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근욱의 Honey 면접 Tip (206) - 지방직 면접대비③
상태바
차근욱의 Honey 면접 Tip (206) - 지방직 면접대비③
  • 차근욱
  • 승인 2019.07.30 1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근욱 공단기 강사

안녕하세요! 차근욱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지방직 면접을 대비하여 자주 등장하는 기출 항목인 자유학기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교육행정직에 지원하신 분들의 경우에는 반드시 숙지하시고 면접에 임하시기를 바랍니다.

■ 자유학기제

○ 자유학기제란 무엇인가요?

자유학기제는 중학교 과정 중 한 학기 동안 학생들이 시험 부담에서 벗어나 꿈과 끼를 찾을 수 있도록 토론 · 실습 등 학생 참여형으로 수업을 개선하고, 진로탐색 활동 등 다양한 체험 활동이 가능하도록 교육과정을 유연하게 운영하는 제도입니다.

○ 자유학기제의 취지는 무엇인가요?

자유학기제는 시험에 대한 부담 없이 자신의 소질과 적성에 맞는 진로를 개척한다는 뜻을 담은 새로운 패러다임의 교육과정입니다. 하지만 교과수업시수의 감축, 인기 있는 체험활동으로의 쏠림현상, 담당 교사의 업무 부담 가중, 농산어촌의 교육적 여건 미비, 실력 있는 외부강사의 부족, 사교육 시장의 양산 등 현장 교사들의 불만과 우려의 목소리에도 귀 기울여야 한다는 요구에 따라 자유학기제가 계층 간 격차를 유발하지 않도록 소외지역에 재정지원을 하고 교육적 여건을 개선해야 한다는 당면과제를 바탕으로 시행되게 되었습니다. 이에 단위학교에서는 흥미 위주의 일회성 체험활동이 아닌 학생들이 자기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양질의 체험활동 프로그램도 개발해야 합니다. 국가와 지역사회의 적극적인 지원과 협조뿐만 아니라 단위학교 교육과정을 조정해줄 전문적인 지원단의 양성과 활용도 선행돼야 하며 유사한 제도를 실시하고 있는 나라의 성공 모델도 참고해 적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자유학기제는 ‘아일랜드의 전환학년제’가 모델입니다. 아일랜드의 전환학년제는 고교에 들어가기 전, 1년 동안 운영되는 학교 교육과정으로서 자유학기제는 중학교 6개 학기 중 한 학기를 대상으로 운영하는 정규 교육과정 내 운영모델이나, 전환학년제는 중학교를 졸업한 학생이 고등학교에 들어가기 전 1년 동안 운영되는 학교 교육과정을 말합니다. 이와 유사한 모델로는 ‘덴마크의 에프테르스콜레’가 있는데, 덴마크 학생들이 10학년을 보내는 곳이 에프테르스콜레입니다. 대부분 기숙형 학교 형태인데 학생들은 이 1년 동안 자립심을 키우고 인생을 설계하고 있습니다. 정규 학제 속에 편입되어 있지 않다는 점에서 아일랜드의 전환학년제와는 다릅니다. 두 나라 모두 국가가 학생들이 자신의 인생을 여유를 가지고 스스로 설계할 수 있는 환경을 보장한다는 점과 행복지수가 높다는 공통점이 있기에 우리의 교육현장에서도 양 제도를 참고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