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경력자 5‧7급 PSAT 전국모의고사 접수 시작
상태바
민간경력자 5‧7급 PSAT 전국모의고사 접수 시작
  • 이상연 기자
  • 승인 2019.05.15 19: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월 6일‧13일 2회 실시…15일부터 접수
실제 시험장인 언남고서 동일하게 진행

[법률저널=이상연 기자] 5급 공채 및 외교관후보자 선발시험을 위한 PSAT 전국모의사고를 시행해왔던 법률저널이 올해부터 민간경력자 일괄채용시험(민경채) 대비 PSAT 전국모의고사도 처음으로 실시해 관심을 끌 전망이다.

그동안 5급 공채 및 외교관후보자 선발시험을 대비한 PSAT 전국모의고사는 많았지만 민경채 5‧7급 PSAT 전국모의고사는 전무했다. 5급 공채의 경우 응시료가 낮더라도 수험 준비생이 많고 모의고사 응시생도 많아 ‘규모의 경제’가 가능한 반면 시험 준비생이 적은 민경채는 수익 내기가 어려운 구조이기 때문에 시행하기 어려웠다.

하지만 민경채 준비생들의 지속적인 요구에 따라 법률저널이 올해 민경채 PSAT 전국모의고사도 시행하기로 전격 결정했다. PSAT 1등 언론으로서 수익보다 수험생들의 편의를 고려해 실제 시험장에서 본시험과 동일하게 진행한다.

5급 공채 및 외교관후보자 선발시험 대비 법률저널 PSAT 전국모의고사에는 절대다수의 수험생이 응시할 정도로 수험생들의 ‘필수 과정’이 되고 있다. 2019년도 PSAT 전국모의고사에는 1만 6천여 명이 응시해 뜨거운 열기를 보였다.

법률저널은 5급 공채 PSAT 전국모의고사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민경채 PSAT 전국모의고사도 본시험에 가장 적합한 문제로 PSAT 합격을 견인할 예정이다.

PSAT은 고도의 집중력을 요하는 시험으로 당일 컨디션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본시험과 동일한 환경에서 여러 번 실전 경험을 통해 현장 적응력과 컨디션 관리능력도 높여야 자신의 실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다.

이번 민경채 PSAT 전국모의고사도 실제 시험장의 환경 적응력을 높이도록 했다. 시험장의 어떤 상황에서도 대처능력을 키우고 컨디션 조절을 통해 실제 본시험에서도 최상의 컨디션으로 시험에 임할 수 있도록 했다.

올해 민경채 PSAT 전국모의고사는 오는 7월 6일과 13일에 두 번 치러진다. 시험장소는 실제 시험장으로 사용될 언남고등학교다. 시험시간도 본시험과 동일하게 오전 10시부터 시작해 오후 4시에 종료한다.

시험종료 후 현장에서 정답과 해설지가 제공되며, 성적확인 및 각종 통계자료는 접수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접수는 15일부터 법률저널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며, 시험장소 관계로 매회 선착순 500명 마감한다.

한편, 올해 민경채 선발예정인원은 총 228명(5급 80명, 7급 148명)이다. 화재예방, 환경오염 관리, 산업안전, 조경,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국민안전과 미래를 선도할 전문 분야에서 선발규모를 늘린 것이 특징이다.

민경채는 다양한 경력을 가진 민간 전문가를 선발하여 공직의 개방성과 전문성을 높이고, 채용의 공정성을 강화하고자 2011년 5급, 2015년 7급 공무원 선발에 도입하였으며 2018년까지 총 1283명이 선발돼 40여 개 부처에서 근무하고 있다.

응시자격은 선발단위별로 정해진 근무경력, 학위, 자격증 등 3개 요건 중 1개 이상을 충족하면 된다.

자료: 인사혁신처

서접수는 6월 11일부터 17일까지 사이버국가고시센터에서 하며 필기시험(PSAT)은 7월 20일, 서류전형은 9월, 면접시험은 11월에 실시되어 12월에 최종합격자를 발표할 예정이다. PSAT는 공직적격성평가로 언어논리, 자료해석, 상황판단 등 공직자로서의 기본 역량을 검증한다.

관심 있는 사람은 사이버국가고시센터 공고문에 있는 선발 단위별 담당예정업무와 응시요건을 확인하여 자신의 경력에 맞는 선발분야를 선택해 지원하면 된다.

정만석 인사혁신처 차장은 “공직사회가 적극행정으로 국민의 삶의 질을 개선하고 혁신적 포용국가 건설을 효과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해서는 폭넓은 시각과 높은 전문성을 갖춘 민간 전문가들의 노하우가 필요하다”면서 “민간에서 쌓은 전문성을 살려 공직에서 역량을 펼치길 원하는 우수인재들의 많은 지원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