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만들기 프로젝트 kds (18)
상태바
경찰 만들기 프로젝트 kds (18)
  • 심정식
  • 승인 2019.06.03 18: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정식 신림스파르타 경찰학원 경독사 원장

2018년 3차 경찰공무원 최종합격수기를 지방청별로 올려드렸습니다. 공부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입니다. 우리가 처음 경찰공무원시험을 준비할 때 학원 및 동영상을 선택할 때 적절하지 않은 정보로 인해 수험기간이 딜레이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실제 경독사 출신 합격생들의 리얼 경찰합격수기를 통해 공부방법 및 체력, 면접 내용을 바탕으로 각자에게 맞는 수험방법을 찾아 본인만의 공부방법을 터득하시여 경찰수험기간을 최소한으로 줄이시는데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제가 경찰학원을 운영하면서 최단기간 5개월 만에 합격한 수험생 합격수기를 올려드리겠습니다 지금은 현직에서 열심히 근무하고 있습니다. 지난달에 결혼식을 올린 친구입니다 경찰수험생 분들의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안녕하세요. 17년 1차 서울청 최종합격생 이영주입니다. 지금 이 글을 쓰고 있는 이 순간까지도 이렇게 합격수기를 쓸 수 있을 거라고는 생각지도 못했었는데 합격이 현실이 되어버렸고 저 또한 다른 합격생들의 합격수기를 보며 힘을 많이 얻었던 터라 여타 수험생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 위하여 이렇게 저의 합격수기를 몇자 적어보겠습니다.

저의 수험기간은 2016년 10월 1일자로 시작하여 2017년 3월 18일 시험당일까지 약 5개월 반 정도 되며, 처음 공부를 시작하면서부터 마음속으로 생각했던 부분이 반년 안에 합격하자 였습니다. 그리하여 다소 무리가 될 수도 있는 방법을 생각하여 공부했고, 그러한 공부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단, 결코 제 방법이 맞다는 뜻은 아니니 이런 사람도 있구나 생각하시며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필기

1. 한국사

가장 어려웠는데 가장 재밌는 과목이 되어버린 한국사입니다. 무작정 외우기만하면 되겠지라는 안일한 생각으로 접근했었는데 막상 공부를 시작해보니 양도 방대하고 좀처럼 외워지지 않더군요. 그래서 뼈대를 먼저 잡기로 마음먹고 살을 하나씩 붙여나갔습니다. 또한, 지인 분께서 우스갯소리로 “교수님 농담까지 외워봐”라고 하셨던 말씀을 실천하기로 독하게 마음먹고 인강과 책의 회독수를 점차 늘려나갔습니다.

 

2. 영어

모든 사람이 똑같이 느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만 영어는 정말 익숙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영어공부를 내려놓은 지 거의 10년이 됐었던 저이기에 일단 영어와 친해지는 게 우선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기본적으로 하는 영어강의 외에 초급단계부터의 영어문장들을 찾아서 읽고 또 읽고 문법을 찾아가면서 해석했습니다. 또한, 공부를 하는 외의 시간에 여유가 있는 시간[예)식사, 화장실 등]을 활용하여 단어를 외웠습니다. 중학생용 영어단어부터 모르는 게 있는지 확인해가며 점차 단계를 높여가며 외웠습니다. 그렇게 점점 독해에 대한 자신감이 붙고 본격적으로 문법공부를 시작하면서 동의어도 꾸준히 보고 독해의 속도를 늘리는 연습을 많이 했습니다. 영어공부를 하면서 가장 많이 생각했던 부분은 자주 봐야한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그 때 그 때 생각났던 영어문장, 단어 등을 포스트잇에 옮겨 적어서 책상, 벽, 노트북, 문, 창문 등등의 붙여서 수시로 봤습니다.

 

3. 형법

처음 형법을 접하게 되면서 “이게 우리말이 맞나?” 싶을 정도로 어려웠습니다. 그런 마음이 시험 전까지 계속 되긴 했지만 교수님께서 하라는 것을 충실히 지키려고 노력했습니다. 단기간에 점수를 올려야했기에 총론보다는 각론에 중점을 두고 판례를 익히기 시작하였고 어느 정도 판례에 익숙해지고 나서는 총론에 비중을 점차 높이기 시작하였습니다.

 

4. 형소법

형법과 마찬가지로 너무 어렵게만 다가왔던 강의였는데 순서를 잘 알고 개념을 잘 파악해놓으면 충분히 가능성이 있겠구나 싶었습니다. 착실히 책과 인강의 회독수를 늘려가면서 봤고 두문자도 꾸준히 외워가며 공부했습니다.

 

5. 경찰학

단순암기라서 금방 까먹게 된다는 말을 많이 들었습니다. 반대로 말하면 단순하게 암기만 열심히 해도 충분히 가능성이 있다는 생각을 하여 꾸준히 봤습니다. 5개월 반의 시간동안 2,3개월째를 제외하고는 시험 전까지 매일 꾸준히 공부했습니다.

※ 다른 시험들도 물론 그렇겠지만 공무원시험은 특히나 얼마나 오래 앉아있느냐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공부의 양을 무시할 수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리하여 더 많은 강의를 듣기 위하여 한 달 동안 들었던 라이브영상반의 강의를 멈추고 인강으로 전환하여 모든 강의를 2배속으로 들으며 강의 수를 늘렸습니다. 또한 인강으로 전환했을 무렵부터 저만의 규칙을 만들어서 공부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3일을 기준으로 첫날은 24시간 공부하고 4시간 취침, 둘째 날은 36시간 공부하고 6시간 취침, 셋째 날은 48시간 공부하고 8시간 취침하는 방식으로 약 3개월을 보내고 남은 약 두 달 동안은 기준을 바꾸어 하루 최소 공부시간 18시간~22시간으로 잡고 할당량을 채우면 6시간 취침하는 방식으로 시험 전날까지 버텼습니다. 보통 하루에 강의를 들을 때 적게 들으면 20강, 많이 들을 땐 최대 43강까지 들으며 공부했고 강의 수를 적게 들었을 땐 그 외의 시간에는 최대한 문제를 많이 풀었습니다. 본격적으로 문제를 풀기 시작한 것은 시험 2달 전부터였는데 학원 모의고사, 기출문제 등을 하루 최소 8개~최대12개까지 풀었습니다. 그렇게 풀다보면 어느 순간 더 풀 문제가 없어지는데 그럼 처음 풀었던 모의고사, 기출문제로 다시 돌아가서 푸는 방식으로 순환하였습니다.(어떤 모의고사도 사전에 미리 총 4부를 복사해놓았습니다.)

이상 저의 필기시험 합격수기를 적어보았습니다. 많이 부족하고 생각보다 길어졌던 글이었는데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제가 적은 위에 글이 작게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네이버 블로그 “경독사”를 검색하시면 경찰시험에 관한 많은 정보와 소통할 수 있습니다. 경찰시험관련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상담 및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