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S 직업기초능력평가_문제해결능력(26)
상태바
NCS 직업기초능력평가_문제해결능력(26)
  • 김민수 기자
  • 승인 2019.07.23 12: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직무능력표준(NCS,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은 지식·기술·태도 등의 내용을 국가가 체계화해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에 요구되는 것을 측정한다. 기업은 직무분석자료, 인적자원관리 도구, 인적자원개발 프로그램, 특화자격 신설, 일자리정보 제공 등을 원하고 기업교육훈련기관은 산업현장의 요구에 맞는 맞춤형 교육훈련과정을 개설하여 운영하기를 원한다. NCS는 능력 있는 인재를 개발해 핵심인프라를 구축하고 나아가 국가경쟁력을 향상하기 위해 필요하다. 국가는 2013년부터 '능력중심사회를 위한 여건 조성'을 핵심 국정과제로 확정해 공공기관 등에 활용하고 있는 만큼, 수험생들의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유비온>의 도움으로 ‘NCS 코너’를 마련, 연재하기로 한다. - 편집자 주 -

 

NCS직업기초능력평가_문제해결능력_비판적 사고력

 와우패스잡 취업적성연구소 김현중 선임연구원(cumte19@ubion.co.kr)

 

1. 비판적 사고력이란?

문제해결능력은 크게 사고력, 문제처리능력으로 구별된다. 사고력은 창의적 사고력, 논리적 사고력, 비판적 사고력 등 크게 세 가지로 나뉜다. 창의적 사고력은 기존의 정보를 근거로 특정 상황 또는 미래에 유용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산출하는 능력이다. 논리적 사고력은 사고의 전개에 있어 논리적 흐름의 타당성 여부를 판단하고 아이디어를 평가하는 사고능력이고, 비판적 사고력은 논증, 추론, 아이디어 등의 수용 여부를 판단하는 능력을 말한다.

비판적 사고력과 관련하여 가장 많이 등장하는 것은 논증(reasoning)에 관한 것들이다. 논증이란 사실이나 증거로부터 필요한 결론(타당성 여부, 문제해결방법 등)을 도출하는 과정 또는 그에 따른 결과물을 말한다. 저자의 입장이 나타난다는 점에서 일반적인 설명형식의 글과는 다르다. 실용적으로(필기시험의 입장에서) 말하자면 논증은 논거와 주장으로 구성된 글로 주장의 적합성을 판단할 수 있는 글이다.

비판적 사고력 부분에서 자주 등장하는 것은 ① 주장과 주장에 따른 적절한 근거를 찾기, ② 주장 또는 특정입장을 반박하는 논거 찾기, ③ 여러 논거나 주장을 기준에 따라 구별하거나 묶기 등이다. 주장에서 나타나는 입장을 명확히 분석할 수만 있으면 비교적 쉽게 문항을 해결할 수 있다.

 

2. 문항예시

한국철도공사에서 공개한 문항을 풀어보도록 하자. 주어진 논거를 근거로 아래 주장들의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문항이다. 논리적 사고력도 같이 평가하는 문항이긴 하지만 자주 출제되는 유형이므로 이번 기회에 잘 익혀두도록 하자.

문. 제시된 자료만을 근거로 보기 중 진위판결(참 또는 거짓)이 옳은 것을 고르시오.

문화지체(cultural lag)는 광의의 문화 요소들 사이에 변화의 속도가 달라 그 사이에 괴리가 생기는 현상을 말한다. 테크놀로지, 경제, 사회조직, 가치 등 네 가지 요소를 놓고 말하자면, 이들의 변동 속도가 각기 다르다는 것이다. 이들을 변동 속도가 빠른 순서대로 보자면, 테크놀로지, 경제, 사회조직, 가치순이다. 이들 변동 속도의 차이가 낳기 마련인 상호 간 심한 부조화는 문화적 갈등과 사회적 혼란의 요인이 된다.

일부 국가의 경우엔 문화지체역사지체까지 가세했다. 압축적 성장과 더불어 관습적 사회체제가 인위적으로 특정 부문은 억누르고 특정 부문은 키웠기 때문에 그렇게 하지 않았어도 발생했을 문화지체가 훨씬 더 증폭된 형태로 나타났다는 것이다.

① [ 참 ] 문화지체는 문화적 갈등과 사회적 혼란의 요인이 된다.

② [ 참 ] 경제의 변동 속도는 가치의 변동 속도보다 느리다.

③ [거짓] 테크놀로지의 변동 속도는 가치의 변동 속도보다 빠르다.

④ [거짓] 문화지체는 문화 요소들 간의 변화 속도 차이로 발생한다.

⑤ [거짓] 문화지체는 문화 요소들 간의 괴리로 인하여 생기는 현상이다.

 

유형 : 비판적사고력_논증평가

정답 ①

‣ 콕 집어서 이것만!!

해당유형에서는 특정 주장에 대한 근거를 찾거나 주장을 강화 또는 약화시키는 진술을 구별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한다. 먼저 논거(근거)가 제시되어 있으므로 각 선택지가 논거에 부합하는지 확인하는 과정을 거치면 쉽게 문항을 해결할 수 있다.

 

‣ 정답 Quick View

① ( ○ )

문화지체 ⇒ 문화 요소들 사이의 변화 속도에 따른 괴리 ⇒ 요인

문화지체는 문화 요소들 사이에 변화의 속도가 달라 괴리가 생기는 현상이다. 문화요소들 사이 변동 속도의 차이로 인한 심한 부조화(문화지체)는 문화적 갈등과 사회적 혼란의 요인이 된다. 따라서 참이다.

 

‣ 오답 Review

② ( × )

경제의 변동 속도는 가치의 변동 속도보다 빠르다. 따라서 거짓이다.

③ ( × )

테크놀로지의 변동 속도는 가치의 변동 속도보다 빠르다. 따라서 참이다.

④ ( × )

문화지체는 문화 요소들 사이에 변화의 속도가 달라 괴리가 생기는 현상이다. 따라서 참이다.

⑤ ( × )

문화지체는 문화 요소들 사이에 변화의 속도가 달라 괴리가 생기는 현상이다. 따라서 참이다.

 

3. 학습Tip : 논증의 강화/약화

논증은 주장과 근거로 이루어진 것으로 둘 간의 관계에 따라 강화/약화 등으로 구별할 수 있다.

① 근거가 논증을 강화하는 경우

: 주장의 근거가 되는 경우, 인과적 연관성(주장-증거 직접적 관련성) 있는 경우

② 근거가 논증을 약화(반박)하는 경우

: 반대주장의 근거가 되는 경우, 주장의 반례가 되는 경우, 주장에 대한 다른 이유를 제시하는 경우

③ 근거가 논증을 강화하지도 약화하지도 않는 경우 : 주장과 관계없는 경우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