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S 직업기초능력평가_정보능력(27)
상태바
NCS 직업기초능력평가_정보능력(27)
  • 김민수 기자
  • 승인 2019.07.30 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직무능력표준(NCS,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은 지식·기술·태도 등의 내용을 국가가 체계화해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에 요구되는 것을 측정한다. 기업은 직무분석자료, 인적자원관리 도구, 인적자원개발 프로그램, 특화자격 신설, 일자리정보 제공 등을 원하고 기업교육훈련기관은 산업현장의 요구에 맞는 맞춤형 교육훈련과정을 개설하여 운영하기를 원한다. NCS는 능력 있는 인재를 개발해 핵심인프라를 구축하고 나아가 국가경쟁력을 향상하기 위해 필요하다. 국가는 2013년부터 '능력중심사회를 위한 여건 조성'을 핵심 국정과제로 확정해 공공기관 등에 활용하고 있는 만큼, 수험생들의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유비온>의 도움으로 ‘NCS 코너’를 마련, 연재하기로 한다. - 편집자 주 -

 

NCS직업기초능력평가_정보능력

유비온 취업적성연구소 서지수 주임연구원(wikys@ubion.co.kr)

 

1. 컴퓨터 활용능력

정보능력의 대표 유형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컴퓨터 활용능력 유형의 문제는 이론적인 내용보다는 한글, 엑셀, 윈도우즈 등 소프트웨어 활용과 관련된 실무적인 내용을 주로 물어본다. 최근 일부 기업에서는 프로그래밍 언어와 관련된 문제를 출제하기도 하였다.

 

2. 문항예시

문. 다음은 OO공사의 2017년 하반기 대리 승진 시험 결과를 나타낸 스프레드 시트(spread sheet)이다. 제시된 자료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① 제시된 표는 이름을 기준으로 하여 오름차순으로 정렬되어 있다.

② B2에 2017하반기 대리 승진 시험 결과를 입력한 후, B2에서 F3까지 범위를 지정하여

를 누르면, 제시된 것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③ G5에 =IF(F5>=85, “합격”, “불합격”)이라고 입력한 후 G16까지 채우기 핸들로 입력한다면, 불합격 인원은 합격 인원의 2배가 된다.

④ 과목A를 기준으로 내림차순 정렬했을 때 가장 위에 나타나는 이름은 과목C를 기준으로 내림차순 정렬해도 가장 위에 나타난다.

⑤ C5:E16에 범위를 지정한 후 셀 값이 85 이상인 셀에 음영이 생기도록 조건부 서식을 지정하면, 음영이 생기는 셀은 모두 13개이다.

 

<해설>

유형 : 컴퓨터 활용능력 정답: ④

‣ 정답 Quick View

④ 내림차순은 높은 것에서 시작하여 내려가면서 정렬되는 것이다. 따라서 내림차순 정렬 시 가장 위에는 가장 높은 값을 가진 것부터 나타난다. 과목A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사람은 서영은, 과목C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사람은 민지영이다.

 

‣ 오답 Review

① 오름차순은 낮은 것에서부터 시작하여 올라가면서 정렬되는 것을 의미한다. 한글 텍스트의 경우 ㄱ부터 ㅎ까지, 즉 사전식으로 배열된 것이 오름차순이고, 반대가 내림차순이다. 현재 주어진 표는 오름차순으로 정렬되어 있다.

② 는 셀을 병합하고 가운데 맞춤하는 기능을 한다. B2에 해당 텍스트를 입력한 후, B2에서 F3까지 범위를 지정하여 해당 버튼을 누르면, 주어진 표와 같이 병합한 후 가운데 맞춤으로 나타난다.

③ IF함수의 구성은 (조건, 조건이 참일 때 입력할 값, 조건이 거짓일 때 입력할 값)으로 구성된다. 문제에서 'F5>=85'라는 조건은 평균 점수가 85점 이상이라는 것을 의미하고, 이것을 만족하면 “합격”, 만족하지 못하면 “불합격”이 나타난다. 합격 인원은 4명, 불합격 인원은 8명으로, 불합격 인원이 합격 인원의 2배이다.

⑤ 범위에 주의하도록 하자. 평균을 제외한 과목A~C중 85점 이상인 셀을 찾으면 된다. 해당 셀의 개수는 모두 13개이다.

 

3. 학습전략

컴퓨터 활용능력의 소프트웨어들은 실제 업무 현장에서 사용하는 소프트웨어들이다. 이런 측면에서 어쩌면 NCS 직업기초능력 중 컴퓨터 활용능력 유형의 문제가 가장 실용적인 문제라고 볼 수도 있다. 따라서 단순히 NCS 직업기초능력 대비를 넘어 실무에서도 활용할 수 있도록, 주로 사용하는 소프트웨어들의 기본 기능 등을 익혀두는 것이 좋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