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부동산학의 모든 것...4인 공저 ‘부동산학개론’
상태바
[신간] 부동산학의 모든 것...4인 공저 ‘부동산학개론’
  • 이성진
  • 승인 2019.07.25 0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동산학을 한눈에 조감할 수 있는 가장 체계적인 입문서”

[법률저널=이성진 기자] 부동산을 단순히 집이라고 하는 거주공간의 문제나 재산을 불리기 위한 투자처의 하나로만 국한해서 생각해왔다면 ‘부동산학’이라는 학문적 접근은 다소 생소할지 모른다. 하지만 경제, 사회, 정책 나아가 생활 전반에 걸친 부동산의 영향력은 실로 막대하고 또 매우 역동적인 메커니즘을 내포하고 있다. 따라서 부동산과 관련해 나타나는 각종 현상과 문제들도 복잡다단한 양상을 띨 수밖에 없다.

부동산학은 부동산과 관련해 발생하는 다양한 현상과 문제들을 합리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이론적이고 실질적인 기초를 제공해주며 나아가 바람직한 부동산 활동의 전개를 지향하는 학문이다. 이 중 ‘부동산학개론’은 부동산학을 처음 만나기 위해 들어서야 할 일종의 관문으로서 전공하는 학생들뿐만 아니라 부동산 관련 자격시험을 준비 중인 수험생들의 전략과목으로도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부동산학 분야 최고 전문가들이 모여, 쉽게 읽을 수 있는 부동산 교과서로서 『부동산학개론』(이루 刊, 개정증보판, 654쪽)을 출간했다. 부동산학자의 눈높이 설명서라고나 할까.
 

제1장 부동산학총론에서는 ‘부동산학’이란 무엇인지 그 개념을 정리하고 부동산의 특성과 부동산의 활동 및 현상 등에 대해 포괄적으로 다룬다.

2장부터 4장까지는 부동산개발과 관리, 정책에 관련된 내용을 다루고 제5장과 6장 부동산시장론에서는 부동산시장이 무엇인지와 부동산시장의 효율성 그리고 주택시장분석, 입지와 지대이론 등을 포괄해서, 제7장과 8장 부동산경제론에서는 유량과 저량, 부동산의 수요와 공급, 부동산시장의 균형 및 부동산가치에 관한 내용을 다룬다.

제9장과 10장 부동산투자론에서는 부동산투자와 관련되어 그 개요와 함께 위험과 수익 등에 대해서, 제11장과 12장 부동산금융론에서는 부동산금융과 관련해 주택금융이나 프로젝트금융, 자산유동화증권, 집합투자기구 등에 관해 설명하고 있다.

끝으로 제13장과 14장 감정평가론에서는 감정평가론에 관한 내용을 상세히 다루는데 감정평가의 원칙과 분류, 절차는 물론 가격이론과 관련해 가격과 가치, 지역분석과 개별분석 등에 관해 다룬다. 또한 비교방식, 원가방식, 수익방식 등 감정평가방법에 관한 내용과 함께 물건별 감정평가방법과 부동산가격공시제도에 대해서도 설명하고 있다.

김승희 교수(강원대 부동산학과), 신우진 교수(전남대 경제학부), 서광채 교수(웅지세무대 경영세무정보학부), 이용훈 감정평가사(대화감정평가법인 이사) 4인 공저로 저술된 본서는 이처럼 부동산학에 관련된 모든 분야를 망라해 체계적으로 정리한 입문서다.

즉 이 책을 통해 부동산학에서 다루는 여러 분야와 제 개념들을 선명하게 개관하고 그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를 도모할 수 있다고 저자들은 입을 모은다.

참고로 이번 개정증보판은 부동산투자와 부동산금융에 관한 최신 경향을 반영해 내용을 충실히 보강했고 2019년 상반기까지 개정된 건축법과 세법 관련 조항을 꼼꼼히 수정했다. 본문에 인용된 통계 자료도 가장 최근 데이터로 업데이트한 만큼 부동산시장 흐름을 따라잡는데도 유익할 것으로 보인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