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만들기 프로젝트 kds (26)
상태바
경찰 만들기 프로젝트 kds (26)
  • 심정식
  • 승인 2019.07.30 1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정식 신림스파르타 경찰학원 경독사 원장

2019년 제3차 해양경찰청 소속 경찰공무원 채용 원서접수가 다음달 8월20일부터 있습니다. 이번 19년 1차 해양경찰청 공채 경독사 출신 5명의 합격생의 면접후기를 바탕으로 합격수기를 순차적으로 올려드리고 있습니다. 중부청 최성영 면접후기를 끝으로 다음 주부터는 해양경찰 과목별 공부방법에 대해 경독사 출신 합격생들의 리얼 합격수기를 올려드리겠습니다.

최성영(2019년 해양경찰 공채 1차 중부지방해양경찰청) 면접후기

 

▣ 2:2면접 –면접자 2명, 면접관 2명(남2 경위, 경감)

⓵ 내수와 접속수역의 차이란?

내수는 정확한 정의는 모르지만, 접속수역은 기선으로부터 24해리 안에 영해를 제외한 수역으로서 관세, 재정, 출입국관리, 위생 등의 권리를 연안국이 독자적으로 행사할 수 있는 수역입니다.”

⓶ VTS란?

알고 있는 질문이었는데, 발음이 잘안들려서 모르겠습니다. “숙지하겠습니다”라고 답함)

⓷ 해양범죄와 해상범죄차이?

해상범죄에는 해상강도 등 형법에 속해있는 것이 있고, 해양범죄는 잘 모르겠습니다.”

⓸ 해양에서 사용되는 선박장치 중 아는 것?

라고 해양사고 발생 시 신속한 대응과 어선의 출입항 신고 자동화 등을 위한 무선설비 장치입니다.”

⓹ 제주도 살인사건, 조현병 등 이러한 사회적 범죄가 일어나는 이유와 해결방안

사회적 관심의 부족이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저런 흉악범죄 등 다양한 사고가 벌어지는 것에 대해선 가까운 주위의 가족이나, 친구등과 같은 사람들의 관심과 공감이 부족해서 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범죄에 대해선 사회구성원들이 각자의 위치에서, 예컨대 가족이면 가족, 지방자치단체부서, 가까운 경찰서등 그러한 사람들이 조금 더 관심과 보살핌, 보호등과 같은 사회적으로 관심을 가진다면 이러한 사회적 범죄가 줄어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⓺ 본인의 리더였던 경험이 있는지 그 경험에서의 이끌었던 경험 구체적으로 말하라.

오락부장으로서 반대항 축구경기 인솔, 대학교 때 과대표로써 OT 등 경험을 말했습니다.

⓻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

자리가 자리인 만큼 긴장이 되어서 준비한 만큼 대답을 잘 못한 것같습니다. 이러한 사소한 떨림마저 간절함으로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개인면접-면접자 1명, 면접관 1명(남1 경정)

⓵ 본인이 본 재난영화와 느낀점

답하였고, 쓰나미가 오고있는데 사람들이 위험경고에도 불구하고 한가롭게 해수욕장에서 해수욕을 즐기는 모습을 보았다. 그래서 사람들의 재난에 대한 경각심도 중요하지만 정부, 해양경찰에서도 이러한 재난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워줄 캠페인이나 교육활동을 했으면 좋겠다.

⓶ IMF WTO FTA란 무엇인가?

- “국제통화기금, 세계무역기구, 자유무역협정입니다.”

⓷ 엠바고

익숙한 말이긴한데 긴장이 돼서 기억이 잘나지 않습니다.”

⓸ NGO

비정부기구로서 사적인 이익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닌 공적인 목적을 하는 기구로서, 국경없는 의사회, 월드비전등이 있습니다.”

⓹ BTS가 세계적으로 인기 있는 이유

- BTS가 세계적으로 한국문화를 알리고 있는 것에 대해 자랑스럽다. 한국의 문화는 역사와 전통을 가지고 있었고, 원래 한국은 그러한 능력이 있었는데, 이제야 세계가 알아본 것 같다고 대답했습니다....

⓺ 공유경제에 대해 우리 대한민국이 취하고 있는 정책

잘모르겠습니다. 숙지하겠습니다”라고 대답

 

▣ 프로파일러면접 –면접자1명, 프로파일러 1명(여1)

⓵ 본인이 생각하는 국가관과 해양경찰 업무의 연관해서 설명

국민들이 중심이 된 단체라고 생각한다. 국가가 당연히 국민을 보호하여야하며 사회목적적 작용을 하여야하며, 그러한 맥락으로 해양경찰도 국가의 국민을 보호하는 것에 대한 작용을 하기 때문에 다름이 없다고 생각한다...(횡설수설 대답)

⓶ 친한 친구 몇 명

때부터 10명 가까이 있다.

⓶-1 친구사이에서 서열

때도 있고, 따를 때도 있다.

⓷ 스트레스 해소

듣거나, 친구들과 만난다.

⓸ 언어능력과 수리능력 중 탁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 그 능력을 해양경찰업무에 활용 어떻게?

뛰어나다고 생각한다. 고등학교 때부터 고민하고 추리하는 것을 좋아했으며, 해양 범죄수사 하는데 있어서 도움이 될 것 같다.

⓹ 국가가 부당한 지시를 한다면

부당한 지시를 한다면 아마도 국가상의 중대한 대를 위한 소를 희생시키는 업무를 맡긴 것이라고 생각한다. 마땅히 따르겠다.

​네이버 블로그 “경독사”를 검색하시면 경찰시험에 관한 많은 정보와 소통할 수 있습니다. 이번 19년 1차 일반경찰공무원 합격생 경찰합격수기 및 지방청별로 필기 및 체력 최종환산 점수도 올려드렸습니다 경찰시험을 준비하는 모든 수험생분들의 합격을 기원하며, 경찰시험관련 궁굼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상담 및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