 어떻게 했는지?(이 질문 역시 실무적인 질문이라고 느꼈습니다)

A. 보통 클라이언트에게는 한 달에 한번 월간 플랜을 보낸다. 그에 맞춰 일정을 잡고, 주 단위, 또 일단위로 계획을 짜서 업무를 진행했다. 특히 일 단위 플랜의 경우 일 시작 전, 퇴근할 때 각각 보냈기에 업무 조정이 어느 정도 가능했습니다.

 

Q. 남양주시 홍보 아이디어? 본인이 보도 자료를 쓴다면 홍보할 수 있는 아이디어?

A. 남양주시 다양한 SNS 채널 운영하고 있고, 잘 보고 있다고 하면서 유튜브에서 정약용 캐릭터 살려서 테마를 잡아서 영상 만들면 재밌을 듯 ~ 이 부분에서 약간 민망한 듯이 웃으셔서... 약간 헛다리를 짚었나 싶었습니다.

 

Q. 일을 하다보면 내가 속한 부서의 일과 타 부서 일이 부딪혀서 난처한 상황이 있는데 그럴 땐 어떻게 대처하나?

A. 정말 제 선에서 컨트롤이 어려운 경우에는 상사에게 도움을 요청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먼저 말씀드렸는데 그때 약간 고개를 갸우뚱하셨고, 그 뒤에는 뭔가 장황하게 이런저런 설명했던 것 같은데 잘 기억이 안 나요.

 

Q. 본인의 역량? 본인의 장점은? 공직에서 발휘할 수 있는 장점도 가능하다는 질문. 근데 여기서 면접관님이 긍정적인 성격 얘기는 누구나 한다면서 식상해 하셨습니다.

A. 이 질문은 사조서 내용이랑 이전에 다른 분이 질문하신 거랑 겹치는 것 같아서 제가 당황했는데, 결국 또 글쓰기 능력인 것 같다. 그리고 잠시 머뭇거리다가 소통 능력(사조서 내용) 말해버림.

 

Q.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

A. 지금까지 제 말씀 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