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S 직업기초능력평가_논리적 사고력(23)
상태바
NCS 직업기초능력평가_논리적 사고력(23)
  • 김민수 기자
  • 승인 2019.07.02 12: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직무능력표준(NCS,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은 지식·기술·태도 등의 내용을 국가가 체계화해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에 요구되는 것을 측정한다. 기업은 직무분석자료, 인적자원관리 도구, 인적자원개발 프로그램, 특화자격 신설, 일자리정보 제공 등을 원하고 기업교육훈련기관은 산업현장의 요구에 맞는 맞춤형 교육훈련과정을 개설하여 운영하기를 원한다. NCS는 능력 있는 인재를 개발해 핵심인프라를 구축하고 나아가 국가경쟁력을 향상하기 위해 필요하다. 국가는 2013년부터 '능력중심사회를 위한 여건 조성'을 핵심 국정과제로 확정해 공공기관 등에 활용하고 있는 만큼, 수험생들의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유비온>의 도움으로 ‘NCS 코너’를 마련, 연재하기로 한다. - 편집자 주 -
 

NCS직업기초능력평가_문제해결능력_논리적 사고력

와우패스잡 취업적성연구소 김현중 연구원(cumte19@ubion.co.kr)

 

1. 사고력이란?

문제해결능력은 크게 사고력, 문제처리능력으로 구별된다. 사고력은 창의적 사고력, 논리적 사고력, 비판적 사고력 등 크게 세 가지로 나뉜다. 창의적 사고력은 기존의 정보를 근거로 특정 상황 또는 미래에 유용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산출하는 능력이다. 논리적 사고력은 사고의 전개에 있어 논리적 흐름의 타당성 여부를 판단하고 아이디어를 평가하는 사고능력이고, 비판적 사고력은 논증, 추론, 아이디어 등의 수용 여부를 판단하는 능력을 말한다.

논리적 사고력과 관련하여 가장 많이 등장하는 것은 명제논리에 관한 것들이다. 명제논리형 문항에서는 ‘단순화’가 필요하다. 각 개념을 간단하게 기호로 표시하고 개념간의 관계를 화살표 또는 집합기호를 사용하여 정리한 후 참/거짓을 따지는 것이 효율적이다.

 

2. 문항예시

현재 채용진행 중인 한국철도공사에 대비한 문항을 풀어보도록 하자. 명제논리의 가장 기본이 되는 대우와 기초적인 논리적 오류를 활용한 문항이므로 이번 기회에 제대로 익혀두도록 하자.

문. 김 부장은 리더십 강화를 위한 세미나 중에 다음과 같은 메모를 했다. 김부장의 메모가 모두 참이라고 알려졌다. 이를 근거로 판단할 때 다음 중 반드시 참인 명제는?

∙ 개방적 리더가 이끄는 조직의 직원은 모두 창조적이다.

∙ 개방적 리더가 이끄는 모든 조직은 수직적 의사소통이 활발하다.

∙ 수직적 의사소통이 활발한 모든 조직은 팀워크가 강하다.

① 팀워크가 강한 조직의 리더는 모두 개방적이다.

② 팀워크가 강하지 않은 조직의 리더는 모두 비개방적이다.

③ 팀워크가 강한 조직의 구성원은 모두 창조적이다.

④ 수직적 의사소통이 활발하지 않은 조직의 리더는 모두 개방적이다.

⑤ 창조적이지 않은 직원으로 구성된 조직은 모두 수직적 의사소통이 저조하다.

 

유형 : 논리적사고력_명제논리

정답

‣ 콕 집어서 이것만!!

주어진 명제는 공통적으로 등장하는 용어는 ‘모든’이다. 이럴 경우 각 개념간의 포함관계를 고려할 필요는 없다. 기본명제와 ‘대우’관계인 명제는 진리값이 같다는 점을 활용하여 문항을 해결하자.

 

정답 Quick View

② (참)

주어진 명제들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개방적 리더 → 직원 창조적

㉡ 개방적 리더 → 활발한 수직적 의사소통 → 강한 팀워크

주어진 명제는 ㉡의 ‘대우’로, 개방적 리더가 이끄는 조직은 모두 팀워크가 강하므로, 팀워크가 약한 조직의 리더는 비개방적이다.

 

오답 Review

① 주어진 명제는 ㉡의 ‘역’으로, (직원 간의 적극적 협력 등으로)팀워크는 강하지만, 그 조직의 리더는 비개방적인 경우가 존재한다.

③ 주어진 정보만으로는 팀워크와 직원 창조성의 상관관계를 알 수 없다.

④ 개방적 리더가 이끄는 조직은 모두 수직적 의사소통이 활발하므로, 수직적 의사소통이 저조한 조직의 리더는 비개방적이다.

⑤ 주어진 정보만으로는 직원 창조성과 수직적 의사소통의 상관관계를 알 수 없다.

 

3. 학습Tip : 명제논리를 위해 꼭 알아야 하는 지식

명제논리에서는 여러 가지 이론이 적용되는 경우도 있지만 아래 2가지만 잘 기억해도 해결할 수 있는 문항이 많다. 주의할 점은 아래 2가지는 전건과 후건 모두 집합 전체를 지칭하는 것이어야 한다. 예를 들어 'A집단 중 일부'라든가 '어떤 A' 등이 등장하는 경우 집합 전체가 아닌 부분을 따져야 하므로 벤다이어그램 등을 활용하여 포함관계를 살펴야 한다.

- 기본명제와 대우 관계인 명제는 기본명제와 참, 거짓 값이 같다.

- 자주 나오는 오류 유형

① 전건 부정의 오류

[P → Q]가 참이라도 [~P → ~Q]가 반드시 참은 아니다(거짓일 수 있다).

② 후건 긍정의 오류

[P → Q]가 참이라도 [Q → P]가 반드시 참은 아니다(거짓일 수 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