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생이 말하는 막판 마무리 요령-2
상태바
합격생이 말하는 막판 마무리 요령-2
  • 법률저널
  • 승인 2006.01.26 1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승훈 49회 행정고시 행정공안직 최연소 합격

 

“1차는 객관식이다”

 

- 헌법 공부 방법론

헌법의 경우 객관식 시험이라는 특성을 최대한 활용하는 게 좋다. 즉, 모든 내용을 자세히 알 필요는 없으며 문제를 맞출 수 있는 수준까지만 공부하는 게 필요하다. 그 ‘수준’을 가늠하는데 중요한 도구가 되는 것이 문제집이라고 생각한다. 시중에 헌법과 관련해서 여러 가지 문제집이 나와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서점 아저씨께서 추천해주시는 문제집을 골랐었다. 꽤 여러 군데를 돌아다니며 여쭤보았는데 의견이 일치해서 민경식 교수님의 행시용 문제집을 선택했었다.

 

지금 문제집을 보기에는 너무 늦지 않냐 하는 생각을 하실 수도 있는데, 저 같은 경우 1월이 지나 문제집을 봤었고 마지막까지 기본서와 문제집 중심으로 정리를 했다. 쉬운 문제 · 겹치는 문제 등을 제외시켜가면서 본다면 너무 많은 양이라고만은 보기 힘들 듯 하다. 자신이 자주 틀리는 문제는 계속 틀리기 마련이다. 취약한 부분을 체크해두고 그 부분을 집중적으로 반복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헌법은 시간을 들인 만큼 점수가 나오는 과목이기 때문에 1차 시험 합격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서 헌법 점수를 끌어올려두는 게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 PSAT 공부 방법론
아직 체계적인 공부 방법을 찾기가 힘든 과목이 아닌가 한다. 저의 경우, 8월부터 학원 등에서 실시하는 모의고사를 한 달에 한 번씩 봤었고, 학교에서 논리학 관련 수업을 수강한 뒤 2월달에 문제집을 각 과목당 한 권씩 풀어보고 시험을 봤다. 언어논리와 자료해석 모두 시간 관리가 매우 중요한 과목인 만큼 자신에게 맞는 노하우를 쌓는 연습을 하는 게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한 문제에 시간을 너무 많이 쏟지 않도록 나름대로 원칙을 세우고 문제를 푼다면 시간이 모자라서 정말 쉬운 문제를 놓치는 안타까운 경우는 많이 줄일 수 있지 않을까 한다. PSAT 또한 100점을 받아야 하는 시험이 아니므로 너무 까다로운 문제는 과감히 넘어가는 게 필요하다.

 

- 2차 공부와의 병행
2006년 2차 시험에서 곧바로 합격을 노리는 수험생이라면 겨울 방학 기간에 2차 과목을 하루에 1~2시간 정도라도 봐주는 게 좋은 것 같다. 2차 과목을 2~3달 아예 손도 대지 않고 있다가 3월에 다시 시작하는 것이 생각보다 쉽지 않았기 때문이다. 자신이 제일 취약하다고 생각하는 과목을 중심으로 문제를 풀어본다든지, 기본서를 읽어본다든지 등등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방식으로 2차 과목에 대한 감각을 유지해 주자.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