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100)
상태바
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100)
  • 김석훈
  • 승인 2019.08.13 1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석훈 아모르이그잼 한국사

[ 가로열쇠 ]

1. 고구려 제27대 왕. 영양왕의 이복동생으로 수나라의 2차 침입 때 수나라의 수군 장수 내호아의 침입을 격퇴하였으며, 영양왕이 죽은 후 왕위를 계승하였다. 그러나 대당 강경책을 주장한 연개소문의 쿠데타로 살해당하였다.

3. 조선 중기의 문신. 임진왜란 때 동래부사로 재직하던 중 고니시 유키나카가 이끈 일본군 선봉대를 맞아 싸우다가 장렬히 전사하였다.

5. 발해 제2대 왕인 무왕 대에 사용한 연호.

7. 19세기 말 김정호가 제작한 것으로 추정되는 서울의 고지도. 조선 말기 서울에 거주하던 외국인들이 사용하였다.

9. 신라 선덕여왕 때의 상대등으로 여왕의 통치에 불만을 품고 반란을 일으켰다.

11. 죽은 뒤에 큰 죄가 드러난 사람의 사체를 관에서 꺼내어 목을 자르는 형벌.
 

[ 세로열쇠 ]

1. 경북 포항에서 발견된 신라시대의 비문. 지증왕 때 건립된 비석으로 중대 사건의 처리에 관한 내용이 전해진다.

2. 백제 근초고왕 시대의 유학자. 일본의 초청을 받아 논어와 천자문을 가지고 일본에 건너갔으며 일본 태자의 스승이 되었다.

4. 경기도 개풍군 영남면에 위치한 고려시대의 절. 왕실의 원찰인 흥왕사와 함께 개경을 대표하는 사찰로 문벌귀족들의 후원을 받았다.

6. 고구려 멸망 후 당나라가 고구려의 옛 땅인 평양에 둔 최고 군정기관. 나당전쟁 이후 요동으로 이전하였다.

8. 신라 지증왕 때 경주에 설치된 상설시장인 동시의 업무를 관장하기 위해 설치한 관서.

10. 백제에서 지방을 효율적으로 다스리기 위해 지정한 행정구역으로 주로 왕자나 왕족이 파견되어 지역을 다스렸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