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9-10-19 14:58 (토)
법률저널 제2회 LEET 출제경향은...
상태바
법률저널 제2회 LEET 출제경향은...
  • 법률저널
  • 승인 2019.06.06 16: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법률저널 PNCS 연구소

지난 2일 시행된 법률저널 제2회 LEET 전국모의고사는 언어는 지난 1회보다 어려웠던 반면 추리는 쉬웠던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적으로는 1회보다 성적이 약간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2회 출제경향은 언어이해의 경우 난이도 측면에서 1회와 비슷한 난이도로 출제했다. 소재 측면에서는 1회에서는 비교법적 고찰로 검찰에 대한 지문을 구성하였고, 한편 민사재판에 대한 소재를 바탕으로 출제하였지만, 2회에서는 법제사(로마법)과 자연법주의를 기반으로 판례를 평가하는 법철학 문제를 지문으로 구성했다. 미학, 인문, 정치, 경제, 과학의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1회와 차별화된 소재를 바탕으로 출제했다.

언어이해에서 킬러문항은 윤리문항, 경제문항, 과학문항으로 정답률이 낮았다. 특히 가장 정답률이 낮았던 과학문항 24번의 경우는 그래프가 등장하는 등 체감은 어려워 보였다. 하지만 사전 검토단계에서 어려운 문항이 아니라는 견해가 지배적이었다. 그럼에도 막상 실전에서는 일견 난해하게 보이는 측면이 있어 다른 문제풀이를 위한 시간확보 등 완급조절을 위해 아예 풀이를 기피한 결과가 아닌가 한다.

2교시 추리논증의 난이도 측면은 1회에 비해 다소 낮은 난이도로 출제하면서도 꼭 필요한 문제들의 난도는 유지하여 전체 평균을 조절하려고 했다. 즉 난이도가 매우 높았다고 평가되는 법률문제 및 모형추리 문제들의 경우 1회에 비하여 그 난이도를 적절하게 유지했다.

소재 측면은 1회에 비해 법률문제의 소재를 다변화하였고, 윤리내용영역과 과학내용영역의 소재를 참신하게 구성했다.

전체적으로 난이도를 적절하게 유지하는 가운데에도 꼭 필요한 문제들을 통해 실전에 대비하기 위한 의도로 법률형 계산문제인 9번, 경제내용영역 계산문제인 26번, 모형추리 29번15%의 경우 킬러 문항으로 난이도가 높았으며, 정답률도 그에 상응하게 낮게 나왔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