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9-09-21 21:17 (토)
공인회계사 2차 시험문제 유출 의혹 제기
상태바
공인회계사 2차 시험문제 유출 의혹 제기
  • 안혜성 기자
  • 승인 2019.07.08 13:42
  • 댓글 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청원 4일 만에 참여인원 5천명 넘어서
금감원 “철저한 보안관리 유출가능성 없어”

[법률저널=안혜성 기자] 올 공인회계사 2차시험에 출제된 문제 일부가 서울의 한 사립대학의 모의고사와 특강 등을 통해 배포된 내용 중에서 출제됐다는 의혹이 제기돼 논란을 빚고 있다.

공인회계사 시험문제 유출 의혹에 대한 수사를 촉구하는 국민청원이 지난 5일 제기된지 4일만에 5천명을 넘는 참여자가 몰리며 관심을 끌고 있다.

청원자에 따르면 지난 6월 29일부터 30일까지 실시된 제54회 공인회계사 2차시험 중 일부 과목의 문제가 특정 대학교 회계사고시반 학생들에게 모의고사와 특강 형식으로 사전에 배포됐다는 주장이 회계사 수험생들을 위한 인터넷 커뮤니티를 통해 제기됐다.

청원자는 “이번 의혹은 해당 카페에서 ‘◯대 감사문제’라는 글을 통해 시작됐다. 만약 그 글의 내용이 단순한 풍문에 불과했다면 지나가는 글로 끝났겠지만 시험문제 유출을 뒷받침할만한 여러 주장과 과거의 비슷한 의혹들이 나오면서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특히 규칙과 법을 준수해야 하는 공인회계사를 선발하는 시험에 이런 불법이 일어났다는 의혹이 많은 고시생들을 분노하게 만들고 있다”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한 국민청원 참여자도 “2000년에 합격한 현직 공인회계사로서 적극 동의한다. 90년대에 합격한 친구가 자신이 다니는 모대 고시반에서 시험 전날 받았던 문제가 그대로 출제돼 특정 과목에서 96점을 맞아 합격했다고 자랑한 적이 있다. 직접 경험한 바로는 2차시험 당일 쉬는 시간 중간에 옆자리에 일렬로 앉아 있던 어느 학교 학생들이 누군가의 호출로 일제히 나가길래 ‘이건 뭔가 있다’ 싶어 따라 나갔는데 다음 시간에 시작될 원가회계 시험에 이 문제가 나온다고 얘기를 했고 진짜로 출제됐다”며 문제 유출 의혹에 힘을 실었다.

청원자는 “유출을 주장하는 타 대학생들의 손에는 그 고시반 모의고사의 실물이 현재는 없기 때문에 정상적인 방법을 통해 수사를 촉구하기 힘들다는 점은 알고 있다. 하지만 현재 댓글을 통해 의혹에 대한 구체적인 증언들이 제기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절대적인 투명성을 요구하는 시험의 특성상 이러한 문제 제기에 대한 답변이 없이 또 다시 묻혀버린다면 공인회계사시험의 신뢰도가 급격히 떨어질 것이며 그 피해는 고스란히 정직하게 공부하는 수험생들에게 돌아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 문제유츨 의혹이 제기된 모 대학의 모의고사와 올해 실제로 출제된 회계감사 문제의 유사성을 비교한 자료.

아울러 “이러한 의혹을 공개적인 국민청원에 제기하는 것은 문제가 되고 있는 그 모의고사를 악의 없이 풀고 시험장에 들어간 학생들을 탓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정직하게 밤낮없이 눈물을 흘리며 공부하는 만명에 가까운 공인회계사 수험생들의 노력을 짓밟고 시험의 공정성을 훼손하는 세력을 발본색원하기 위한 것”이라며 문제 유출 의혹에 대한 수사를 촉구했다.

청원이 제기된 후 법률저널에도 논란이 된 모 대학의 모의고사 등의 자료와 올해 회계감사 시험에 실제로 출제된 문제의 유사성을 비교하는 자료 등이 제보됐다. 제보자는 올해 뿐 아니라 지난해에 출제된 문제들 중에서도 매우 유사성이 높은 문제들이 해당 대학 모의고사 및 특강 등을 통해 사전에 제공된 의혹을 제기했다.

논란이 커지자 금융감독원은 “유출 논란 문제 내용은 일반적인 법규 내용을 묻는 유형으로서 기출문제 및 대부분의 시중 교재에서 다루고 있는 내용이므로 공인회계사시험에서 유사한 문제가 출제될 가능성은 있다”고 해명했다.

다만 “현행 공인회계사시험 출제는 철저한 보안 속에 관리되고 있어 해당 문제가 유출됐을 가능성은 없으며 향후 관련 부분에 대한 철저한 조사를 통해 제기된 의혹이 해소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는 입장을 나타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th 2019-07-10 18:48:34
우와 성대생들 벌써 네이버랑 인터넷 댓글부대 엄청 동원하더라
진짜 훌력하나는 스카이 넘는듯. 실력은 시립중앙 ㅋㅋㅋㅋㅋ

허접들 2019-07-10 13:07:28
금감원도 아니라는데 뭔 문제 유출 의혹이야
지들이 실력없어서 떨어져놓고 내가 못해서 떨어진거 아니라고 합리화할 껀수 하나 잡은거지ㅋㅋㅋ
얌전히 1차공부나 다시하셈
지나간 결과에 미련 못버리다 해걸이 하는 사람 한둘이 아니다~~

의혹 2019-07-10 06:46:30
올해 출제위원이 아니라는데 어떻게 유출했다는 거임? 왜 확실하지도 않은 찌라시로 물타기인지 이해가 안되네 그냥 그런 고시를 지원해줄 수 있고 유능한 강사를 초빙해올 수 있는 학교 인프라가 좋은 거지

으이구 2019-07-08 18:58:50
저게 유출이냐 특강에서 찍은 논점이 출제된 것 뿐이지 호들갑은 .. 저정도는 시험 불문 어디에서든 있는일임

적폐청산 2019-07-08 15:42:52
성대 고시반 제발 없어져라 ㅠ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