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S 직업기초능력평가_기술능력(21)
상태바
NCS 직업기초능력평가_기술능력(21)
  • 김민수 기자
  • 승인 2019.06.17 17: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직무능력표준(NCS,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은 지식·기술·태도 등의 내용을 국가가 체계화해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에 요구되는 것을 측정한다. 기업은 직무분석자료, 인적자원관리 도구, 인적자원개발 프로그램, 특화자격 신설, 일자리정보 제공 등을 원하고 기업교육훈련기관은 산업현장의 요구에 맞는 맞춤형 교육훈련과정을 개설하여 운영하기를 원한다. NCS는 능력 있는 인재를 개발해 핵심인프라를 구축하고 나아가 국가경쟁력을 향상하기 위해 필요하다. 국가는 2013년부터 '능력중심사회를 위한 여건 조성'을 핵심 국정과제로 확정해 공공기관 등에 활용하고 있는 만큼, 수험생들의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유비온>의 도움으로 ‘NCS 코너’를 마련, 연재하기로 한다. - 편집자 주 -
 

NCS직업기초능력평가_기술능력

유비온 취업적성연구소 서지수 주임연구원(wikys@ubion.co.kr)

 

1. 기술선택능력

기술선택능력은 상황에 맞는 적절한 기술을 선택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기술선택능력 유형에 포함되는 이론은 대표적으로 의사결정 방식, 기술선택의 절차, 벤치마킹, 매뉴얼, 지식재산권 등이 있다.

 

2. 문항예시

문. 벤치마킹 모델은 데밍이 주창한 프로세스 관리를 위한 4단계 발전 절차를 활용하여 구성할 수 있다. <보기>의 ㉠~㉣을 순서에 맞게 나열한 것을 고르시오.

㉠ 이 단계에서는 벤치마킹을 위한 다양하고 상세한 자료를 수집한다. 내부 데이터 수집, 자료 및 문헌조사, 외부데이터 수집이 포함된다.

㉡ 기업은 반드시 자사의 핵심 성공 요인, 핵심 프로세스, 핵심 역량 등을 파악해야 하고, 벤치마킹 되어야 할 프로세스는 문서화 되어야 하고 특성이 기술되어야 한다. 벤치마킹 파트너 선정에 필요한 요구조건도 작성되어야 한다.

㉢ 이 단계의 궁극적인 목표는 자사의 핵심 프로세스를 개선함으로써 벤치마킹 결과를 현실화하는 것이다. 벤치마킹 연구를 통해 얻은 정보를 활용하여 향상된 프로세스를 조직에 적응시켜 지속적인 향상을 유도하여야 한다.

㉣ 벤치마킹 프로세스 모델의 분석단계에서는 데이터 분석, 근본 원인 분석(root cause analysis), 결과 예측, 동인 판단 등의 업무를 수행하여야 한다. 이 단계의 목적은 벤치마킹 수행을 위해 개선 가능한 프로세스 동인들을 확인하기 위한 것이다.

① ㉠-㉡-㉢-㉣

② ㉠-㉡-㉣-㉢

③ ㉡-㉠-㉣-㉢

④ ㉡-㉢-㉠-㉣

⑤ ㉢-㉡-㉠-㉣
 

 

<해설>

유형 : 기술선택능력                      정답: ③

‣ 콕 집어서 이것만!!

기술선택능력을 포함한 NCS 직업기초능력의 이론들은 깊이 있는 내용을 다루지 않는다. 조금만 공부해도 쉽게 점수를 획득할 수 있으므로, 키워드를 중심으로 확인하고 넘어가도록 하자.

 

정답 Quick View

벤치마킹 발전 절차는 1단계 계획 단계, 2단계 자료 수집 단계, 3단계 분석 단계, 4단계 개선 단계로 구성된다.

㉠ - 자료 수집 단계에 해당하는 설명이다. 자료 수집 단계에서는 벤치마킹 목적에 부합하는 다양한 자료를 수집한다. 이미 가지고 있는 내부 데이터를 목적에 맞게 정리하는 것 역시 자료 수집에 해당한다는 것을 기억하자.

㉡ - 계획 단계에 해당하는 설명이다. 계획 단계에서는 자사의 핵심적인 프로세스 및 역량 등을 정확히 파악해야 하며, 어떤 파트너를 선정할 것인지에 대한 조건도 정리가 되어야 한다. 또한 관련 내용들은 모두 문서로 작성되어야 한다.

㉢ - 개선 단계에 해당하는 설명이다. 개선 단계는 앞서의 수집 및 분석한 내용을 실제로 적용하는 단계라고 할 수 있다. 분석 단계에서 파악하지 못한 충돌 및 부작용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 - 분석 단계에 해당하는 설명이다. 분석 단계에서는 벤치마킹할 프로세스 자체에 대한 분석도 중요하지만, 그것이 조직에 적용되었을 때 기존 제도 및 구성원과의 충돌 가능성 역시 심도 있게 고려되어야 한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