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근욱의 Honey 면접 Tip (203) - 경찰 면접대비⑥
상태바
차근욱의 Honey 면접 Tip (203) - 경찰 면접대비⑥
  • 차근욱
  • 승인 2019.07.09 12: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근욱 공단기 강사

안녕하세요! 차근욱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경찰면접 기출질문인 학교폭력에 대하여 지난시간에 이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학교폭력 ④

○ 학교폭력 근절대책은 무엇인가?

- 학교의 권한과 책임 강화 : 학교는 금품수수, 성적 조작, 성폭력 범죄, 신체적 폭력 등의 폭력사건이 발생한 즉시 가해학생의 출석을 정지할 수 있고, 이미 발효된 출석 정지도 해제할 수 있다. 담임선생님은 이와 관련 사항을 가해학생의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해 초·중·고 졸업 후 최대 5년까지 기록을 보존할 수 있고, 개인별로 누적 관리하여 생활지도에 활용할 수 있다.

- 신고 조사체계 개선 및 가·피해 학생에 대한 조치강화 : 학교는 신고나 학교폭력 사건 접수 등을 토대로 일진을 파악한 후 엄정하게 대처한다. 피해학생에 대한 치료비를 우선 지원하고, 상급학교 진학 시 피해학생과 가해학생을 분리해서 배정한다. 또 피해학생 및 보호자에게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의견진술의 기회를 부여하는 등 피해학생을 우선적으로 보호한다.
 

 

- 또래활동 등 예방교육 확대 : 또래상담, 중재 조정프로그램 자치 법정 등의 운영을 활성화한다. 창의적 체험활동과 연계해 관련 내용을 학생부 특기사항 및 에듀팟에 기록한다.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정서 행동발달 선별검사를 실시한 후, 고위험학생을 치료하고, 사이버 상담 등을 강화한다.

- 학부모 교육 확대 및 학부모의 책무성 강화 : 학부모가 자녀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는 교육을 제공한다. 학부모와 학교 부적응 학생 간에 1:1 결연을 통해 상담 자원봉사를 할 수 있도록 하거나, 학교설명회를 개최하거나, 교사와 상담을 하도록 해서 학교 참여의 기회를 높인다.

- 교육전반에 걸친 인성교육 실천 : 교육과정 전 단계에서 인성교육을 강화한다. 3~5세 누리과정부터 질서, 나눔, 배려, 협력, 존중 등을 철저히 지도한다. 정규교과 내 공감과 소통, 갈등해결 내용을 강화하고, 지식중심에서 사례 중심의 학습으로 개편한다. 인성교육에 도움 되는 체육, 예술, 독서교육도 강화한다.

- 가정과 사회의 역할 강화 : 가족 사랑의 날인 수요일에 가족이 함께 식사하며 기본 예절교육을 받고, 상호 이해하는 시간을 마련한다. 가족단위 청소년 대상 프로그램을 대폭 확대한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