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S 직업기초능력평가_자원관리능력(19)
상태바
NCS 직업기초능력평가_자원관리능력(19)
  • 김민수 기자
  • 승인 2019.06.03 18: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직무능력표준(NCS,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은 지식·기술·태도 등의 내용을 국가가 체계화해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에 요구되는 것을 측정한다. 기업은 직무분석자료, 인적자원관리 도구, 인적자원개발 프로그램, 특화자격 신설, 일자리정보 제공 등을 원하고 기업교육훈련기관은 산업현장의 요구에 맞는 맞춤형 교육훈련과정을 개설하여 운영하기를 원한다. NCS는 능력 있는 인재를 개발해 핵심인프라를 구축하고 나아가 국가경쟁력을 향상하기 위해 필요하다. 국가는 2013년부터 '능력중심사회를 위한 여건 조성'을 핵심 국정과제로 확정해 공공기관 등에 활용하고 있는 만큼, 수험생들의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유비온>의 도움으로 ‘NCS 코너’를 마련, 연재하기로 한다. - 편집자 주 -

 

NCS직업기초능력평가_자원관리능력(3)_자원관리능력 일반

와우패스 취업적성연구소 김현중 선임연구원

 

1. 자원관리능력은 왜 필요할까?

우리가 사용할 수 있는 자원은 무한정 계속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따라서 필요한 자원의 효율적 활용이 필요하므로 자원관리능력이 필요한 것이다. 자원관리능력은 유한한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하여 자원의 분석, 확보, 관리를 체계적으로 수행하는 능력이다.

자원관리능력이란 업무를 수행할 때 시간, 예산, 물적 자원, 인적자원 가운데 무엇이 얼마나 필요한지를 확인하고, 가용할 수 있는 자원을 최대한 확보하여 실제 업무에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고, 계획에 따라 확보한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능력이다. 자원관리능력은 시간관리능력, 예산관리능력, 물적자원관리능력, 인적자원관리능력으로 구별된다. 이번에는 자원관리능력 전반을 평가하는 문항을 살펴보겠다.

 

2. 문항 예시

자원관리능력에서는 자원관리능력의 의의/구성, 자원의 유한성, 자원의 낭비 원인, 효율적인 자원관리 과정 등이 주로 출제된다. 해당파트를 해결하려면 자원관리능력에 대한 학습이 필요하다.

 

. 다음은 자원 낭비에 대한 사례들을 모은 것이다. 각 사례에서 찾을 수 있는 자원 낭비 요인이 바르게 연결되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① A는 입사 후 처음으로 프로젝트를 담당하게 되었다. 나름대로 철저한 시간계획을 세우고 이를 실행에 옮겼으나, 생각지 못했던 일들이 발생하여 시간을 허비하는 바람에 계획에 차질이 생겼고, 결국 불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게 되었다. A는 다음에 같은 기회가 생기면 더 잘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  노하우 부족

② B의 집 근처에는 생활용품을 구매할 수 있는 곳이 두 곳 있다. 대형마트는 가격은 저렴하지만 거리가 멀고, 편의점은 가깝지만 가격이 비싸다. B는 시간적 여유가 있는 경우에도 항상 가까운 편의점에서 물건을 구매한다.  →  편리성 추구

③ 프리랜서 C는 새로운 작업을 의뢰받고, 본인이 가지고 있는 시설, 장비 등의 물적 자원을 고려하여 계약을 체결하였다. 그러나 막상 작업을 시작해보니 정해진 기간에 맞추기에는 시간이 많이 부족하였고, 결국 위약금을 지불하고 계약을 취소할 수밖에 없었다.  →  자원에 대한 인식 부재

④ D는 배달 어플리케이션을 애용한다. 배달요금을 추가해야 하지만 집에서 편하게 먹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제는 집에서 5분 거리에 있는 식당의 음식도 배달요금을 추가하고 집에서 먹고 있다.  →  비계획적 행동

 

출제유형 : 자원관리일반_자원의 낭비

정답

‣ 콕 집어서 이것만!!

자원관리능력 전반에 대한 이해 여부를 평가하는 유형이다. 상황을 보고 각 상황에서 자원이 낭비되는 원인을 분석할 수 있어야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미리 자원의 낭비 원인 4가지를 알고 있었다면 선택지의 정오를 판단하는데 도움이 됐을 것이다.

 

정답 Quick View

④ (×) 아주 가까운 거리의 식당에서도 배달요금을 추가하고 집에서 먹는 것은 편리성을 추구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비계획적 행동이 아니라 편리성 추구로 자원을 낭비한 사례이다.

 

오답 REView

① (○) A는 자원관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또 이를 실행에 옮기려 했으나 노하우와 경험의 부족으로 중간 과정에서 시간을 낭비하게 되었고, 이는 계획의 차질과 결과의 불만족으로 이어지게 되었다. 따라서 노하우 부족으로 인하여 자원을 낭비하였다.

② (○) 시간적 여유가 있음에도 편의점에서 물건을 구매하고 있으므로, 이는 편리성을 추구하다가 자원을 낭비하는 사례로 볼 수 있다.

③ (○) C는 물적 자원만을 고려하고 시간 자원을 고려하지 않고 계약을 체결하였다. 이로 인해 그동안 진행했던 시간과 노력 등을 낭비하였다. 이는 자원에 대한 인식 부재로 인한 것이다.

 

TMI : 자원을 낭비하게 되는 대표적인 원인

① 비계획적 행동 : 자원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에 대한 계획 없이 충동적으로, 즉흥적으로 행동하여 자원을 낭비하는 경우를 의미한다.

② 편리성 추구 : 자원을 활용하는 데 자신의 편리함을 최우선적으로 추구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이다.

③ 자원에 대한 인식 부재 : 자신이 갖고 있는 중요 자원을 인식하지 못하는 것을 의미한다. 사람들은 자원을 물적 자원에만 국한하여  ‘ 시간 ’ 이 얼마나 중요한 자원인지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④ 노하우 부족 : 자원관리의 중요성을 인식하면서도 자원관리에 대한 경험이나 노하우가 부족한 경우를 말한다.

 

3. 학습방법

자원관리능력의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하는 가장 기본은 산업인력공단에서 공개한 학습 자료이다. 분량이 그리 많지 않지만 이 또한 이론을 습득하는데 학습시간이 필요한 것은 사실이다. 만약 시간적 여유를 가질 수 없다면 시중에 출판된 NCS직업기초능력 교재에서 해당 이론을 체계적으로 요약한 교재들이 있다. 해당교재를 활용하면 이론적인 파트에 대한 대비도 가능하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