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에 넣는다고 역사교육 강화되나
상태바
시험에 넣는다고 역사교육 강화되나
  • 이상연
  • 승인 2005.04.12 1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5년도판 일본 중학 교과서들에 대한 일본 문부성의 검정 결과가 발표됐다. 한마디로 일본의 일부 교과서가 국수주의적 배타적 색채를 짙게 풍기는 쪽으로 개악된 것에 실망스럽기 그지없다. 일본 정부는 많이 개선되었다고 주장하지만 검정 최종본을 분석한 국내 전문가들은, 역사 교과서에 대해 일부 개선된 부분이 있기는 하나 현행본보다 개악된 내용도 적지 않다고 밝혔다. 특히 공민 교과서의 독도 관련 기술은 더욱 나빠졌다는 분석이다. 역사 교과서의 경우 종래의 왜곡된 내용이 그대로 실리거나 더 나빠진 부분이 37곳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나 대부분 말장난으로 개선의 시늉만 한 꼴이다. 오히려 후소샤 등 4개 출판사의 공민·지리 교과서는 독도에 대해 '한국이 불법 점거하고 있다'거나 '일본 고유의 영토'라고 쓰는 등 과거에 없던 내용까지 새로 넣었다.


이제 일본은 새로운 세대에게 과거 군국주의시절 침략정책의 정당성을 합리화하고 자국의 영토 범위 등을 자의로 해석한 왜곡된 내용의 역사나 공민교과서를 속속 검정교과서로 채택하고 있다. 나아가 지방자치단체의 조례 제정 해프닝 정도로 여기던 독도 문제도 이젠 관료들이 노골적으로 자기네 영토라고 우기는 상황으로까지 치닫고 있다. 역사 왜곡은 일본에 그치지 않는다. 중국도 진작부터 고구려를 자국 역사로 편입시키는 '동북공정' 프로젝트를 국가적 과제로 추진하고 있는 상태다.


이렇듯 주변국들은 과거의 역사를 현재의 이해관계로 재해석하고 이를 역사적 진실인양 재포장하는 불순한 시도를 그치지 않고 있다. 하지만 우리의 역사에 대한 관심은 날이 갈수록 희미해지고 있는 것이 우리의 현실이다. 지난 수능시험 때부터 국사가 선택과목으로 바뀌면서 고등학교에서의 국사 교육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지난 수능시험에서 학생 네 명 가운데 한 명 정도만 국사를 선택한 것만 봐도 우리 역사 교육의 현실을 가늠할 수 있다. 게다가 사법시험에서 국사과목이 빠진 데 이어 행정고시와 외무고시, 법원행시 등에서도 내년부터 국사 과목을 제외할 예정이다.


이제야 여기저기서 역사 교육 강화를 서둘러야한다는 목소리를 쏟아내고 있다. 최근 교육부총리가 중학교 사회교과에서 역사 교과를 분리독립하고 고등학교 교과에서 근현대사 비중을 강화하겠다고 밝혀 늦었지만 다행스러운 일이다. 하지만 각종 공무원 선발에서 국사를 필수화하는 방안에 대해선 선뜻 수긍하기 힘들다. 그것은 사회적 분위기에 편승해 국사과목을 고시과목에 넣어다 뺐다 들쭉날쭉하는 행정편의주의적 정부 정책이 볼썽사나운 일이기도 하지만 무엇보다 역사를 제대로 가르치려는 거시적 차원의 정책이 절실히 필요하기 때문이다. 국사가 고시과목으로 또 다시 채택된다 한들 객관식 시험의 한계상 연기대나 주요 사건을 외우게 하는 정도의 평가로는 고도화된 일본과 중국의 역사 침탈의 파고를 이겨낼 수 없음은 자명한 일 아닌가.


역사교육은 국사시험을 개별과목으로 치르느냐 않느냐에서 결코 얻을 수 있는 해답이 아니라 역사교육의 방법에 있다. 현재와 같은 교사 중심, 교과서 중심, 사실 중심의 주입식교육에서 벗어나 다양한 시각에서 학습자가 스스로 역사탐구과정에 참여하여 사료를 비판적으로 읽고 해석하며, 의사결정을 하는 습관이 길러지도록 학습자 중심 역사교육의 실천이 더욱 중요하다. 또 각종 국가고시에서도 PSAT와 면접시험을 통해 필기시험에서 측정할 수 없는 역사관, 국가관, 한국사에 대한 바른 이해 등을 심층적으로 검증하고, 채용후 교육기간동안 공직자로서의 역사관은 더욱 강화되도록 제도적 장치를 강구하는 것이 우선이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