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사무처 8급 공개경쟁채용시험 총평 (2006년 6월 11일 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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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회사무처 8급 공개경쟁채용시험 총평 (2006년 6월 11일 시행)
  • 법률저널
  • 승인 2006.06.12 0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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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 


심상대


이그잼고시학원 






먼저 난이도는 2005년에 출제된 수준 또는 상향된 수준이지만 독해지문의 길이가 만만치가 않았으므로 제한된 시간 내에 문제를 모두 읽고 풀 수 있는 시간의 여유가 적었을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응시자들의 체감 난이도는 꽤 높았을 것으로 보이며 고득점을 달성하기 쉽지 않았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것은 최근의 난이도 상승 경향과도 무관하지 않을 것이므로 앞으로 준비하는 분들은 7급 또는 과거 고시수준의 문제를 능히 다룰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해야 하겠습니다. 하지만 핵심적인 흐름만 알면 답이 쉽게 파악될 경우도 많았으므로 실전에서 당혹해 하지 말고 차분히 대응하는 자세를 길러야 하겠습니다. 문법과 어휘수준은 중간 정도로 평가되는데 독해 지문 속에 활용되는 어휘를 많이 물었으므로 실질적으로 어휘비중이 높았다 할 수 있습니다. 이번 시험의 특징으로는 생활영어나 영작 문제는 전혀 출제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결국 다양한 독해 지문을 많이 읽고 자주 접하여 어떤 주제가 나올지라도 흐름을 파악하면서 읽어 나가는 자세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며 고득점의 결정적인 요소가 될 것이라고 판단됩니다.




[행정학]


조석현


남부·종로행정고시학원

     

1. 출제에 대한 평가

① 총론에서부터 행정 환류분야까지 행정학의 전체를 이해하고 있는가를 알아보는 형태로      출제되었다.

② 기초지식을 묻는 문제가 대부분이었고 최근의 수업시간에 강조하는 내용들이 거의 출제되었다. 따라서 2006년 6월 11일에 치러진 국회사무처 시험은 최근 국회사무처 시험 중 가장 쉬웠던 것으로 평가되며, 만점짜리 수험생이 상당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③ 1편 총론, 2편 정책과 기획, 4편 인사행정에서 출제 빈도가 높았으며, 대부분이 평이한 문제로 구성되어 있다. 

④ 최근의 행정변화에 맞춰서 신공공관리(NPM)나 신자유주의 논리, 정보화, 성과 중심이 출제되었고 기초가 튼튼한 수험생이라면 충분히 모두 소화할 수 있는 이론이다.

⑤ 그러나 너무 쉽다고 해서 방심하면 큰 화를 당할 수 있다. 행정학은 점수가 기복이 심하기 때문에 평소에 기초를 잘 닦아 두는 것이 중요하리라 생각된다. 종합적 지식을 요하는  과목인 만큼 타 학문과 연계성이나 최근의 시사적인 행정의 논점을 수시로 잘 파악해서 출제경향에 대비하는 것이 현명한 수험생의 행동이라 사료된다.



2. 난이도

전반적으로 기초를 튼튼히 공부한 수험생이라면 충분히 고득점을 맞을 수 있으나, 그렇지 않고 암기위주나 핵심만 빼먹는 단편한 공부 방식에서 탈피하지 못한 수험생이라면 크게 낭패를 볼 수 있다. 국회사무처는 지금까지 난이도 높은 것이 일반적이었다. 그러나 2006년 시험에서는 종전 시험에 비해 난이도가 아주 낮은 경우를 보였다. 실력자를 가리기 위한 2~3문제의 난이도 형성은 어느 과목이든 공무원 시험에서 관례적으로 존재해 왔다. 시험의 효용성 기준이 타당도, 신뢰도, 객관도, 난이도, 실용도 라는 것을 감안해 보았을 때, 난이도는 20% 범위 내가 된다. 하지만 이번 2006년 6월 11일에 실시한 국회사무처 행정학 시험은 dir 10% 정도인 2문제 정도(9번의 Skinner에 관한 문제와 17번 Allison모형을 구분하는 것)가 약간 어려웠을 것으로 판단된다. 이번 시험에서 80점 이상을 받은 수험생은 언제든지 합격할 수 있는 가능성과 함께 성실히 노력한 훌륭한 수험생이라고 평가할 수 있다.



