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 이렇게 합격했다-법무사 2차대비 Tip(2)
상태바
난 이렇게 합격했다-법무사 2차대비 Tip(2)
  • 법률저널
  • 승인 2006.07.21 1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각자에게 적합한 수험플랜 세워야”


문상현 제11회 법무사 수석 합격 · 한국외대 법대 졸

 

법무사 1차시험이 끝나고 10월 14일 2차 시험을 남겨두고 있다. 법무사 2차를 준비하는 수험생들에게 2차시험을 위해 어떤 것들이 필요한지 지난해 수석 합격자인 문상현씨로부터 단계별 정리요령을 들어본다. 편집자 註

 

▶ 제2단계 : 심화단계(25일 정도)
1순환 단계와 마찬가지로 난이도가 있는 민소법 - 형소법 등의 순서로 중요한 문제에 대한 집중적인 암기와 함께 마지막 3,4단계에서는 간과할 수밖에 없는 부분에 대해서도 마지막으로 정리한다는 마음으로 간단히 정리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제 개인적으로 기득권의 경우에 비유하면 단권화 작업기간이라고 할 수 있다고 봅니다.


이 단계에서는 각 과목별로 3단계에서 집중적으로 암기할 부분과 문제를 선별하고 이에 대한 정리가 필요합니다. 특히 2차과목의 초학자의 경우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이 많을 수 있는데 그렇다하더라고 중요문제에 대해서는 시험장에서 실제 쓸 수 있을 정도의 분량으로 정리하여 두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사법시험 등을 통하여 2차과목 경험이 있으신 분들 또한 자만심을 버리고 철저히 수험적합성 있는 답안작성을 매일매일 최소 2시간정도는 해보시는 것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 제3단계 : 숙지단계(18일 정도)
2단계에서 준비한 자료를 가지고 완벽한 암기를 하는 단계입니다. 기준으로 예를 들면 민소법 5일/ 형소법 5일/ 민법 3일 / 형법/3일 / 부등법 2일 정도의 시간을 할애하여 두문자 등을 통하여 일단 전체 목차를 암기하고 전날 암기한 부분에 대하여는 다음날 공부시작 전 다시 전체를 리마인드 해보고 가능하다면 2-3단 목차까지 스스로를 평가하는 시험을 보시는 것이 보다고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봅니다.

 

▶ 제4단계 : 정리단계(7일)
각 과목을 1일 정도에 처음부터 끝까지 스킵하면서 중요목차위주로 정리하는 단계입니다. 이 기간을 자신감 있게 보낼 수 있다면 합격은 90% 이상 보장된다고 봅니다. 다만 이러한 자신감을 가지기 위해서는 1, 2, 3 단계과정에서 조금씩 쌓인 실력과 계획의 성취가 전제되어야 함은 당연합니다.


제 개인적으로 법무사동차준비과정에서 이 정리단계를 마치지 못하고 시험장에 가게 되었습니다. 그 이유는 위 1,2,3 단계를 성실하게 마치지 못한 것도 있지만 이러한 계획자체를 세우지 못하고 우왕좌왕한 것이 실패의 원인이었던 것 같습니다.


그러나 지금 생각해보면 그때 조금만 더 자신감을 가지고 과감하게 준비하였다면 더욱 더 성실하게 수험에 임할 수 있었을 것이라는 후회가 있습니다.

 

3. 결어

이제 1차시험을 마치고 다시 2차라는 험난한 과정을 준비하시는 많은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보탬이 될 수 있을까하는 마음으로 두서없이 적어 본 글입니다. 본 글은 어디까지나 제 개인적인 경험을 토대로 서술한 것이므로 개인마다 특성이 다르므로 각자에게 맞는 계획과 그 실행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봅니다.


모쪼록 합격에 대한 확신을 가지시고 건강한 수험준비로 뜻을 이루시길 기도드립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