3. 출제영역

1) 진도별 출제영역

① 1편 총론 - 5문제           ② 2편 정책 - 5문제          ③ 3편 조직론 - 3문제  

④ 4편 인사행정 - 5문제       ⑤ 5편 재무행정 - 4문제      ⑥ 6편 환류 - 1문제     

⑦ 7편 지방행정 - 2문제



2) 분야별

① 기본 이론문제 - 19문제

② 행정의 최근 경향 또는 시사적인 문제 - 3문제

③ 학자관련 문제 - 3문제



4. 수험대책

행정학은 사회과학분야로서 그 깊이를 파악 하는 데는 많은 어려움이 있다. 특히 행정학에 대한 기초지식이 되어 있지 않는 수험생에게는 더욱더 그러하다. 행정학은 역사성, 시사성, 주관성, 다양성 등을 지니고 있기에 이해위주의 수험방법이 요청된다. 단순 암기나 흑백 논리식의 동의어나 반대어를 찾는 우를 범하는 일이 있어서는 곤란하다. 행정학을 어떻게 하면 고득점을 얻을 것인가는 모든 수험생의 공통된 견해이다. 최선은 아닐지라도 굳이 차선책을 제시해 본다면 다음과 같은 방법이 유용할 수 있다.   



1) 기본서와 강의를 잘 활용한다.

기초가 부족하면 달콤한 유혹에 빠져 낭패를 보는 경우가 있다. 기본서의 충실한 습득과 올바른 강의를 통해 학습효과를 제고 해 나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2) 반복에 능숙한 수험생이 고득점을 얻는다.

공부도 연애 하듯이 미쳐야 한다. 지속적인 관심과 열정 그리고 애정은 반복에서 비롯된다는 사실을 염두 해 두어야 한다.

3) 행정학은 주관적 성격이 강하므로 상대적이고 탄력적인 해석이 필요하다.

행정학은 주관적 성격이 강하므로 일치된 견해가 없는 경우가 많으니 학설이 분기되는 부분은 정

확하게 분석하여 다수설과 소수설을 이해한 다음 문제에 따라 출제의도를 잘 파악하여 상대적으

로 대처하여야 한다.

 예) ① 공무원노조는 무조건 실적주의에 기여한다고만 알고 있으면 안된다. 그 이유는 소수설은          실적주의를 저해한다고 보기 때문이다.

     ② 개방형 인사는 무조건 민주통제가 잘되고 신분보장이 곤란하다는 식으로 이해하다보면           칼로 두부 자르듯 너무 분명하게 선을 그으려는 자기모순에 빠질 수 있으므로 주의하기          바란다. 왜냐하면 실적주의는 개방형이지만 민주통제가 곤란하고 신분보장을 강조한다.

4) 논리적인 비약이나 주관적인 판단은 금물

① 조직의 규모가 크면 공식화가 높아지고 공식화가 높아지면 집권화가 높아진다. 그래서 조직의

   규모가 크면 집권화가 커진다는 논리는 잘못된 것임 조직의 규모가 커지면 오히려 분권화가

   나타남 

② 대체로 '유동적이고 가변적인 상황'하에서는 분권화가, '위기'적 상황 하에서는 집권화가 나타

   난다. 그런데 '유동적이고 가변적인 상황'을 '위기'라고 논리적으로 비약하여 잘못 생각한 나

   머지 유동적인 상황 하에서 집권화가 나타난다고 이해하는 것은 잘못이다.

5) 최근 공공행정의 패러다임이 급속도로 바뀜에 따라 행정학의 출제경향도 달라지고 있다.

1980년대 들어 OECD국가를 중심으로 전개되고 있는 신공공관리론(NPM : New Public Management), 신국정관리론(New Governance), 작고 효율적인 정부, 시장지향주의, 고객지향적, 전자정부 및 정보화, 신문화이론, 전략적 기획, 네트워크조직, 팀조직, Hyper Text조직, m-정부, 서비스 헌장제도, 다면평가제, SES, 공직부패, 공무원단체, 신성과주의(NPBS), PPSS(personal policy support system), HRM(인적자원관리), BPM(정치관리형예산), 산출예산, 총액예산제도, 지방행정의 최근 개편된 내용 등을 면밀히 분석하여 시험에 대비해야한다.

6) 객관적인 이론이나 사실 등을 중심으로 정확하게 알아야 한다.

법률 등에 표현된 내용이나 학자들의 이론에서 사용하고 있는 용어를 그대로 정확히 알고 있어야 한다. 혼자 판단하고 자신의 주관대로 해석을 해서는 오류를 저지를 가능성이 매우 높다.



7) 최근에 개편된 제도나 조직, 법률의 내용에도 주목해야 한다.

현 정부의 정부조직 개편, 최근에 개정된 법률(책임운영기관에 관련한 법, 주민투표법, 주민소송제도, 인사제도(직무성과계약제, 고급행정관 제도 등), 부패방지법, 지방교부세법, 행정자치부 조직개편, 국회법, 전자정부법, 정부업무평가법, 정부투자기관관리기본법, 지방자치법, 중앙행정권한의 지방이양촉진 등에 관한법률 등)에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다.



[헌법]

김현석

희소메가스터디고시학원



우선 고생하신 수험생 여러분들께 수고하셨다는 말씀을 전합니다.

우선 7급시험을 목전에 둔 수험생들이 본 시험에 관심이 많을 것이기에 이에 연관하여 간략한 총평을 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전체적인 출제 포인트 : 총 25문제에서 헌법총론 5문제(20%), 기본권 총론 3문제(12%), 기본권각론 6문제(24%)를 포함하여 기본권에 관련된 문제가 9문제(36%) 출제되었으며, 통치구조는 헌법재판소 부분의 4문제(16%)를 포함하여 모두 11문제(44%)가 출제되었습니다. 7급시험에 비해서 비교적 고른 분포를 가지고 출제가 되었습니다. 7급시험이 통치구조(헌법재판소편 제외)편에서 절반 내외 출제가 되는 것을 보면 다른 시험에서 출제되는 분포에 근접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 외형적인 면 : 지문의 내용도 종전처럼 단순한 암기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보다는 해당 부분의 내용을 정확히 이해하여 알고 있는가? 하는 것을 테스트하는 지문이 상당히 다수 출제되었으므로 앞으로 다른 국가고시를 준비하는 수험생들도 이전처럼 이해 없는 단순 암기식 공부방법으로는 변화하는 시험에 적응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국회8급 시험에서 볼 수 있듯이 헌법문제도 이제 종전처럼 그냥 외우기만 하면 맞출 수 있는 그리 쉬운 문제만 출제 되는 것이 아니라는 점, 지문의 길이가 점점 길어질 것이 예상되기 때문에 각 해당부분에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다는 점이 다시 한번 확인 된 것이라 하겠습니다.



● 판례 : 또 하나의 특징은 판례를 묻고 있는 문제가 다수 출제되었습니다. 판례문제도 종전처럼 단순한 판례의 결론이 아닌 헌법재판소 및 대법원의 판례문장까지 함정으로 파서 문제를 출제하였으므로 판례를 자세히 보지 않았다면 좀 당황스러울 수도 있었으리라 생각합니다.



● 주관처의 태도 : 또한 이번 국회8급 헌법문제의 경우에는 주관처의 태도에 따라 얼마나 다른 문제형태가 나올 수 있는가에 대한 반증을 보여주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국가직 7급시험은 통치구조 파트에서 집중적으로 문제가 출제되기 때문에 문제가 다소 단답형으로 나올 수 있는 부분이므로 체감적인 난이도는 지문의 장단에 의해 좌우되기는 하지만, 만일 국가직 7급시험이 기본권이나 헌법재판소 파트에서 출제가 된다면, 이러한 형식으로 나올 수 있다는 하나의 근거를 보여주는 예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 부속법령 : 또한 부속법령의 경우에 생소한 법령이 출제가 되기는 했지만, 기존의 행시시험과 같이 생소한 법령에서 정답이 갈라지는 문제가 아닌 본 시험은 정답과는 관련이 없었기 때문에 그 이상의 문제는 출제되지 않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러나 기본적인 준헌법법령에 대해서는 숙지를 하고 있어야 하지 않겠나 예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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